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목록 (281-300)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음은 포켓몬스터에 나오는 포켓몬의 목록이다.

킬리아[편집]

번호: 281 타입: 에스퍼/ 페어리 진화전: 랄토스 진화후: 가디안, 엘레이드

킬리아(Kirlia,일본어: キルリア 기루리아[*])의 분류는 감정 포켓몬이다.

발레리나를 모티브로 만든 포켓몬. 치마를 입은 인간 소녀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암수 모두 존재한다. 트레이너의 밝은 감정이 사이코 파워의 근원이 된다. 이 사이코 파워는 머리 부분에 있는 2개의 붉은 모퉁이에 의해 증폭되어, 사용하면 주위의 공간이 굴곡되어 보인다. 또, 공간의 틈새에서 미래를 볼 수 있다고 한다. 트레이너가 밝은 기분일수록 킬리아도 아름답게 성장해 간다. 즐거운 기분이 되면 그 자리에서 춤춘다. 감정 포켓몬이다.

랄토스가 레벨 20에 진화한다. 레벨 30에 가디안으로, 또는 수컷에게 「각성의 돌」을 사용하면 엘레이드로 진화한다. 수컷이라도 각성의돌을 쓰지 않은 채 그냥 레벨 30으로 올리면 수컷 가디안이 된다. 플라티나에서 킬리아는 212번도로에서 드물게 나타난다. 야생 개체는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최저, 최고 레벨 없이 레벨 6인데, 플라티나에서는 최저 레벨이 19이고 최고 레벨은 24이다. X·Y에서는 새로운 타입 페어리가 추가되었다.

포켓몬스터 AG》109화에서 가디안과 함께 랄토스의 언니로 등장.

포켓몬스터 AG》146화에서는 에스퍼 타입측의 아이돌적 존재로 등장. 로사의 마자용이 이 킬리아에게 한눈에 반했지만, 이 사랑은 결국 실패로 끝난다.

포켓몬스터 DP》20화에서는 마리아의 포켓몬으로 등장. 자신의 사이코 파워로 가디안을 빼앗아 간 헌터 J의 미래의 모습을 지우 일행에게 보여주었다.

포켓몬스터 DP》155화에서 리피아와 함께 소망이의 포켓몬으로 등장하였다.

극장판 《아름다운 소원의 별 지라치》에서 버틀러의 포켓몬으로 등장. 날뛰는 앱솔을 「최면술」로 진정시켰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루비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가디안[편집]

번호: 282 타입: 에스퍼/ 페어리 진화전: 킬리아 진화후: 메가가디안 (메가진화)

가디안(Gardevoir,일본어: サーナイト 사나이토[*])의 분류는 포용 포켓몬이다.

인간과 비슷한 체형이다. 손과 발은 홀쭉하고, 평상시에는 사이코 파워로 몸을 지탱하고 있다. 흉배에는 분홍색의 역삼각형의 판 모양의 기관이 존재한다. 미래를 예지하는 능력이 있어, 이 능력으로 트레이너에게 닥칠 위험을 감지하여, 필사적으로 지키려고 하는 헌신적인 성격을 가진다. 또, 그 사이코 파워로 공간을 비틀어 소형 블랙홀을 만들 수 있는 능력도 있다. 긴 치마를 입은 여성적인 모습을 하고 있지만. 암수 모두 존재한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서 첫등장. 킬리아가 레벨 30이상 일 때 진화한다. 특공과 특방이 특히 높고 에스퍼 타입 기술을 많이 배울 수 있는 것 외에 다채로운 타입의 공격 기술와 보조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인간에 가까운 체형을 가졌지만, 알 그룹에서는 또가스, 고오스와 같은 부정형 그룹으로 분류된다. 일목의 가디안은 레벨 61.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에서는 민진이 사용한다. 주인공의 도움으로 잡은 랄토스가 진화한 것이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파랑 구조대·빨강 구조대》에서는 주인공의 꿈에 종종 나타나는 신비적인 존재로서 등장한다. 어느날 돌연 포켓몬이 되어 버린 주인공에게 그 사명을 고해 이끌어가는 존재이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등장하여 「신비의 방어」로 날아다니는 도구를 튕겨낸다. 플라티나에서는 도감 번호 159번에 등록되었다.

