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네우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프뉴마(πνεύμα Pneuma[*])는 " · 호흡"을 의미하는 고대 그리스어 단어이다.[1] 종교적 문맥에서 프네우마는 에센스(essence·스피릿), (spirit·스피릿·정신) 또는 영혼(soul)을 뜻한다. 이러한 일반적인 종교적 문맥의 의미 외에도 프네우마는 고대 철학자들과 의학자들에 의해 여러 다른 전문적인 의미로도 사용되었다.

철학 및 의학[편집]

종교적 문맥의 의미 외에 프네우마는 고대 철학자들과 의학자들에 의해 다음과 같은 여러 전문적인 의미로도 사용되었다.

  • 운동 상태의 공기, 숨, 바람:
    아낙시메네스가 만물의 근원이라고 생각한 "공기"(ἀήρ·aer·아에르·air)와 동일한 의미이다. 프네우마의 현존하는 용법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 고대 서양 의학의 프네우마:
    고대의 여러 서양 의학 저자들이 기술한, 생체 기관의 조직적 기능에 필수적인 순환하는 공기(air) 갈레노스

유대교와 기독교[편집]

유대교기독교에서 프네우마는 70인역 구약 성경과 그리스 신약 성경에서 일반적으로 "영(spirit)"을 의미하는 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외에 프네우마는 유대교 · 기독교 · 나스티시즘에서 다음과 같은 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NASB에서 프네우마는 숨(breath)의 의미로 3회, 하느님의 영 또는 성령(Spirit)의 의미로 241회, 영 또는 악령(spirit)의 의미로 101회, 악령들 또는 귀신들(spirits)의 의미로 32회, 영성(spiritual)의 의미로 1회, 바람(wind)의 의미로 1회, 바람들(winds)의 의미로 1회 번역되어 있다.[1]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스트롱 색인 번호 #4151: pneuma. 2010년 12월 9일에 확인.
  2. 누가복음 11:24의 영문 번역 병행판, Biblos.com. 2010년 12월 10일에 확인.
  3. 누가복음 11:24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