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목록 (201-220)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음은 포켓몬스터에 나오는 포켓몬의 목록이다.

안농[편집]

번호: 201 타입: 에스퍼 진화하지 않음

안농(Unown, 일본어: アンノーン 안논[*])의 분류는 심볼포켓몬이다.

안농은 각각 라틴 알파벳의 한 글자를 변형시킨 것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A부터 Z까지에 「!」와 「?」의 2종류의 기호를 더한 28종이 존재한다. A부터 Z까지는 2세대부터, 「!」와 「?」는 3세대부터 등장하고 있다. 모든 안농은 한 개의 둥근 큰 눈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중심으로 막대 모양의 신체 부위가 가지처럼 뻗어져있어, 신체 전체로 문자를 나타내고 있다. 「!」와 「?」의 2종은 눈의 상반분이 검은 눈꺼풀 같은 것으로 덮여 있어 졸린 듯한 표정을 하고 있다. 몸자체는 굉장히 얇고 항상 벽에 들러붙어 있다. 각각의 문자에는 의미가 있다. 게임상에서는 안농을 닮은 문자가 벽면에 쓰여진 유적이 복수 등장한다. 지리적으로 크게 떨어져 있는 유적들이 동일한 문자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경이롭다. 문자가 먼저인지 안농이 먼저인지 세계 7대 불가사의의 하나다. 텔레파시를 써서 동료들과 의사소통을 하는 듯하다. 게임에서는 안농을 사용해 오는 트레이너가 한 명도 없다.

포켓몬스터》265화에서 등장해서 지우의 애버라스가 알이었던 시절에 일어났던 일을 지우 일행에게 보여준 적이 있다.

포켓몬스터 DP》60화에 등장하여 갤럭시단의 야망에 의해 폭주했다.

각각의 안농 문자와 기재된 영단어는 다음과 같다.

A Angry B Bear C Chase D Direct E Engage F Fine G Give H Help I Increase J Join K Keep L Laugh M Make
N Nuzzle O Observe P Perform Q Quicken R Reassure S Search T Tell U Undo V Vanish W Want X XXXXX Y Yield Z Zoom ! !!!!! ? ?????

소지하고 있는 능력으로 봐서는 전설의 포켓몬이다. 신오지방의 신수유적과 성도지방의 알프의 유적을 통해 두 지방이 서로 왕래를 했다는 증거가 되기도 한다.

마자용[편집]

번호: 202 타입: 에스퍼 진화전: 마자 진화후: 없음
마자용 코스튬

마자용(Wobbuffet, 일본어: ソーナンス 소난스[*])의 분류는 참기포켓몬이다.

물색 신체와 얼굴이 있는 검은 꼬리를 가지고 있다. 무언가를 참고 있는 표정을 하고있다. '참기 포켓몬'으로 유명하며 자신이 먼저 공격하지 않고 적의 공격을 기다려 「카운터」나 「미러코트」로 반격을 해온다. 빛과 충격을 싫어하며 새까만 꼬리를 숨기기 위해 어둠속에서 은밀히 지내고 있다. 까만 꼬리를 필사적으로 숨기는 것은 꼬리에 비밀이 있다는 증거라고 의심받고 있다. 후에 애니메이션의 영향으로 익살스러운 행동을 보이는 캐릭터로 노선 변경이 이루어지고 있다. 배틀 팩토리에서도 마자용은 대여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배울 수 있는 기술은 「카운터」, 「미러코트」, 「신비의 부적」, 「길동무」뿐이다. HP가 매우 높고 그 외의 능력치는 낮은편이다.

특성 「그림자 밟기」는 상대가 포켓몬을 교체하지 못하게 한다. 마자용끼리의 싸움이 되었을 경우에는 서로 직접 공격할 수 있는 기술이 없기 때문에 전투가 끝없이 계속 되게 되어 버렸지만,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부터는 이 점이 개선되어 서로가 「그림자 밟기」 특성을 가진 경우에는 도주 및 교체가 가능해졌다. 라티아스, 라티오스 포획에는 마자용만 있으면 OK. 초련의 마자용은 레벨 53.

「무사태평 향로」를 지니게 한 마자용의 알에서는 마자가 태어난다. 마자는 「앵콜」, 「튀어오르기」, 「애교부리기」를 배울 수 있다.

상대가 공격 기술을 썼을 때는 「카운터」와 「미러코트」로 반사하고, 보조 기술을 썼을 때는 「앵콜」을 쓰고 다른 아군으로 교체하는 전술이 널리쓰인다.

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리프 그린》에서는 블루의 동굴에 매우 고레벨로 출현한다.

포켓몬스터AG 루비·사파이어》에서는 NPC로부터 마자의 알을 얻을 수 있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암컷이 입에 립스틱을 칠한 모습이기 때문에, 다른 포켓몬에 비해 외관으로 암수구별을 하기 쉬운 포켓몬에 속한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출현하는 포켓몬 중 하나로 등장한다. 「카운터」로 캐릭터로부터 받은 공격의 데미지를 그대로 되돌려준다.

《포켓몬스터 파랑구조대》에서는 마자와 함께 망키를 혼내주라고 주인공에게 부탁한다

포켓몬스터》148화에서 한 소년이 가지고 있던 마자용이 실수로 로사의 내루미와 교환되어 버렸다. 그 이후로 자기 멋대로 몬스터볼에서 “마자~용” 하면서 튀어나온다. 평소에는 별로 전투에 참가하지 않지만 「카운터」로 상대에게 큰 타격을 준 적이 많다. 로사는 무조건 「카운터」를 지시하지만 마자용이 알아서 「카운터」와 「미러코트」를 적절히 구사하고 있다는 의외로 영리한 면도 있다. 로켓단의 등장 대사 뒤에 "마자~용"이라고 말하는 것으로 존재감을 나타낸다. 포켓몬스터 AG, DP에서도 로사의 포켓몬으로 출현하여, 장수 포켓몬이 되었지만, 《포켓몬스터 베스트위시》부터는 로켓단 본부로 회수되어 출현하지 않았는데, 《포켓몬스터 XY》에서 다시 등장하자 대활약하는중이다.