포켓몬스터 X·Y》에서는 새로운 타입 페어리가 추가되어 드래곤 타입에 대적가능한 포켓몬이 되었다. 또한 메가진화도 가능해졌다. 칼로스 지방의 챔피언이자 여배우인 카르네의 포켓몬이 메가가디안이기도 하다. 색이 다른 메가가디안은 드레스와 팔에 차고 있는 워머가 검정색이 된다.

포켓몬스터 AG》2기 오프닝에서는 하리뭉과 함께 피카츄영치코와 태그 배틀을 하는 장면이 있다.

포켓몬스터 AG》109화에서 킬리아와 함께 랄토스의 가족으로 등장했다.

포켓몬스터 DP》20화에서는 지우 일행의 도움으로 장식물 상태로부터 탈출. 또 떨어지는 화물실에서 지우 일행과 포켓몬 헌터 J의 부하도 함께 텔레포트로 구해내는 상냥한 일면을 보였다.

포켓몬스터 XY》28화에서 챔피언 카르네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메가진화를 할 수 있으며 로켓단과의 싸움을 제외하고 카르네의 눈짓 한번만으로 상대의 공격을 텔레포트로 피하며 카르네와 마음이 완전히 통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영화 본편에 직접 등장했던 적은 없지만, 극장판 《열공의 방문자 테오키스》에서 다수의 포켓몬이 차례차례로 흘러 가는 장면에서, 일순간만 등장한다.

비구술[편집]

번호: 283 타입: 벌레/ 물 진화전: 없음 진화후: 비나방

비구술(Surskit,일본어: アメタマ 아메타마[*])의 분류는 소금쟁이 포켓몬이다.

소금쟁이의 모습을 한 포켓몬. 다리의 발끝에서는 기름이 배어나오고 있어서 물 위를 미끄러지듯이 이동할 수 있다. 위험을 느끼면 머리에서 단 즙을 뿌린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서 각지의 물가에 출현하지만 출현율은 매우 낮다. 《포켓몬스터 에메랄드》에서는 비구술이 출현하지 않는다.

유전기로 「하이드로 펌프」를 배울 수 있다. 비구술은 플라티나 버전에서만 229번도로에서 파도타기를 할 때 95% 확률로 레벨 35~45짜리의 비구술이 출현한다. (다이아몬드·펄에서는 진실호수에서 대량발생)

포켓몬스터 AG》49화에 등장.

포켓몬스터 XY》5,6화에서 백단시티 체육관 관장 비올라의 첫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극장판 《열공의 방문자 테오키스》에서 쌍둥이의 언니인 캐서린의 포켓몬으로서 등장.

어째서인지《포켓몬스터 다이아몬드·펄》한국판이 나오면서부터 비구슬에서 비구술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비나방[편집]

번호: 284 타입: 벌레/ 비행 진화전: 비구술 진화후: 없음

비나방(Masquerain,일본어: アメモース 아메모스[*])의 분류는 안구 포켓몬이다.

비구술의 진화형. 거대한 더듬이에 반원형의 눈모양이 있어, 이것으로 적을 위협하지만, 물에 젖으면 무거워져 날 수 없게 된다. 비구술의 다리가 변화한 4장의 날개로 하늘을 난다.

비구술이 레벨 22에 비나방으로 진화한다. 물 타입이었던 비구술의 자취로, 물 타입이나 얼음 타입 기술을 배울 수 있다. 각 능력치는 상승했지만 스피드는 약간 내려갔다. 야생 개체는 플라티나에서만 파도타기로 레벨 35~55짜리가 5% 확률로 나오지만, 그 외 버전에서는 진화시키지 않으면 입수가 불가능하다.

