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사이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포털 사이트(portal site, 문화어: 문형웨브싸이트, 포틀싸이트) 또는 웹 포털(web portal)은 월드 와이드 웹에서 사용자들이 인터넷에 접속할 때 기본적으로 거쳐가도록 만들어진 사이트를 말한다. "포털"(portal)이라는 단어는 영어 낱말로서 "정문" 또는 "입구"를 뜻한다.

포털 사이트들은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 또는 그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초기에는 검색 서비스와 전자 메일 위주였으나 점차적으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뉴스, 홈쇼핑, 블로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1]

분류[편집]

포털 사이트는 수평 포털과 수직 포털로 분류할 수 있다. 수평 포털은 다양한 분야를 다루며, 수직 포털은 특정 영역에 치중한다.[2][3]

지식 엔터프라이즈 포털[편집]

엔터프라이즈 포털은 분류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포털이 제공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기업 정보 포털(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EIP), 지식 기반 기업 포털(Knowledge based Enterprise Portal, KEP), 기업 응용 포털(Enterprise Application Portal, EAP)로 구분된다.

세계 각국의 포털[편집]

세계 각 나라마다 그곳에서 영향력을 크게 발휘하는 포털 사이트들이 다양하게 있다. 미국의 MSN, 야후!, 구글, 그리고 중국의 바이두시나닷컴, 인도의 레디프, 그리스의 In.gr 등이 각 지역을 대표하는 포털 사이트들이다.

각 나라마다 정부 기관에서 운영하는 포털 사이트들도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에는 USA.gov, 유럽 연합에는 유로파(Europa), 영국의 Directgov 등이 있다.

대한민국[편집]

같이 보기[편집]

참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