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목록 (252-280)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음은 포켓몬스터에 나오는 포켓몬의 목록이다.

나무지기[편집]

번호: 252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나무돌이

나무지기(Treecko, 일본어: キモリ 기모리[*])의 분류는 숲도마뱀포켓몬이다. 발바닥에 돌기가 있어서 나무나 수직벽에 잘 오른다. 자기몸보다도 큰 두꺼운 잎으로된 꼬리로 적을 공격하며 이꼬리로 날씨를 탐지할 수도 있다. 나무를 가꾸는 포켓몬이다.항상 나뭇가지를 물고 있는 습성이 있다.

나무지기는 18때 진화한다 그 진화형은 36때 진화하고 풀 타입이어서 물 타입에 유리하다 레벨 53때 나무돌이나 나무킹은 레벨업으로 배울 수 없는 기술 「에너지볼」을 배운다.

어드밴스 제네레이션」으로, 주인공인 사토시가 겟 했다. 첫등장시는 숲의 나무를 지키고 있었다. 개체 그 자체의 특징이기도 하지만 쿨한 성격으로, 자주 잎이 붙은 나뭇가지를 입에 물고 있다. 오기가 있는 성격이기도 해, 무리를 해서라도 싸우려고 하거나 리벤지를 완수하려고 하거나 한다. 무로 짐 전에서 하리테야마를 넘어뜨렸던 것이 그 대표라고 말할 수 있다.

이 키모리는 후에 쥬프톨을 거쳐쥬카인으로 진화했다.

덧붙여서 애니메이션에서는 보통 포켓몬의 울음 소리는 이름 그대로 있지만 키모리의 경우 「캐모」라고 다소 다르다.

포켓몬스터 AG 》34화「첫 포켓몬으로 대패닉!!」에서도 게스트 캐릭터로서 등장. 이 키모리는을 입에 물고 있는 것이 특징. 사토시의 키모리에 반하고 있는 묘사가 있던 것으로부터, 메스라고 생각된다. 첫 포켓몬을 받으러 온 소녀에게는 선택되지 않았지만, 그 물기를 띤 눈동자로 응시할 수 있어 마음을 움직여진 소녀의 부친에게 거두어 진다.

나무돌이[편집]

번호: 253 타입: 진화전: 나무지기 진화후: 나무킹

나무돌이(Grovyle, 일본어: ジュプトル 쥬푸토루[*])의 분류는 숲도마뱀포켓몬이다.

나무들이 빽빽한 정글에 산다. 먹이가 가까워지면 나무에서 나무로 뛰어오른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시간의 탐험대에서 미래의 포켓몬. 시간이 멈춘 미래의 시간을 흐르게하기 위해시간의 톱니바퀴를 가져간다. 그는 과거의 세계에선 도적으로 알려 자객 야느와르몽에게 붙잡히고 미래로 가고 포켓몬으로 변해버린 주인공과의 재회후 다시 시간의 톱니바퀴를 모은다. 그리고 시간을 되돌리려 갔을땐 야느와르몽의 등장으로 다시 잡히고 말고, 나무돌이는 자신을 희생시켜 야느와르몽을 잡고 같이 미래로 가버린다. 그리고 그 후 주인공의 활약으로 시간은 다시 흐르고 역사가바뀌어 나무돌이와 주인공도 포함한 미래의 포켓몬들은 사라져버린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하늘의 탐험대에서는 나무돌이는 야느와르몽 하고 미래로 돌아간다. 하지만 나무돌이랑 야느와르몽은 죽지 않았고 하지만 야느와르몽의 부하 깜까미들이 야느와르몽을 배신하고 나무돌이와 야느와르몽과 같이 압도적으로 공격을 하려는데 이로 부터 그둘은 한팀으로 야느와르몽은 진실을 알러, 나무돌이는 어둠의 디아루가가 다시 과거로 가는걸 방지하기위해 어둠의 디아루가가 있는 시공의 탑으로 갔다가 뒤늦게 어둠의 디아루가가 나무돌이를 도와 시간을 되돌리려했던 세레비를 잡으러간것을 알고, 다시 세레비를 구하러 간다. 하지만 끝내 모든것이 야느와르몽의 계락임이 밝혀지고 나무돌이와 세레비는 사로잡혀 버리는데, 전기고문을 당하던 나무돌이는 자신의 야느와르몽에 대한 믿음을 말해주며 같이 시간을 되돌리자고하고, 끝내 야느와르몽이 나무돌이를 구해준다. 그리고 그때 주인공의 활약으로 시간은 다시 흐르고, 야느와르몽, 세레비, 나무돌이는 어둠의 디아루가를 무찌르고 시간의 흐름으로 인한 역사의 변화로 미래의 모든 포켓몬들은 사라진다.

그러나 디아루가도 모르는 디아루가보다 더 높은 존재(아르세우스일 것으로 추측)의 힘으로 디아루가와 다른 포켓몬들을 비롯한 미래세계는 사라지지 않게된다. 정신을 차린 디아루가는 자신의 힘으로 살아남게 된 미래세계의 자연을 원래대로 되돌리고, 결국 미래 세계는 사라지지 않으면서 과거처럼 시간도 계속 흐르게 된다

지우가 나무돌이를 데리고 다니다가 진화를 시킨다.

나무돌이는 《포켓몬스터 AG》161화에 나무킹으로 진화한다.

나무킹[편집]

번호: 254 타입: 진화전: 나무돌이 진화후: 메가나무킹 (메가진화)

나무킹(Sceptile, 일본어: ジュカイン 쥬카인[*])의 분류는 밀림포켓몬이다.