포켓몬스터 AG》에서 봄이의 라이벌, 수형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극장판 《열공의 방문자 테오키스》에서 트레이너 류의 쌍둥이 여동생 중 한 명, 오드리의 포켓몬으로 등장.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가일 하이다우트(아강)의 포켓몬으로 등장 그리고 마지막쯤에 비나방으로 진화했다.

버섯꼬[편집]

번호: 285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버섯모

버섯꼬(Shroomish,일본어: キノココ 기노코코[*])의 분류는 버섯 포켓몬이다.

버섯의 모습을 한 포켓몬. 음지의 습기찬 장소를 좋아하며 야행성이다. 위험을 느끼면 머리에서 강한 독성을 가진 가루를 분사해 몸을 지킨다. 부엽토를주식으로 한다.

레벨 23에 버섯모로 진화하지만, 진화시키지 않고 계속 기르면, 강력한 수면기술 「버섯포자」를 익힐 수 있다. 대습초원에서 만난 버섯꼬는 레벨 20~26으로, 이상한사탕을 1~3번만 쓰면 버섯모가 된다.

포켓몬스터 AG》9화에 게스트 캐릭터로 등장. 그 외, 오프닝에도 등장하고 있다.

버섯모[편집]

번호: 286 타입: 풀/ 격투 진화전: 버섯꼬 진화후: 없음

버섯모(Breloom, 일본어: キノガッサ 기노갓사[*])의 분류는 버섯 포켓몬이다.

버섯꼬의 진화형. 걸어다니는 버섯 정도로만 보였던 버섯꼬로부터, 버섯 모자를 쓴 캥거루와 비슷한 체형으로 변화했다. 팔은 짧지만 신축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펀치를 날릴때 쑤욱 늘어난다. 꼬리에 달린 구슬은 독의 포자가 굳어진 것으로, 먹으면 전신이 독에 휩쓸린다. 모자처럼 생긴 뿔 부분에 달린 구슬에는 포자를 내뿜는 구멍이 있다. 온난하고 습한 기후를 좋아하며 초목을 주식으로 한다. 사도의 버섯모는 레벨 54, 연무의 버섯모는 71.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서 첫등장. 버섯꼬가 레벨 23일 때 진화한다. 특성은 GBA판에서는 '포자'뿐이었지만, NDS판에서 '포이즌힐' 특성이 추가되었다. 풀 타입에 격투 타입이 더해져서 공격이 크게 성장했다. 풀, 격투 타입이 모두 약점으로 가지고 있는 비행 타입의 기술에는 매우 약하다. 버섯모로 진화하면 버섯꼬일 때만 배울 수 있는 「버섯포자」는 레벨업으로 배울 수 없다. 플라티나에서는 톱 트레이너 카페의 자두가 가지고 있다.

포켓몬스터 AG》82화에서 첫등장. 로켓단에 식량을 빼앗겨 화난 버섯꼬의 무리가 버섯모로 진화한다. 그 뒤 봄이의 아차모가 진화한 영치코와 버섯모 무리 안의 한마리가 서로 격투 대결을 한다.

포켓몬스터 DP》에서는 건오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에너지볼」이나 「마하펀치」를 사용한다.

극장판 《아름다운 소원의 별 지라치》에서 파운스에 서식하고 있던 버섯모 한 마리가 메타 그란돈의 체내로 흡수되지만, 결국 원래대로 돌아왔다.

게을로[편집]

번호: 287 타입: 노말 진화전: 없음 진화후: 발바로

게을로(Slakoth,일본어: ナマケロ 나마케로[*])의 분류는 게으름뱅이 포켓몬이다.

나무늘보의 모습을 한 포켓몬. 하루에 20시간 이상 게으름을 피우고 나뭇잎을 세장만 먹는 것만으로도 하루의 식사를 끝마친다. 심장의 고동은 1분에 한 번밖에 울리지 않는다.

특성 '게으름'때문에 2턴에 한 번밖에 행동할 수 없다. 레벨 18에 발바로로, 레벨 36에 게을킹으로 진화한다. 영원의숲에서 대량발생할 때밖에 야생 개체를 입수할 수 없다.

