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 빙하

폭스 빙하은(는) 뉴질랜드 안에 위치해 있다
폭스 빙하
폭스 빙하
폭스 빙하은(는) West Coast 안에 위치해 있다
폭스 빙하
폭스 빙하
폭스 빙하의 위치
폭스빙하
우림에 맞닿은 빙하
폭스 빙하

폭스 빙하(Fox Glacier, 마오리어:Te Moeka o Tuawe)는 뉴질랜드 남섬의 서해안에 위치한 웨스트랜드 국립공원에 위치한 13km에 이르는 긴 빙하이다.[1] 이 빙하의 이름은 1872년 당시 이곳을 방문했던 뉴질랜드의 수상, 윌리엄 폭스 경을 따서 지은 것이다.

지리[편집]

네 개의 산악 빙하로 뭉쳐져서 폭스 빙하는 서던알프스에서 해안 쪽 아래로 13 km 길이에 너비 2.6km에 달한다. 해발 300m 밖에 되지 않은 울창한 우림 사이에 있는 몇 안되는 빙하이다. 비록 지난 100년간 많이 후퇴를 했었지만, 1985년 이래로 점점 나아가고 있다. 2006년에는 1주일에 약 평균 1m 정도를 전진했다. 2009년 1월에는 빙하의 끝부분이 여전히 전진을 하고 있었고, 수직면 또는 돌출면이 여전히 붕괴되고 있는 중이었다. 빙하의 유출로 폭스 강이 형성되었다. 최후의 빙하기에는 빙상이 현재의 해안선 너머까지 뻗었었고, 그 이후에 후퇴를 하면서 많은 빙퇴석을 남겼다. 마테손 호수는 이러한 작용으로 생겨난 것이다.

관광[편집]

근처에 있는 프란츠 조셉 빙하와 같이, 폭스 빙하도 세계에서 가장 접근하기 쉬운 빙하이다. 돌출면까지 폭스 빙하 마을 (웨헤카)에서 쉽게 걸어갈 수 있다. 이곳은 주요 관광지이며, 최성수기에는 약 1000명의 사람들이 매일 방문한다. 주의를 당부해도, 사람들이 장벽 너머로 가거나 가이드 없이 빙하를 오른다. 빙하의 빠른 전진으로 갑작스런 얼음이나 바위의 붕괴를 초래하여 위험할 수도 있다.[2]

교육[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Fox Glacier area(from the DOC website. Accessed 2008-05-17.)
  2. Glacier visitors ignore 'extreme risks' Archived 2007년 9월 29일 - 웨이백 머신 - The New Zealand Herald, Thursday 12 January 2006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