몸에는 날카로운 나뭇잎들이 자라있으며 그 나뭇잎을 이용해 적을 베고 가르는등의 날카로운 공격을 가한다. 나무를 잘 타며 숲에서는 모습을 감추는 것이 가능하다. 조용하고 민첩하게 나무들을 타며 먹이가 눈치채지 못하도록 다가간후에 빠르게 낚아챈뒤 먹이를 자신의 거처로 물고 간다. 커다란 잎들로 이루어진 꼬리는 강한 파괴력을 지녔다. 등에 자란 씨들은 영양분이 듬뿍 들어 있다.

나무지기의 최종형으로, 높은 스피드와 특공을 자랑한다.

포켓몬스터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에서 메가진화가 가능해졌으며, 메가진화 후에는 드래곤 타입이 추가된다.

포켓몬스터 AG》130화에서 철희(테츠야)의 멤버.

포켓몬스터 AG》 161화에서 지우의 나무돌이가 진화함.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에메랄드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아차모[편집]

번호: 255 타입: 불꽃 진화전: 없음 진화후: 영치코

아차모(Torchic, 일본어: アチャモ 아챠모[*])의 분류는 풋내기포켓몬이다. 머리에 세 갈래로 나뉜 볏이 있고 날개가 있지만 명색이 병아리인 것처럼 날수는 없다. 그리고 날개는 날개라기보다는 깃털장식에 가깝다. 작은 몸집에 걸맞게 속도가 빠른 편이고, 불꽃숭이처럼 기술머신을 통해 강력한 불꽃타입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모습도 귀엽고 진행하기도 쉽다.바위 기술에 2배의 데미지를 입지만 영치코로 진화하면서 격투타입을 얻으며 바위 기술에 1배의 데미지를 받게된다. '병아리 포켓몬'에 맞게 비행 타입 기술 중 일부를 배울 수 있다. 그 예가 바로 쪼기 기술이다. (4세대의 불꽃숭이도 파이숭이로 진화하면서도 영치코와 동일한 타입이 된다. 뚜꾸리가 차오꿀로 진화할 때도 동일하다.)

포켓몬스터 AG》에서 봄이가 나무지기물짱이 대신 아차모를 골랐다. 나중에 아차모는 영치코로 진화했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사파이어의 포켓몬으로 등장하며 이후 번치코로 최종진화한다.별명은 챠모.

영치코[편집]

번호: 256 타입: 불꽃/ 격투 진화전: 아차모 진화후: 번치코

영치코(Combusken, 일본어: ワカシャモ 와카샤모[*])의 분류는 꼬마닭 포켓몬이다.

날개는 팔의 형태로 변했다. 날카로운 손톱이 있으며 깃털은 사라지게 되었다.상체보다는 하체가 크고 튼튼해서 발차기 기술에 능숙하다. 강한 발차기를 1초에 20발을 낼 수 있다. 날개가 없지만 민첩해졌으며 인간처럼 몸이 길어졌다. 부리에서 뿜어내는 작열의 불꽃은 열풍을 일으킨다.

조금은 귀여워 보인다. 두 번치기와 스카이어퍼을 배울 수 있다. 영치코는 불꽃 / 격투 타입으로 물,땅,비행,에스퍼 기술에 약하다

포켓몬스터 AG》 82화에서 가재군이 야생 버섯모로부터 공격을 대신맞는 것을 보고는 진화했다.나중에는 버섯모와 화해하고 함께 로켓단을 무찌른다.

번치코[편집]

번호: 257 타입: 불꽃/ 격투 진화전: 영치코 진화후: 메가번치코 (메가진화)

번치코(Blaziken, 일본어: バシャーモ 바샤모[*])의 분류는 맹화포켓몬이다.

마치 인간처럼 다리가 길어져 몸의 3분의 2정도가 다리라고 한다. 굵고 긴 강인한 다리를 이용해 높은 빌딩이나 탑을 가리지 않고 가볍게 뛰어넘는 것이 가능하다. 손목에서 불꽃이 발산되기 때문에 번치코의 불꽃펀치에는 단지 펀치의 데미지만 있는 게 아니다. 펀치를 맞는 상대는 그대로 검게 타 녹아 버린다. 머리에서 허리까지는 따뜻한 털이 덮여 있어 털 속에는 마그마불이 조우한다. 아주 빠른 속력으로 달릴 수 있다. 강인한 몸을 이용한 기술은 데미지가 클 뿐만 아니라 피하기가 힘들다. 부리에서 세차게 뿜어져 나오는 불길은 사방에 하얗게 안개를 일으키고 땅에도 흔적을 남긴다.

포켓몬스터 다이아몬드 펄

번치코. 맹화 포켓몬. 영치코일 때처럼 불꽃과 격투가 타입이다. 주 기술은 불꽃펀치.

이 기술은 상대방의 데미지를 입힐뿐 만 아니라 펀치를 맞는 상대는 검게 타 버린다고 한다. 입수 방법은 단 한 가지, 펄 파크와 교환밖에 없다.

파이숭이와 초염몽, 차오꿀과 염무왕도 영치코, 번치코와 같은 타입이다.

포켓몬스터 X·Y》에서 메가진화가 가능한 포켓몬이 되었으며 《포켓몬스터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에서도 등장한다.

포켓몬스터》267화에서 한웅의 포켓몬으로 첫 등장. 성화의 앞을 가로막고있던 포푸니를 물리친다. 그 후 273화의 성도리그에서 리자몽을 쓰러뜨리고 지우를 이긴다.