호연지방 등화시티 체육관 관장 종길(센리)의 포켓몬으로 등장. 《포켓몬스터 AG》70화에서 지우의 코터스에게 「화염 방사」를 맞고 쓰러졌다.

포켓몬스터 AG》88화에서 게을로 무리의 보스가 공원의 음식을 모두 먹어치우는 잠만보를 쓰러뜨리기 위해, 지우 일행의 도움을 받아 발바로로 진화하여 잠만보를 쓰러뜨리는 것에 성공했다.

발바로[편집]

번호: 288 타입: 노말 진화전: 게을로 진화후: 게을킹

발바로(Vigoroth,일본어: ヤルキモノ 야루키모노[*])의 분류는 성난원숭이 포켓몬이다.

원숭이의 모습을 한 포켓몬. 게을로와 달리 의욕이 흘러넘치고 침착성이 없고 활발히 분주히 돌아다닌다. 심장 박동이 10배 빠르게 고동치고 있기 때문에 한시도 가만히 있질 못한다.

게을로가 레벨 18에 발바로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에서는 금탄시티 체육관장 종길이 사용한다.

포켓몬스터 에메랄드》에서는 게임 초반에 주인공의 집의 이삿짐을 나르는 포켓몬이 근육몬에서 발바로로 변경되었다.

포켓몬스터 AG》 70화에서 등화 체육관 관장 종길(센리)의 포켓몬으로 등장. 지우(사토시)의 코터스를 쓰러뜨리지만, 뒤 이어 나온 피카츄에게 「아이언 테일」을 맞고 쓰러진다. 하지만 피카츄도 기술 시전 후에 동시에 쓰러진다.

포켓몬스터 AG》 88화에서는 무리 안의 한 마리의 게을로가 지우 일행과의 특훈중에 진화했다. 바나나 게을로 공원의 과일을 모조리 먹는 잠만보의 「하품」을 특성 '의욕'으로 무효화하여 「기합펀치」로 잠만보를 격파한다.

포켓몬스터 AG》 178화에서 야생의 발바로가 다수 등장.

환영의 패왕 조로아크》 에서 조로아가 두코로 둔갑해서 떨어지게 되었을 때, 조로아가 떨어지던 곳이 발바로의 등이다.

게을킹[편집]

번호: 289 타입: 노말 진화전: 발바로 진화후: 없음

게을킹(Slaking,일본어: ケッキング 겟킨구[*])의 분류는 나태함 포켓몬이다.

고릴라의 모습을 한 포켓몬. 의욕에 가득찬 발바로 시절과는 돌변하여 게을로처럼 무기력한 모습으로 돌아왔다.

얼굴과 가슴, 배, 양발에는 털이 없고, 머리 부분의 털은 흰색, 그 외의 부분의 털은 갈색이다.

거의 움직이지 않고 하루종일 누워서 생활한다. 그렇지만 그 사이에 체력을 비축하고 있어서, 만일의 경우에는 압도적인 파워를 발휘한다.

테오키스 공격형과 램펄드를 뒤잇는 최상급의 공격력을 자랑한다. HP도 높고 다른 능력치도 특방 이외는 전부 평균 이상이다. 종합 종족치는 그란돈, 가이오가, 레지기가스와 맞먹는 670이며, 전설의 포켓몬이 아닌 포켓몬 중에서는 최상이다.

2턴에 한 번만 행동할 수 있는 특성 '게으름'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한 번 쓰면 다음 턴에 행동할 수 없는「기가 임팩트」를 유용하게 쓸 수 있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에서는 5번째 체육관장 종길이 사용한다.

포켓몬스터 AG》 69화, 70화에서 등화 체육관의 종길의 포켓몬으로 등장하지만 왠지 게으름 피우지 않는다. 「힘껏 펀치(기합 펀치)」로 로켓단을 날려버리고, 체육관전에서는 압도적인 파괴력으로 지우의 나무돌이를 괴롭히지만. 특성 '심록'을 발동한 나무돌이의 「리프 블레이드」에 쓰러진다.

