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발얼가니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푸른발얼가니새
Blue-footed Booby (Sula nebouxii) -one leg raised.jpg
보전 상태
Status iucn3.1 EN.sv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강
목: 가다랭이잡이목
과: 가다랭이잡이과
속: 얼가니새속
종: 푸른발얼가니새
학명
Sula nebouxii
Milne-Edwards, 1882
Blaufußtoelpel (Sula nebouxii) world2.png
푸른발얼가니새의 분포

푸른발얼가니새(Blue-footed Booby, 학명: Sula nebouxii, Sula nebouxii excisa)는 가다랭이잡이목 가다랭이잡이과로 분류되는 조류의 한 종류이다.

개요[편집]

갈라파고스 군도에 서식하는 3가지 가다랭이잡이과의 일종이다. 선명한 파란색 다리에서 이 이름이 붙여졌다. 구애 행동을 할 때 수컷이 다리를 번갈아 들어, 암컷의 주위를 맴돌며 춤을 춘다. 또, 현재는 둥지를 만들지 않지만, 과거에 만들어 있던 시절의 흔적이 남아있고, 작은 가지와 자갈을 상대에게 내미는 행동을 한다. 몸 길이는 80cm.

분포[편집]

중앙 아메리카를 중심으로, 북 아메리카와 갈라파고스 제도에 분포한다.

형태[편집]

푸른발얼가니새는 평균 81cm 길이에, 무게는 1.5kg 정도가 나가며, 암컷이 수컷보다 약간 더 크다. 길고 뽀족한 날개와 쐐기형 꼬리를 가지고 있다. 푸른발얼가니새는 강하고, 두꺼운 목을 가지고 있다. 부비의 눈은 부리 양쪽에 위치해 있고, 앞으로 향해 있다. 이들은 뛰어난 시력을 가지고 있으며, 눈 색은 노란색이다. 수컷은 암컷 보다 눈동자에 더 짙은 황색을 띄고 있다. 이들은 영구히 닫혀진 콧구멍을 가지고 있어서 다이빙에 특화되어 있으며, 숨은 그들의 입 구석으로 내쉬게 된다. 그들의 발은 옅은 청록색에서 진한 남청색을 띠고 있다. 수컷과 어린 새끼는 암컷보다는 가벼운 발을 가지고 있다.

사진[편집]

주석[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