포켓몬스터 AG》의 종영 직전인 190화에서 봄이의 영치코가 진화. 지우의 나무킹과 승부에서 무승부를 거두어 지우와 봄이는 리본을 반씩 나눠가진다. 그리고 봄이의 번치코는 성별이 암컷이나 한국판과 일본판 둘다 성우가 남자이다. 다만 아차모부터 영치코까지는 한국판과 일본판 둘다 성우가 모두 여자이다.

포켓몬스터 DP》76화에서 재등장. 빛나의 팽도리와 태그를 이뤄 상대편의 키링키, 흔들풍손을 제압한다.

포켓몬스터 XY》1화에서 메가진화한 번치코를 지우가 목격한다. 2화에서는 프리즘 타워에서 떨어지는 피카츄와 지우를 메가 번치코가 구해주었으며, 이때 메가 번치코의 트레이너는 번치코마스크를 쓰고 있었다. 10화에서는 로켓단의 메카 나옹을 부수기도 하였다. 트레이너는 시트론과 유리카의 아버지임이 밝혀졌다.

포켓몬스터 XY》31화에서 루카리오나이트를 수호하는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그러나 코르니가 메가스톤을 얻기 위해 루카리오로 시합을 하여 승리를 거두었지만 마무리 직전에 코르니의 할아버지이자 메가진화 아저씨인 콘콤부르가 나타나서 시련을 통과했다며 번치코를 자신의 몬스터볼 안에 들여보냈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사파이어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물짱이[편집]

번호: 258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늪짱이

물짱이(Mudkip, 일본어: ミズゴロウ 미즈고로우[*])의 분류는 늪물고기 포켓몬이다.

큰 바위를 들 만한 힘이 있다.

물짱이는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 버전에서 나무지기,아차모와 함께 스타팅 포켓몬으로 고를 수 있는 포켓몬이다.

파랑구조대의 스타팅 포켓몬 중 하나이다. 물짱이는 후에 늪짱이와 대짱이로 진화한다. 물타입의 포켓몬이다. 프렌드 에리어는 텀벙텀벙 늪이다.

늪짱이[편집]

번호: 259 타입: 물/ 땅 진화전: 물짱이 진화후: 대짱이

늪짱이(Marshtomp, 일본어: ヌマクロー 누마쿠로[*])의 분류는 늪물고기 포켓몬이다.

물짱이 땐 4다리로 기었으나, 진화 후 2족보행이 가능해졌다.

물짱이가 진화된 포켓몬이다. 진화후 땅 타입을 얻게 되어 누오처럼 전기 기술을 무효화 할 수 있지만 풀 기술에는 약해졌다.

포켓몬스터 AG》에서 지우의 나무돌이와 배틀하다가 진화한다.나중에 자신의 공격을 나무돌이 대신맞은 보송송을 짝사랑하지만 보송송의 주인이 가지고 있는전룡 을 보송송이 좋아하는 것을 보고는 실망한다.(AG148화참고)

대짱이[편집]

번호: 260 타입: 물/ 땅 진화전: 늪짱이 진화후: 메가대짱이 (메가진화)

대짱이(Swampert, 일본어: ラグラージ 라구라지[*])의 분류는 늪물고기포켓몬이다.

유일하게 스타팅포켓몬중 기합베기(풀베기)를 배울수 없는 포켓몬이다

늪짱이가 레벨 36에 진화한다. 물/땅이라서 전기 공격에는 무효이지만 유일한 약점인 풀에 4배 피해를 입는다.

포켓몬스터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에서 메가진화가 가능해졌다.

포켓몬스터 AG》 32화 (버려진 배의 비밀을 밝혀라) 에서 희태의 포켓몬인 대짱이가 로켓단, 정인이, 봄이, 아차모를 납치한다. 대짱이는 버려진 배에서 발견되었다.

포켓몬스터 AG》 130화에서 정원(마사무네)의 포켓몬으로 등장하여 지우의 가재군과 격돌하여 가재군에게 힘껏펀치를 명중시키지만 동시에 집게햄머를 맞으면서 같이 빈사한다.

포켓몬스터 AG》 153화에서 돔 슈퍼스타 하인즈의 포켓몬으로 윈디와 함께 등장해 지우의 가재군스왈로를 고전시키지만 스왈로의 「제비 반환」를 맞고 진다.

포켓몬스터 DP》 109화에서 지우와 친구들이 하수도에 들어온 고래왕자를 탈출시키려 할 때, 대짱이가 등장한다. 대짱이는 고래왕자가 진화한 후 탈출할 때 쓰러져 있었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루비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포챠나[편집]

번호: 261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그라에나

포챠나(Poochyena,일본어: ポチエナ 포치에나[*])의 분류는 물어뜯기포켓몬이다.

의 모습을 한 포켓몬. 하이에나처럼 무리로 행동한다. 움직이는 것에 대해서 끈질기게 따라붙는 습성을 가지지만, 반격 당하면 도망가는 등 마음이 약한 부분도 있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의 초반부에서 101번 도로에서 털보박사를 습격해 온다. 주인공은 박사를 돕기 위해 나무지기, 아차모, 물짱이 중 한 마리를 선택해 포챠나와 싸우게 된다. 이 시리즈의 악의 조직 '마그마단'과 '아쿠아단'의 조무래기들도 대부분이 이 포켓몬을 사용해 온다.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교배 외에는 입수가 불가능한데, Pt기라티나에서는 214번도로에서 포켓트레를 쓰면 포챠나가 나온다.

어드밴스 제네레이션」(AG) 제1화로 게임 같이, 털보박사를 추적하고 있었다.

또, AG11화에서는 포켓몬 보호구의 숲에 있는 포치에나가 등장. 같은 시기에 태어난 그라에나들보다 진화가 늦었지만, 정인이의 노력으로 마침내 그라에나로 진화했다.