포켓몬스터 AG》 178화에서 로켓단이 거대 게을킹 메카로 산의 포켓몬들을 공포에 빠뜨려 나무열매를 모조리 가지고 후퇴하려고 했지만, 지우 일행의 공격으로 정체가 들통난뒤 분노한 산의 포켓몬의 공격에 의해 행동 불능이 되었다.

토중몬[편집]

번호: 290 타입: 벌레/ 땅 진화전: 없음 진화후: 아이스크, 껍질몬

토중몬(Nincada,일본어: ツチニン 쓰치닌[*])의 분류는 신참 포켓몬이다.

매미의 유충의 모습을 한 포켓몬. 7년이나 땅 속에 있다는 매미의 생태를 닌자의 이미지로 나타낸 포켓몬. 성장하면 매미의 성충의 모습이 되지만, 현실의 매미와 같이 빈 껍질이 남는다. 이 빈 껍질은 껍질몬이 된다.

포켓몬스터 AG》27화에서 첫 등장.진화했을 때, 소지에 빈 곳이 있고 「몬스터 볼」이 있으면 아이스크와 함께 껍질몬을 얻을 수 있다.


포켓몬스터 DP》71화에서 포켓몬 레인저에게 캡처되어 J의 부하를 구멍에 떨어뜨렸다.

아이스크[편집]

번호: 291 타입: 벌레/ 비행 진화전: 토중몬 진화후: 없음

아이스크(Ninjask,일본어: テッカニン 뎃카닌[*])의 분류는 닌자 포켓몬이다.

매미의 모습을 한 포켓몬. 고속으로 날아다니는 곤충 포켓몬. 움직임이 너무 빠르기 때문에, 투명한 포켓몬이라고 여겨졌던 시절이 있었다. 나무의 수액을 빨아먹고 산다.

테오키스의 민첩형을 뒤잇는 높은 스피드를 자랑한다.

주로 「방어」나 「대타출동」같은 기술로 턴수를 벌고 특성 '가속'으로 스피드를, 기술 「칼춤」,「그림자분신」으로 공격, 회피율을 올리고 「바톤터치」를 사용하는 전법이 주로 사용된다.

토중몬으로부터 진화할 때, 소지 포켓몬에 빈자리가 있고 「몬스터 볼」을 소지하고 있으면 껍질몬이 손에 들어온다.

포켓몬스터 AG》44화, 45화에서 미라주 왕국의 탈취를 노리는 섭정의 포켓몬으로 등장. 껍질몬과 함께 지우 일행을 공격했지만 피카츄에게 쓰러진다.

포켓몬스터 AG》156화에서는 포켓몬 닌자 스쿨의 한 학생의 포켓몬으로 등장.

포켓몬스터 AG》189화에서 프론티어 브레인 기선의 포켓몬으로 등장. 지우의 꼬부기에게 쓰러진다.

포켓몬스터 DP》 187화에서 진철의 포켓몬으로 등장. 특성인 가속과 고속이동 기술로 지우의 글라이온을 농락하고 뒤이어 나온 초염몽도 스피드로 압도하지만 결국 마하펀치를 맞고 쓰러진다.

껍질몬[편집]

번호: 292 타입: 벌레/ 고스트 진화전: 토중몬 진화후: 없음

껍질몬(Shedinja,일본어: ヌケニン 누케닌[*])의 분류는 허물 포켓몬이다.

매미의 허물의 모습을 한 포켓몬. 토중몬이 진화할 때, 등의 틈새에서 빠져나온 본체는 아이스크가 되고 허물에는 영혼이 들어가 껍질몬이 된다. 허물이므로 몸은 비어있다. 등에 난 틈새를 들여다보면 영혼을 빼앗겨버린다. 머리 위에는 초승달 모양의 고리가 있다. 특성 '불가사의부적'때문에 비행, 불, 바위, 고스트, 악 타입 이외에 타입 공격은 받지 않는다. 호일의 껍질몬은 레벨 48.

