프랑스의 국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프랑스의 문장에서 넘어옴)

프랑스의 외교 휘장

프랑스의 국장은 현재 현행 법상 법적으로 공식적인 국장을 명시하지 않았다. 공식적인 지위도 없으며 1953년 이후 부터 프랑스 외교부와 여권 표지에서는 1912년 당시 외교 사절과 영사로 파견되었던 프랑스의 외교관인 쥘클레망 샤플렌이 디자인했던 비공식 문장을 국장으로 사용하고 있었지만 프랑스 제3공화국에서 쓰였던 파란색 원형에 속간이 있는 국장을 외교 및 영사관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기도 하고 국가의 상징으로도 쓰여진다.

국장 가운데에는 사자의 머리와 독수리의 머리가 장식된 방패가 그려져 있으며 방패 가운데에는 프랑스의 공식 명칭인 "프랑스 공화국(République Française)"의 프랑스어 약칭인 "RF"가 새겨져 있다. 방패 뒤쪽에는 속간이 그려져 있으며 방패 양쪽에는 올리브 가지와 참나무 가지가 장식되어 있다. 속간은 정의를, 올리브 가지는 평화를, 참나무 가지는 역량을 의미한다.

마리안 로고는 1999년 9월 프랑스 정부에 의해 제정되었는데 이는 프랑스의 국기를 구성하는 색인 파란색, 하얀색, 빨간색과 프랑스를 의인화한 여성인 마리안, 프랑스의 나라 표어인 "자유, 평등, 우애"("Liberté, égalité, fraternité")라는 문구로 구성된 형태의 디자인이다.

역대 프랑스의 국장[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