극장판 《아름다운 소원의 별 지라치》에서 야생의 포챠나가 등장.

만화책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루비의 포켓몬으로 등장.

그라에나[편집]

번호: 262 타입: 진화전: 포챠나 진화후: 없음

그라에나(Mightyena,일본어: グラエナ 구라에나[*])의 분류는 물어뜯기포켓몬이다.

포챠나가 레벨 18에 진화한다. 하이에나의 모습을 한 포켓몬. 성질이 몹시 사납지만, 뛰어난 리더에 대해서는 강한 충성심을 가진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에서는 마그마단과 아쿠아단의 간부가 주로 사용한다. 디아루가 버전에서만 나오고, Pt기라티나에서 포챠나를 잡을 때 레벨은 진화 레벨이 넘은 20~22이어서 이상한사탕을 단 한번만 주어도 그라에나가 된다.

포켓몬스터 AG》에서 주로 마그마단의 소지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극장판 《아름다운 소원의 별 지라치》에서 버틀러의 포켓몬으로 등장.

만화책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루비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지그제구리[편집]

번호: 263 타입: 노말 진화전: 없음 진화후: 직구리

지그제구리(Zigzagoon,일본어: ジグザグマ 지구자구마[*])의 분류는 앙증너구리 포켓몬이다.

신체에 지그재그 모양이 있는 너구리의 모습을 한 포켓몬. 여러가지 물건에 호기심을 가지고 접근하기 위해 지그재그의 빠른 발걸음으로 걸어 다닌다. 보물 찾기는 지그제구리의 특기다.

포켓몬스터 에메랄드》에서는 초반에 털보박사에게 포챠나가 아닌 지그제구리가 습격해온다.

포켓몬 박스 루비&사파이어》에서는 「신속」을 익힌 지그제구리를 얻을 수 있다.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202번도로에서 대량발생할 때 레벨 3짜리 지그제구리가 나오고 플라티나에서는 201번도로로 장소가 바뀌고 레벨 범위도 2~4로 확대되었다.

포켓몬스터 AG》5화에서 큰 지그제구리를 경식이 물짱이를 사용해서 잡는다.

직구리[편집]

번호: 264 타입: 노말 진화전: 지그제구리 진화후: 없음

직구리(Linoone,일본어: マッスグマ 맛스구마[*])의 분류는 돌진 포켓몬이다.

오소리의 모습을 한 포켓몬. 진화 후, 지그재그 모양의 몸도 직선적으로 바뀌어서 직선적인 이동을 하게 되었지만 방향회전이 서투르게 되었다. 돌진이나 박치기가 특기. 시속 100km로 달릴 수 있다.

지그제구리가 레벨 20에 진화한다. 비전머신을 복수 습득 가능하기 때문에, 초반부터 종반까지 계속 사용되기도 한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가지고 있는 나무열매를 통상보다 빨리 사용하는 특성 '먹보'가 추가되었다.

'돌진 포켓몬'으로 분류되지만, 기술 「돌진」은 배울 수 없다. 225번도로의 트레이너 한 명에게서도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어드밴스 제네레이션제113화 「맛스구마!우정의 모양!?」에 등장. 소유자의 케이마로부터 「토킨」이라는 닉네임을 이름이 붙여지고 있었다.

포켓몬스터 AG 제155화 「포켓몬 레인저 등장! 세레비 구출작전」에서 여성 포켓몬 레인저가 캡처(조종)하여 덩굴을 자른다.

개무소[편집]

번호: 265 타입: 벌레 진화전: 없음 진화후: 실쿤, 카스쿤

개무소(Wurmple,일본어: ケムッソ 게뭇소[*])의 분류는 애벌레 포켓몬이다.

나비의 유충이다. 흡반의 다리로 유리 위를 전혀 미끄러지지 않고 이동할 수 있다. 입으로부터 토해내는 실은 공기와 접하면 끈끈하게 되어, 적의 움직임을 무디어지게 할 수 있다. 나무의 수액을 좋아한다.

같은 숲에 사는 테일로찌르꼬 등의 새 포켓몬이 주된 천적으로, 습격당했을 때는 독이 있는 꼬리로 저항한다.

캐터피뿔충이를 닮았지만, 진화 분기가 존재한다. 레벨 7일 때 실쿤이나 카스쿤으로 진화하지만, 어느 쪽으로 진화할지는 개체마다 이미 정해져 있으므로 스스로 선택할 수 없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갤럭시단 조무래기들이 사용한다.

포켓몬스터 AG》14화에서 봄이와 로사가 각각 개무소를 잡는다. 봄이의 것은 뷰티플라이로, 로사의 것은 독케일로 진화하게 된다.

실쿤[편집]

번호: 266 타입: 벌레 진화전: 개무소 진화후: 뷰티플라이

실쿤(Silcoon,일본어: カラサリス 카라사리스[*])의 분류는 번데기 포켓몬이다.

외모는 카스쿤과 비슷하지만 눈 부분과 몸의 색이 다르다. 실을 나뭇가지에 감고 매달려 진화의 에너지를 저축한다. 실에 붙은 아침 이슬을 마신다.

개무소가 레벨 7에 진화한다. 레벨 10에 뷰티플라이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은하단 조무래기가 사용한다.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버전에 따라 실쿤이나 카스쿤 중 어느 한쪽만 나오지만 포켓몬스터Pt 기라티나에서는 양쪽 모두 나온다.

포켓몬스터 AG》24화에서 봄이의 개무소가 실쿤으로 진화했다.

