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 매니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풋볼 매니저(Football Manager)는 스포츠 인터렉티브에서 개발하고 세가에서 유통한 스포츠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약자로 FM이라고도 한다.

개요[편집]

현실의 축구 경기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게임으로서, 실제 축구선수들과 스카우터들의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높은 현실성과 자유도 때문에 이른바‘FM 폐인’라는 매니아 층이 존재하며, 유럽에서 이혼제조기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중독성이 강하다. 문자 중계를 중심으로 기존의 바둑판 형식이나 풋볼 2009에서 추가된 3D 시점을 통해 경기를 관람할 수 있다. 문자중계는 5단계로, 하이라이트는 15단계로 구분돼 있으며 현실과 똑같은 날짜 체계를 갖추었다.(그 달이 지나면 곧바로 다음 달로 이어지고 12월이 지나면 다음 해 1월로 넘어가는 방식) 많은 전술 (기본은 4-4-2로, 5-3-2는 공격형, 카운터, 수비형이 있고, 스위퍼 전술도 있다.)이 있어 자기가 원하는 축구 대형을 전술로 쓰면 된다. GK는 골키퍼, DC, DR, DL은 수비수 (DC는 중앙 수비수, DL은 왼쪽 수비수, DR은 오른쪽 수비수), FC는 공격수, SW는 스위퍼, WBR은 라이트 윙백, WBL은 레프트 윙백, AMR, AML, AMC는 공격형 미드필더(AMR 오른쪽 AMC 중앙 AML 왼쪽), DMC는 수비형 미드필더, MC,MR,ML은 미드필더 등등 많은 선수 기호가 있다. 휴가를 갔다가 돌아오면 언제까지나 밤 12시에 시작한다. FIFA 월드컵 등에서는 좋은 성적을 올리지 못하면 해고되는 경우도 있다.

선택할 수 없는 팀[편집]

일본은 게임 제작사와 라이선스 계약이 되어 있지 않아 선택할 수 없고, J리그의 팀 역시 일본의 코나미와 독점 라이선스 계약이 되어 있으므로 선택할 수 없다. 때문에 J리그는 Nihon-League라는 이름으로 바뀌어서 나오며 구단 이름도 바뀌어서 다른 가상의 구단인 것처럼 나온다. 다만, 풋볼 매니저 2010 버전부터는 이전에 없던 국가 리그를 만들어 낼 수 있으므로 J리그 팀들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경기 점수 체계[편집]

오프사이드이거나 파울이면 득점이 인정되지 않고 득점이 많으면 ‘오늘 ----는 ----를 상대로 손쉽게 --골 차의 승리를 거두었다.’라고 평가를 받는다.

잘못된 명칭[편집]

FM 시리즈의 한국어판에는 일부의 오역/오타가 존재한다.

국가 명칭[편집]

  • 쿡 제도 쿡 제도쿠크 군도라고 표기되었다.
  • 조지아 (국가) 조지아그루지야라고 표기되었다. 이 이름은 2010년까지 사용되다가 조지아 정부의 요청으로 바뀌었다.

대회 명칭[편집]

FM시리즈의 한국어판에는 옛 대회 명칭을 사용하는 예가 존재한다.

  • CAF 컨페더레이션컵은 과거 아프리카 컵 위너스 컵이라고 표기된 적이 있다. 이 대회 이름은 1975년부터 2003년까지만 사용되고 이후 CAF컵과 통합되면서 사라졌다.
  • FA 커뮤니티 실드잉글랜드 채리티 쉴드라고 표기되었다. 이 명칭은 1908년부터 2001년까지만 사용되었다.

구단 명칭[편집]

게임 내의 구단 명칭은 외래어 표기법의 규정과 다를 수 있다.

  • 대한민국 상주 상무 피닉스는 광주 상무 불사조라고 표기되었다. 상무팀은 2010년 12월 20일에 광주에서 상주로 이전되었다. 광주 상무 불사조는 현재 광주 FCK 리그에 참가하고 있다.

이외 오역 및 오타 또한 일부 데이터베이스 내에 존재한다.

승강제[편집]

리그[편집]

2010년 버전에서는 이전에 없던 나라의 리그를 새롭게 만들거나 이전에 있던 나라의 하위 리그를 추가할 수 있다. 때문에 리그에 알래스카 주몬태나 주, 와이오밍 주 등 축구 오지의 팀들을 넣을 수 있다. 또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팀의 승점을 감점시키는 것까지 가능하다.

국가대표[편집]

세부 대회 생성 실패[편집]

  • 풋볼 매니저 2011 시리즈에는 이전에 없던 대륙별 클럽 대회를 새롭게 창조해 낼 수 있다.

관전 가능한 대회들[편집]

게임에서 사용되는 언어들[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