포켓몬스터 AG》44화, 45화에서 미라쥬 왕국의 탈취를 노리는 섭정의 포켓몬으로 등장했다. 아이스크와 함께 지우 일행을 공격해왔지만 이슬의 갸라도스의 「화염방사」를 맞고 쓰러진다.

소곤룡[편집]

번호: 293 타입: 노말 진화전: 없음 진화후: 노공룡

소곤룡(Whismur,일본어: ゴニョニョ 고뇨뇨[*])의 분류는 속삭임 포켓몬이다.

늘어진 노란 귀와 '++'모양의 눈을 가지고 있다. 평상시에는 속삭이는 소리 정도의 작은 울음 소리 밖에 내지 않지만, 한번 위험을 감지하면, 근처에 있던 사람이 두통을 일으킬 정도의 큰 울음 소리를 낸다. 그 음량은 제트기에 필적한다. 또한 '방음'이라는 특성이 있어 노래하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레벨 20에 노공룡으로, 그 후 레벨 40이 되면 폭음룡으로 진화한다. 소리를 사용하는 기술을 많이 배울 수 있다. 노공룡을 교배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

포켓몬스터 AG》39화, 188화에서 등장.

단편영화 《춤추는 포켓몬 비밀기지》에 등장.

노공룡[편집]

번호: 294 타입: 노말 진화전: 소곤룡 진화후: 폭음룡

노공룡(Loudred,일본어: ドゴーム 도고무[*])의 분류는 큰목소리 포켓몬이다.

머리에 있는 스피커 같은 귀로부터, 집을 날려버릴 정도의 강력한 초음파로 적을 공격한다. 소곤룡과 달리 조금 난폭한 성격이다.

소곤룡이 레벨 20이 되면 진화한다. 또 레벨 40이 되면 폭음룡으로 진화한다. 진화전의 소곤룡과는 외관이 크게 변화한다.

포켓몬스터 AG》66화에서 한 트레이너의 포켓몬으로 등장해, 지우의 나무지기와의 배틀 중에 폭음룡으로 진화했다.

포켓몬스터 AG》138화에서 한 회사원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단편영화 《춤추는 포켓몬 비밀기지》에서 로켓단의 비밀기지 근처에서 낮잠을 자고 있었지만 나옹 일행의 소동에 말려들어간다.

폭음룡[편집]

번호: 295 타입: 노말 진화전: 노공룡 진화후: 없음

폭음룡(Exploud,일본어: バクオング 바쿠온구[*])의 분류는 소음 포켓몬이다.

머리와 턱에 있는 7개의 구멍과 꼬리의 끝의 2개의 구멍과 양허리의 두 개의 구멍으로부터, 피리 소리와 비슷한 소리를 발해 동료와 대화한다. 배틀시에는 체내의 구멍으로 대량의 공기를 들이마셔, 그 진동으로 지진을 발생시킬 정도의 큰 소리를 낸다. 울음 소리의 범위는 약 10km에 달한다. 입은 한층 더 커지고 눈은 붉은색이 되었다.

소곤룡이 레벨 20이 되면 노공룡으로, 그 후 레벨 40이 되면 폭음룡으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AG》66화에서 한 트레이너의 노공룡이 지우의 나무지기와의 배틀 중에 폭음룡으로 진화했다.

OVA 《피카츄의 장난꾸러기 아일랜드》에서는 나옹의 동료로 등장.

마크탕[편집]

번호: 296 타입: 격투 진화전: 없음 진화후: 하리뭉

마크탕(Makuhita,일본어: マクノシタ 마쿠노시타[*])의 분류는 근성 포켓몬이다.

강해지기 위해 스스로 수행을 반복하는 포켓몬. 불굴의 근성으로 일어설 때마다, 하리뭉으로의 진화 에너지가 서서히 높아져간다.