포켓몬스터 AG》28화에서 뷰티플라이로 진화했다.

뷰티플라이[편집]

번호: 267 타입: 벌레/ 비행 진화전: 실쿤 진화후: 없음

뷰티플라이(Beautifly,일본어: アゲハント 아게한토[*])의 분류는 나비 포켓몬이다.

실쿤이 진화한 포켓몬. 버터플처럼 나비를 모티브로 했지만, 이쪽은 호랑나비의 모습을 하고 있다. 형형색색의 날개가 특징. 빨대같은 홀쭉한 주둥이를 상대에게 찌르고, 체액을 빨아 들여 버린다. 꽃밭이 만개하면 꽃가루를 모아 날아다니는 습성이 있다. 외모와 달리 성격은 공격적이고, 특히 화났을 때의 공격은 꽤 격렬하다.

실쿤이 레벨 10에 뷰티플라이로 진화한다. 방어가 약간 높은 독케일에 비해, 뷰티플라이는 공격면이 뛰어나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은하단 조무래기 (Pt에서는 델빌로 대체)와 사천왕 충호가 사용해 온다. 충호의 것은 레벨 53.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버전에 따라 뷰티플라이나 독케일 중 어느 한쪽 (224번도로는 버전이 반대로)만 나오지만 플라티나에서는 양쪽 모두 나오고, 충호가 뷰티플라이를 더이상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메가자리 (레벨 49->65)로 대체)

포켓몬스터 AG》13화에서 첫등장. 후에 봄이의 개무소실쿤을 거쳐 뷰티플라이로 진화했다. 콘테스트에서 화려한 기술로 활약한다.

포켓몬스터 AG》28화에 먼저 봄이의 실쿤이 뷰티플라이로 진화했고 나중에 로사의 카스쿤이 독케일로 진화했다.

포켓몬스터 AG》35화에 뷰티플라이로 처음 콘테스트 무대를 섰다.

포켓몬스터 AG》51화에 뷰티플라이로 콘테스트 무대를 다시 섰다가 뷰티플라이로 첫 우승을 했다.

포켓몬스터 AG》186화에서 사이코 키네시스를 익혀서 다시 돌려받았다.

포켓몬스터 DP》79화에서 봄이의 뷰티플라이가 소망의 나옹마를 쓰러뜨린다. 이 때의 뷰티플라이는 사이코키네시스,제비 반환,아침햇살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극장판 《아름다운 소원의 별 지라치》, 《열공의 방문자 테오키스》에서 봄이의 포켓몬으로 등장.

카스쿤[편집]

번호: 268 타입: 벌레 진화전: 개무소 진화후: 독케일

카스쿤(Cascoon,일본어: マユルド 마유루도[*])의 분류는 번데기 포켓몬이다.

외모는 실쿤과 비슷하지만 눈 부분과 몸의 색이 미묘하게 다르다. 카스쿤 무렵에 받는 외적의 공격에 의한 아픔은 일생동안 잊지 않는다. 몸 속에 온도는 고온이다.

개무소가 레벨 7에 진화한다. 레벨 10에 독케일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갤럭시단 조무래기가 사용한다.

포켓몬스터 AG》24화에서 로사의 개무소가 카스쿤으로 진화했다. 로이나 나옹은 카스쿤이라고 계속 지적했지만 로사는 계속 실쿤으로 믿고 있었다.

포켓몬스터 AG》28화에서 로사의 카스쿤 이 독케일 로 진화하자 로이와 나옹은 역시 예상하던대로 카스쿤이었다며 로사의 것이 뷰티플라이로 진화하지 않아서 걱정했지만, 다행히 로사는 멋있다며 좋아했고 호연에 이어 신오의 콘테스트까지 나가 많은 리본을 획득했다.

독케일[편집]

번호: 269 타입: 벌레/ 독 진화전: 카스쿤 진화후: 없음

독케일(Dustox,일본어: ドクケイル 도쿠케이루[*])의 분류는 독나방 포켓몬이다.

나방의 모습을 한 포켓몬. 날개에서 프로 레슬러도 한순간에 쓰러질 정도의 맹독을 가진 인분을 마구 뿌려댄다. 야행성이며 한밤이 되면 야산에서 내려와 마을의 가로등의 빛에 모이는 습성을 가졌다. 가로수의 잎을 갉아먹는다.

카스쿤이 레벨 10에 독케일로 진화한다. 뷰티플라이와 비교하면 방어계통이 뛰어나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은하단 조무래기가 자주 사용한다. (PT에서는 델빌로 대체)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충호도 사용해 오고 (레벨 53) 뷰티플라이나 독케일 중 어느 한쪽만 나오지만 플라티나에서는 로사가 독케일을 놓아 준 것이 계기가 되어 충호가 더이상 사용하지 않으며 양쪽 모두 나온다.

로사의 개무소카스쿤을 거쳐 진화. 나올 때마다 지우 일행의 포켓몬에게 당한다. 로사는 자신의 카스쿤뷰티플라이로 진화할거라 기대하고 있었지만, 독케일을 맘에 들어하는 것 같다.

포켓몬스터 DP》60화에서 로사가 애니메이션 사상 처음으로 콘테스트 리본을 따게 하였으나, DP 73화에서 다른 색의 독케일과 사랑에 빠져, 로사는 독케일을 놓아준다.

후속으로 로사는 왕자리를 잡는다.

연꽃몬[편집]

번호: 270 타입: 물/ 풀 진화전: 없음 진화후: 로토스

연꽃몬(Lotad,일본어: ハスボー 하스보[*])의 분류는 수초 포켓몬이다.

