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분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폴란드 분할 (그림 속 표 참고)
러시아의 합병지(Rosja) : 분홍 계열
프로이센의 합병지(Prusy) : 파랑 계열
오스트리아의 합병지(Austria) : 녹색 계열

폴란드 분할(폴란드어: Rozbiory Polski) 또는 폴란드-리투아니아 연합 분할18세기폴란드-리투아니아 연합의 영토가 세 차례에 걸쳐 프로이센·러시아·오스트리아의 세 주변국에 의해 분할된 사건을 말한다.

1차 분할[편집]

1772년 러시아 제국예카테리나 2세는 폴란드의 내정에 간섭하여 꼭두각시를 왕위에 앉히는 데 성공했으나, 프로이센프리드리히 2세는 러시아의 강대화를 경계하여 오스트리아의 마리아 테레지아요제프 2세에게 함께 분할을 제의, 러시아는 폴란드의 벨라루스 지방을 차지했으며, 프로이센은 대폴란드 북부지방을 얻었으며, 오스트리아는 소폴란드와 서부 포돌리아, 갈리치아를 얻었다. 폴란드는 1차분할로 인하여 국토와 인구를 1/3 가량 상실하였다.

2차 분할[편집]

1793년 폴란드는 헌법을 제정하여 국내의 정비에 노력했으나, 이에 반대하는 국내의 보수파들은 러시아에 지원을 요청하였고, 러시아와 프로이센이 출병하여 분할을 강행했다. 러시아는 리투아니아의 벨라루스 지방과 서부 우크라이나 지방을 얻었으며, 프로이센은 단치히, 토룬, 마조비아의 일부 지방을 얻었다. 오스트리아는 프랑스 혁명 때문에 불참했다.

3차 분할[편집]

1795년에 일어난 폴란드의 애국자 타데우시 코시치우슈코 등의 저항 운동도 허사가 되었고, 러시아는 쿠를란트와 리만 강 동부의 리투아니아 영토를 얻었으며, 프로이센은 바르샤바를 포함한 마조비아 전역과 리만 강 서부의 리투아니아 영토를 얻었으며, 오스트리아는 크라쿠프와 소폴란드 지방의 전역을 합병하였다. 이로써, 폴란드는 오스트리아·프로이센·러시아 3국에 의해 영토가 완전히 분할되면서 폴란드-리투아니아 연합은 유럽 지도상에서 완전히 사라졌다. 러시아와 오스트리아는 제1차 대프랑스 동맹에 남아 있는 것보다는, 이와 같이 폴란드를 분할하여 점령하는 것을 택하였다.[1]

주석[편집]

  1. 김용구. 《세계외교사》, 1995(上 · 下 合本), 서울대학교 출판부, 5쪽. ISBN 89-7096-413-4 “러시아와 오스트리아도 對프랑스연합전선에 남아 있는 것보다는 다른 곳에서 보상을 얻고자 하였다. 1795년 1월 폴란드 3차분할이 그중 한 예였다.”

참고 자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