「버티기」나 「속이다」등, 스모와 관련된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레벨 24에 하리뭉으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에서 2번째 체육관장 유민기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포켓몬 콜로세움》에서는 스토리상 최초로 등장하는 다크 포켓몬. 대량발생할 때에는 디아루가·펄기아에서 레벨 50/51, 플라티나에서 48/49로 진화 레벨이 넘어서 이상한사탕을 한 번만 주어도 하리뭉이 바로 된다.

포켓몬스터 AG》20화, 31화에서 등장한다. 게임과 같이 무로시티 체육관장 유민기가 사용한다. 지우의 나무지기의 공격을 서핑으로 단련한 몸놀림으로 받아 넘기면서 데미지를 주지만, 나무지기의 근성으로 몇번이나 일어서서 장기전이 되어, 배틀 중에 하리뭉으로 진화했다.

포켓몬스터 AG》188화에서도 등장한다.

하리뭉[편집]

번호: 297 타입: 격투 진화전: 마크탕 진화후: 없음

하리뭉(Hariyama,일본어: ハリテヤマ 하리테야마[*])의 분류는 손바닥치기 포켓몬이다.

스모 선수의 모습을 한 포켓몬. 다리 부분이 굵고, 그 때문에 무게중심이 하반신에 있다. 손바닥을 훈련시키기 위해 나무를 쓰러뜨린다.

체력과 공격력이 높다. 「버티기」,「속이다」,「크로스촙」,「인파이트」,「보복」등의 기술이 유용하다.

특성 '두꺼운 지방'으로 방어력을 강화하거나, 「화염구슬」을 장착하고 특성 '근성'을 발동시키는 전술을 사용할 수 있다. 마크탕이 레벨 24가 되면 하리뭉으로 진화한다. 플라티나에서는 톱 트레이너 카페의 모미가 레벨 62짜리 하리뭉을 가지고 있다. 시바의 하리뭉은 레벨 62.

하리뭉을 리그에 데리고 가면 혁진, 블래리, 카렌의 포켓몬을 안드로메다로 보낼 수 있다.

무로체육관 관장 유민기(토우키)의 마크탕이 지우(사토시)와의 배틀중 진화해서 나무지기를 쓰러뜨린다. 재경기에서 지우의 새로운 포켓몬인 가재군을 '지구던지기'로 제압하지만 다시붙은 나무돌이와 용천수를 타고 붙는 과정에서 '막치기'를 맞고 쓰러진다.

호연 리그 우승자 철희(테츠야)의 포켓몬으로 등장. 8강에서 지우와 경기를 할 때 코터스가재군을 각각 '깨트리다(기와부수기)'와 '힘껏펀치(기합펀치)'로 쓰러뜨리지만 뒤이어 나온 스왈로에게 '제비반환'을 맞고 패한다.

배틀 아레나 캡틴 나리가 사용한다. 지우의 나무돌이를 힘껏펀치로 쓰러뜨리지만 뒤이어 나온 잠만보에게 냉동펀치를 맞고 쓰러진다.

OVA 《피카츄의 장난꾸러기 아일랜드》에서는 나옹의 동료로 등장.

포켓몬스터 DP》 128화의 배틀 피라미드에서 진철이가 사용. ‘손바닥치기’ ‘발경’등 바위타입에 유리한 격투 기술로 레지락을 밀어부치는 듯 했으나 정작 레지락은 아무런 데미지가 없었고 ‘힘껏펀치’로 단번에 하리뭉을 끝장냈다.

포켓몬스터 스페셜》 무로마을의 철구관장이 사용하던 마크탕이 사파이어와의 싸움중 진화.

루리리[편집]

번호: 298 타입: 노말/ 페어리 진화전: 없음 진화후: 마릴

루리리(Azurill,일본어: ルリリ 루리리[*])의 분류는 물방울 포켓몬이다.