깨끗한 연못이나 호수에 생식. 머리의 연꽃을 닮은 잎은 장시간, 물을 마시지 않으면 시들어버린다. 자기보다 작은 포켓몬을 건너편 물가까지 옮겨주기도 한다.

포켓몬스터 루비》에서는 야생으로 출현하지 않는다. 단, 루비도 사파이어와 레코드 통신을 하거나 교환하면 연꽃몬을 볼 수 있다.

포켓몬스터 AG》12화에서 웅의 포켓몬이 된다. 유전기술인 「물대포」와「잎날가르기」를 모두 쓸 수 있는 희귀한 종이었다. (게임에서는 두 기술 모두 유전시키는 것은 불가능)

포켓몬스터 AG》63화에서 로토스로 진화한다.

단편영화 《춤추는 포켓몬 비밀기지》에 등장.

로토스[편집]

번호: 271 타입: 물/ 풀 진화전: 연꽃몬 진화후: 로파파

로토스(Lombre,일본어: ハスブレロ 하스부레로[*])의 분류는 명랑함 포켓몬이다.

연꽃몬에서 진화하여 손발이 생겨나 갓파같은 모습이 되었다. 햇볕이 잘드는 물가를 주서식처로 하며, 낮에는 물풀을 침대로 삼아 자고 있지만, 황혼무렵이 되면 활동을 개시한다. 강바닥의 돌에 붙어있는 이끼를 먹으며 산다. 낚시줄을 일부러 잡아당기는등, 낚시를 방해하는 장난을 좋아한다. 종종 인간의 아이로 오인당한다.

포켓몬스터 루비》에서는 야생으로 출현하지 않는다. 플라티나에서는 230번수로의 트레이너와 대결하지 않으면 데이터 입수가 불가능하다.

포켓몬스터 AG》63화에서 웅의 연꽃몬이 로토스로 진화했다. 연꽃몬이었을 때와는 성격이 정반대이다.

포켓몬스터 AG》105화에서 웅의 로토스가 로파파로 진화했다.

로파파[편집]

번호: 272 타입: 물/ 풀 진화전: 로토스 진화후: 없음

로파파(Ludicolo,일본어: ルンパッパ 룬팟파[*])의 분류는 덜렁이 포켓몬이다.

연꽃몬의 최종 진화형. 경쾌한 리듬을 타고 춤추는 것으로 몸의 세포가 활발하게 활동한다. 리드미컬한 음악을 들으면 춤추지 않고서는 견딜 수 없다.

로토스에게 「물의돌」을 사용하는 것으로 진화한다.

비팟의 특수 에이스 중 하나로「젖은접시」 특성을 가지는 경우, 「비바라기」를 사용해 자신의 HP를 회복하면서 「씨뿌리기」, 「맹독」으로 상대의 HP를 조금씩 깎는 전법이 가능. 또, 「쓱쓱」 특성을 이용해 스피드를 상승시켜 「냉동빔」, 「기가드레인」, 「파도타기」등의 강력한 공격기술을 선턴으로 사용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 에메랄드》에서 포켓몬 리그 챔피언 윤진이 사용한다. 플라티나에서는 맥실러 (샤크니아, 로파파, 갸라도스, 누오, 플로젤)가 재대결할 때 가지고 있다. 이 때 레벨은 65.

포켓몬스터 AG》105화에서 웅의 로토스가 진화하여 로파파가 되었다. 로토스 시절과는 달리 쾌활한 성격이 되었다. 배틀 프론티어편 직전에 웅이 회색 체육관으로 귀가했을 때, 웅의 남매들과 친해져 회색 체육관에 남게 되었다.

포켓몬스터 DP》7화에서는 누오, 우파, 발챙이가 식량으로 모은 대량의 나무열매가 로켓단의 악행에 의해 3마리의 로파파에게 넘어가게 되면서 서로 소유권 대립을 벌인다.

단편영화 《춤추는 포켓몬 비밀기지》에서 로파파들이 춤추는 장면이 나온다.

도토링[편집]

번호: 273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잎새코

도토링(Seedot,일본어: タネボー 다네보[*])의 분류는 도토리 포켓몬이다.

도토리의 모습을 한 포켓몬. 나뭇가지에 매달려 수분을 흡수한다. 하루에 한 번, 나뭇잎으로 몸을 닦는다. 열매로 착각하는 구구를 위협하며 논다.

레벨 14에 잎새코로 진화하지만(진화하면서 악 타입이 추가된다.), 진화시키지 않고 레벨 43까지 기르면 자력으로 「대폭발」을 배울 수 있다.

잎새코[편집]

번호: 274 타입: 풀/ 악 진화전: 도토링 진화후: 다탱구

잎새코(Nuzleaf,일본어: コノハナ 고노하나[*])의 분류는 꾀부리기 포켓몬이다.

밀림에 서식하는 풀 포켓몬의 일종. 도토리의 모습을 하고 있던 도토링과는 달리, 팔이 생겨나서 인간과 가까운 모습이 되었다. 머리에 난 나뭇잎을 뽑아 만든 풀피리를 연주해서 숲의 생물들을 현혹할 수 있다. 분류대로 짓궂은 성격이다. 긴 코를 잡아당기면 전신이 힘이 빠져 버리기 때문에, 코를 잡히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속이 빈 나무가 주 서식처이며 나무타기가 특기다. 삼림에서 나오는 적은 없지만, 이따금 마을에 나와 인간을 놀래킨다.

도토링이 레벨 14에 진화한다. 「리프의 돌」을 사용하면 다탱구로 진화한다. 플라티나에서는 224번도로의 포켓몬 트레이너와의 배틀로 입수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 AG》26화에서는 가재군이 무리 안의 한마리의 머리에 있는 나뭇잎을 손상시킨 것에 대해 분노하여, 나무지기 일행들을 우리 안에 유폐했다.

