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몽룡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풍몽룡(펑멍룽, 馮夢龍, 1574년~1646년)은 중국 명대 말기의 문학자이다. 자는 유룡(猶龍), 이유(耳猶). 호는 향월거고곡산인(香月居顧曲散人), 고소사노(姑蘇詞奴), 전전거사(箋箋居士), 묵감재.

장쑤 성(江蘇省) 오현(吳縣)에서 출생, 후년에 푸젠 성(福建省) 수령현(壽寧縣)의 지사가 되었으며, 명나라가 멸망하자 왕실을 따라 순사(殉死)했다고 한다. 그의 많은 필명에서 보는 바와 같이 활동 범위도 매우 넓은 다재한 작가로서 경학(經學)에 관한 저술도 있으며, 가장 유명한 <삼언(三言)>의 편집·교정을 비롯하여 소설에서는 <평요전(平妖傳)> <열국지(列國志)> <정사유략(情史類略)> 등의 정보(訂補), 희곡에서는 자작인 수편을 포함한 <묵감재전기정본>, 쑤저우(蘇州) 민요를 채집한 <산가(山歌)>, 산곡(散曲)을 편찬한 <태하신주(太霞新奏)>, 소화집(笑話集)인 <소부(笑府)>, 일사(逸事)를 모은 <고금담개(古今譚槪)> <지낭(智囊)> 등 수없이 많다. 그의 저작 편집의 거의가 민간문학·구어문학에 한정되어 있다는 것은 그의 본형이 통속문학에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고, 그의 편집태도 자체가 전통적인 예교에 대한 통렬한 비판이 되고 있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