마릴의 진화전. 꼬리 끝의 구슬과 몸의 크기가 같다. 이 구슬에는 대량의 양분이 있어 영양원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이 구슬에는 탄력성이 있어, 전투시에는 무기로, 마릴과 같이 부낭으로도 사용한다. 또한, 지상에서는 이 구슬을 타고 다니고 쉴때도 구슬을 베개로 사용해 쉰다.. 디그다, 네이티와 대등하게 키가 가장 작은 포켓몬 중 하나. X·Y에서는 페어리 타입이 추가되었다.

마릴의 알을 낳게 할 때, 부모중 하나에게 「바닷물향로」를 소지하게 하면 마릴이 아닌 루리리가 태어난다.

포켓몬스터 AG》2화에 야생 포켓몬으로 등장. 봄이가 가지고 있는 아차모로 포획을 시도하지만 실패한다.

지우가 호연지방에서 관동지방 (태초마을)으로 돌아왔을 때, 이슬이가 가지고 있었다.

단편영화 《피카츄의 두근두근 숨바꼭질》에 등장. 등장이 빨랐던 3세대 포켓몬 중 한 마리.

극장판 《디아루가vs펄기아vs다크라이》에 등장.

코코파스[편집]

번호: 299 타입: 바위 진화전: 없음 진화후: 대코파스

코코파스(Nosepass,일본어: ノズパス 노즈파스[*])의 분류는 콤파스 포켓몬이다.

모아이의 모습을 한 포켓몬. 빨간색의 큰 코는 강력한 자석으로 되어있어서 코코파스는 항상 북쪽을 향하고 있다. 코코파스의 코를 보고 방위를 확인하는 여행자도 있다고 한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에서 금탄시티 체육관장 원아가 사용하는 포켓몬이다. 레벨은 14->37->42->47->52.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전국도감 입수 후 206번 도로에서 대량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레벨 14), 천관산에서 레벨을 올리면 대코파스로 진화한다. 이것은 아무때나 가능하지만 레벨 100은 진화할 수 없다.《포켓몬스터 플라티나》에서는 도로에 있는 트레이너의 포켓몬으로도 출연한다. 천관산에 가서 코코파스를 보기 쉬워지고 그 코코파스가 파티에 있으면 선두에 놓고 바로 레벨을 1업시키면 대코파스로 만들 수 있다. 5세대에서는 대코파스로 진화시키려면 전기돌 동굴로 가야 한다.

포켓몬스터 AG》16화에서 금탄시티 체육관장 원아가 사용. 지우의 피카츄의 「아이언테일」을 맞고 쓰러진다.

포켓몬스터 AG》183화에서는 로켓단의 메카깨비드릴조 군단을 「전자파」로 조종 불능 상태로 만들었다.

포켓몬스터 DP》58화에서는 지우 일행과 천관산에서 만난 소년이 사용. 모부기와의 배틀 중에 대코파스로 진화했다.

만화책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금탄시티 체육관장 원규가 사용.

에나비[편집]

번호: 300 타입: 노말 진화전: 없음 진화후: 델케티

에나비(Skitty, 일본어: エネコ 에네코[*])의 분류는 작은고양이포켓몬이다.

무언가가 움직이면 자기도 잡고 싶다는 마음을 억제할 수 없다. 잡을려고 하면 원처럼 돌고, 자신의 꼬리로 잡는다. 붉은여우를 모티브 했다.

야생 개체는 222번도로에서 대량발생하는 날이 아니면 입수 불가능하다.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최저, 최고 레벨 없이 레벨 40짜리가 나오는데, 플라티나에서는 최저 레벨이 36이고 최고 레벨은 40이다. 달의돌을 쓰면 델케티로 진화한다. (레벨 100에서도 진화 가능)

포켓몬스터 AG》에서 히로인·봄이의 소지 포켓몬으로서 등장해, 주로 콘테스트에서 활약. 호연지방의 여행이 끝나고 등화체육관에 맡겨졌으나 회양계곡에서 불리면서 지금은 성도지방에서 함께 여행 중.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는 루비의 포켓몬으로 나온다. 현재는 델케티로 진화했으며 닉네임은 COCO(코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