포켓몬스터 AG》37화에서도 야생의 잎새코와 병든 잎새코가 등장했다.

포켓몬스터 DP》14화에서 무리를 놓친 잎새코가 웅이의 꼬지모와 친구가 되었다.

포켓몬스터 DP》37화에서 영원시티 체육관의 시합 불가능을 판정하는 포켓몬이다.

극장판 《아름다운 소원의 별 지라치》에 등장한다.

다탱구[편집]

번호: 275 타입: 풀/ 악 진화전: 잎새코 진화후: 없음

다탱구(Shiftry, 일본어: ダーテング 다텐구[*])의 분류는 사악 포켓몬이다.

도토링의 최종 진화계. 사람이 방문하지 않는 밀림에 있는, 수령 1000년을 넘은 대목의 꼭대기에 생식하며, 숲의 신으로 불리는 텐구와 같은 모습을 한 포켓몬.

발은 나막신같은 모양이며 흰색의 긴 갈기를 가진다. 양손의 잎사귀 부채를 부치는 것으로, 최대풍속 30m/s의 돌풍을 일으킨다.

또, 상대의 생각을 읽어내어, 앞지르는 능력도 가지고 있다. 초겨울에 찬바람을 타고 나타난다고 한다. 벌레타입공격에 4배의 피해를 입는다.

「쾌청」파티에 넣는 트레이너가 많다. 「엽록소」로 스피드를 배로 하고 「솔라빔」을 발동하거나, 만약의 경우에는 「대폭발」을 발동할 수도 있다. 공격이 높지만 방어 계통이 취약하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 새롭게 「리프스톰」을 배울 수 있게 되었다. 플라티나에서는 전국도감에 본 것으로 처리된다.

포켓몬스터 파랑구조대에서는 썬더에게 납치된 솜솜코를 구하러 갔지만 솜솜코를 구하고 대신 자기가 잡힌다.그 다탱구를 구하고 천둥산을 깨면 가끔 광장의 주민으로 나온다.

포켓몬스터 AG》37화에 첫등장. 동료 잎새코의 병을 고치기 위해 포켓몬 센터의 간호순을 납치해간다.

포켓몬스터 AG》130화, 131화에서 호연 리그에서 테츠야가 사용. 지우의 코터스와 대전하지만 「화염방사」를 맞고 쓰러졌다.

포켓몬스터 AG》164화에서 배틀 팰리스 프론티어 브레인 우근이 사용했다. 정글에서 지우의 나무킹과 스피드 대결을 하여 「섀도볼」로 나무킹을 폭포 아래로 떨어뜨리지만, 폭포를 거슬로 오른 나무킹의 「리프블레이드」 연속 공격을 맞고 졌다.

포켓몬스터 DP》14화에 등장. 무리에서 떨어져 나간 잎새코를 종반에 마중왔다.

극장판 《아름다운 소원의 별 지라치》의 초반에 보스로라와 함께 게임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의 남주인공으로 보이는 트레이너의 포켓몬으로 등장.

테일로[편집]

번호: 276 타입: 노말/ 비행 진화전: 없음 진화후: 스왈로

테일로(Taillow,일본어: スバメ 스바메[*])의 분류는 아기제비 포켓몬이다.

제비의 모습을 한 포켓몬. 자기보다 큰 상대라도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용감한 성격이지만, 배고픔에는 꽤 약하고, 정신적으로 미숙한 면도 존재한다. 개무소를 주식으로 한다. 추운 시기가 되면 따뜻한 토지를 찾아 하루에 300km 까지 날아간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에서 초반에 출현하는 포켓몬. 초반부터 중반까지 「날개치기」나 「제비반환」을 유용하게 쓸 수 있다. 레벨 22에 스왈로로 진화한다. 스왈로를 교배하거나 225번도로의 트레이너 한 명과의 대결 (플라티나만) 외에는 입수가 불가능하다.

포켓몬스터 AG》4화에서 지우가 호연에서 최초로 포획한 포켓몬. 근성으로 전기 타입의 기술도 참을 정도의 내구력을 가지고 있다. 후에 스왈로로 진화하고 나서는 꽤 강해졌다.

지우의 라이벌 중 한 명, '훈'도 테일로를 가지고 있다.

극장판 《아름다운 소원의 별 지라치》에 지우의 테일로가 출연한다.

단편영화 《춤추는 포켓몬 비밀기지》의 엔딩에도 등장

스왈로[편집]

번호: 277 타입: 노말/ 비행 진화전: 테일로 진화후: 없음

스왈로(Swellow,일본어: オオスバメ 오오스바메[*])의 분류는 제비 포켓몬이다.

제비의 모습을 한 포켓몬. 테일로보다 날개나 눈매가 날카로워졌다. 상공을 선회하면서 먹이를 찾으면 거꾸로 급강하하여 잡는다. 깃과 꽁지가 서있는 것은 컨디션이 좋다는 증거.

테일로가 레벨 22에 스왈로로 진화한다. 월등한 스피드를 지니고 있다.

상태이상일 때, 공격력이 상승하는 특성 '근성' (상태이상일 때 공격이 올라가는데 상태이상마다 다르며, 화상에 걸리면 공격력이 두배로 증가한다.)을 이용하여 상태이상일 때 사용하면 데미지가 증가하는 노멀 타입 기술 「객기」와의 궁합이 발군이며, 특성을 발동하기 위해 일부러 아이템 「화염구슬」로 상태이상으로 만들어 공격력을 올리는 전법을 주로 사용한다.

포켓몬스터 AG》80화에서 지우의 테일로가 스왈로로 진화했다. 검방울 체육관의 나기, 이끼 체육관의 풍과 란, 루네 체육관의 아단, 호연 리그, 돔 슈퍼스타 하인즈와의 더블 배틀, 배틀 팰리스전 등 수많은 중요한 배틀에 참전하여 승리에 공헌했다. 신오지방으로 떠날 때 오박사에게 맡겨졌다. 비상의 것은 레벨 52.

검방울 체육관의 나기도 스왈로(다른 색)을 사용한다.

극장판 《열공의 방문자 테오키스》, 《뮤와 파동의 용사 루카리오》, 《포켓몬 레인저와 바다의 왕자 마나피》에 등장.

갈모매[편집]

번호: 278 타입: 물/ 비행 진화전: 없음 진화후: 패리퍼

갈모매(Wingull,일본어: キャモメ 갸모메[*])의 분류는 괭이갈매기 포켓몬이다.

해변에 많이 서식 하는 갈매기 포켓몬. 상승 기류를 타고 활공하여, 체력이 적어 장시간 비행이 곤란한 결점을 보충한다. 바다에 접한 벼랑에 둥지를 튼다. 겨울이 오기 전에 둥지 주위에 먹이를 숨겨놓는 습성이 있다.

호연 지방이나 신오 지방의 해안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포켓몬. 잉어킹을 제외하면 「파도타기」를 배울 수 없는 유일한 물 타입 포켓몬. 레벨 25일 때, 패리퍼로 진화한다. 패리퍼가 배울 수 없는 「전광석화」나 「추격」을 배울 수 있다. 최대 레벨 45까지의 갈모매가 나온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에서는 초반에 등장. 「물총」, 「날개치기」를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초반 전력으로 유용하다. 패리퍼로 진화하면 스피드가 약간 낮아진다.

포켓몬스터 AG》18화에서 등장. 아쿠아단 단원에 인질로 납치되었지만 무사히 구출된다. 그 외에도 바다가 나오는 배경에 종종 등장한다.

극장판 《아름다운 소원의 별 지라치》의 엔딩에서 2마리의 갈모매가 날고 있는 장면이 나온다.

극장판 《기라티나와 빙공의 꽃다발 쉐이미》의 앞부분에서 여러 마리의 갈모매가 쉬고 있다가 지우가 나타나자 다 도망가는 장면이 나온다.

패리퍼[편집]

번호: 279 타입: 물/ 비행 진화전: 갈모매 진화후: 없음

패리퍼(Pelipper,일본어: ペリッパー 페릿파[*])의 분류는 물새 포켓몬이다.

펠리컨의 모습을 한 포켓몬. 실제 펠리컨보다 부리가 강조되어 목이 없고 비행정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많은 야생 포켓몬과 공생 관계에 있어, 자기보다 작은 포켓몬을 입속에 넣어서 옮긴다. 갈모매같이 해안의 절벽에 생식한다.

갈모매가 레벨 25가 되는 것으로 진화한다. 야생 개체는 최저 레벨이 20이고 최고 레벨이 55이다. 비상의 것은 레벨 48.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파랑 구조대/빨강 구조대》에서는 구조 의뢰를 '패리퍼 연락소'에서 정리하고 배달하는 일을 하고 있다.

포켓몬스터 AG》10화에서 코일이나 모다피 등 여러 포켓몬들을 패리퍼의 입안에 숨기고 부정시합을 하는 트레이너가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AG》85화에서 검망울시티 체육관장 은송이 사용했다.

포켓몬스터 극장판 10기 디아루가vs펄기아vs다크라이》에서 앞장면에 패리퍼가 3마리가 날아다니는 장면이 있다.

랄토스[편집]

번호: 280 타입: 에스퍼/ 페어리 진화전: 없음 진화후: 킬리아

랄토스(Ralts,일본어: ラルトス 라루토스[*])의 분류는 느낌 포켓몬이다.

인간의 아이의 모습을 한 포켓몬. 몸은 하얗고, 머리는 녹색의 모자 같은 것으로 덮여 있어 평상시에는 눈이 보이지 않는다. 머리에 있는 분홍색의 반원판 모양의 뿔로 상대의 감정을 감지할 수 있다. 적을 감지하면 모습을 숨기기 때문에 남의 앞에 잘 나타나지 않지만, 긍정적인 기분을 가진 사람에게는 스스로 접근하기도 하고 트레이너의 밝은 기분을 감지하면 기뻐하기도 한다. 다리는 치마처럼 생긴 몸에 가려 보이지 않는다.

레벨 20에 킬리아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에서 등화시티의 소년 민진이 주인공의 도움으로 잡아 그의 첫 포켓몬이 된다. 그 후, 민진과 함께 여행해 최종적으로 가디안까지 진화한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도감에 실리지 않았으나 《포켓몬스터 플라티나》에서는 도감 157번에 실리고 209번도로에서 랄토스를 만나기 쉬워져서 가디안이나 엘레이드를 만들기 쉬워졌다. 야생 개체는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최저 레벨이 4이고 최고 레벨이 6인데, 플라티나에서는 최저 레벨이 17, 최고 레벨이 19로 올라갔다. 《포켓몬스터 X·Y》에서는 새로운 타입 페어리가 추가되었다.

포켓몬스터 AG》109화에서 킬리아, 가디안과 함께 3자매로 등장. 강에 쓰러져 있던 랄토스를 정인이 포켓몬 센터로 데려가기 위해 필사적으로 달렸다.

만화책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루비의 포켓몬으로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