키링키[편집]

번호: 203 타입: 노말/ 에스퍼 진화하지 않음

키링키(Girafarig, 일본어: キリンリキ 기린리키[*])의 분류는 긴목포켓몬이다.

기린의 모습을 한 포켓몬. 꼬리에도 머리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꼬리도 작은 뇌를 가지고 있다. 뒤에서 살며시 다가오는 상대를 물어서 격퇴시킨다. 잠자는 동안 꼬리의 머리가 주위를 망보고 있다. 꼬리는 잠을 잘 필요가 없다. 키링키의 꼬리의 아이큐는 아직도 불가사의로 남아있다. 이름인 키링키가 회문이 되어 있는 것도 특징의 하나이다. 덧붙여 일본어 이름인 「キリンリキ」와 외국명인 「Girafarig」도 회문이다. 오엽의 키링키는 레벨 59. (Pt에서는 방출) 꼭두의 키링키는 레벨 52. 핫삼, 비퀸, 쁘사이저, 헤라크로스, 헬가, 포푸니라, 돈크로우만 있으면 OK.

노말 타입과 에스퍼 타입이 서로의 약점을 상쇄하므로 타입상의 약점은 벌레 타입과 악 타입뿐이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사천왕 오엽이 사용해온다. (Pt 기라티나에서는 엘레이드로 대체) HGSS에서는 체육관 관장 꼭두가 사용해 온다. 레벨은 52

포켓몬스터 AG》의 호연리그에서는 정원의 포켓몬으로 등장했지만, 지우의 가재군에게 패한다.

포켓몬스터 DP》35화에서 사천왕 오엽의 포켓몬으로 등장하여 핫삼에게 승리한다.

극장판 《결정탑의 제왕 앤테이》에서 린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피콘[편집]

번호: 204 타입: 벌레 진화전: 없음 진화후: 쏘콘

피콘(Pineco,일본어: クヌギダマ 구누기다마[*])의 분류는 도롱이벌레포켓몬이다.

상수리나무 열매, 혹은 솔방울 같은 모습을 한 포켓몬. 나무열매 같은 모습을 하고 있으나, 풀 타입이 아닌 벌레 타입 포켓몬이고 입으로부터 나오는 액체는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하여 공기와 접하자마자 말라붙는다. 이 액체로 나무껍질을 붙인다. 열매로 착각하는 사람도 있다.

포켓몬스터 금·은》에서 나무에 박치기를 하면 떨어지는 포켓몬의 일종. 벌레 타입이지만 벌레 타입 기술을 별로 배울 수 없는 포켓몬. 레벨 31에 쏘콘으로 진화한다. 피콘은 GBA팩 없이는 얻을 수 없다.

포켓몬스터》145화에서 첫 등장. 웅이가 성도지방에서 강집 할아버지에게 만들게 한 「스피드 볼」로 포획한 포켓몬. 애정표현으로 자주 「자폭」한다. 벌레 포켓몬을 싫어하는 이슬이도 피콘에게는 별로 거부감을 느끼지 않았다.

포켓몬스터》261화에서 쏘콘으로 진화했다.

쏘콘[편집]

번호: 205 타입: 벌레/ 강철 진화전: 피콘 진화후: 없음

쏘콘(Forretress, 일본어: フォレトス 포레토스[*])의 분류는 도롱이벌레 포켓몬이다.

강철 껍질이 몸을 보호하고 있다. 틈새에서 엿보고 있는 눈이 있지만 내용물의 정체는 수수께끼다. 나무에 붙은 채로 안 움직인다. 단단한 껍질 파편을 흩뿌려서 다가오는 무리들은 쫓아 버린다. 몸에 캐논포와 같은 것이 나 있다. 내용물의 정체는 세계 7대 포켓몬 미스터리 중 하나다.

피콘이 레벨 31에 진화한다. 쏘콘은 벌레 타입에다 강철 타입까지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규리나 호일, 동관, 충호의 포켓몬에 쏘콘이 추가된 것은 아니고, 독수만 레벨 41짜리 쏘콘을 가지고 있다. (2차전에서는 방출)

약점은 불 타입밖에 없고 방어가 매우 높아 내구력이 있는 포켓몬. 그 외의 능력치는 평균적이기 때문에 「스텔스록」, 「압정뿌리기」등의 장판 기술이나 「대폭발」로 공격하는 전법이 중심이다. 그 외에 「지진」이나 「자이로볼」이 쓰이기도 한다. [약점이 불 타입밖에 없지만 불 타입 기술에 4배의 피해를 입는다.] 쏘콘의 경우, 히드런, 초염몽, 마그마번, 날쌩마, 블레이범은 물론 불 타입 기술을 가진 갸라도스에레키블 등에게는 어김없이 진다.

포켓몬스터》261화에서 웅이의 피콘이 진화했다.

포켓몬스터 AG》에서는 웅이가 호연 지방에 데려온 포켓몬으로 등장. 테일로 무리에게 습격당하고 있던 지우 일행을 「대폭발」을 사용해서 도왔다. 웅이가 신오 지방으로 떠날 때, 회색 체육관에 맡겨졌다.

노고치[편집]

번호: 206 타입: 노말 진화하지 않음

노고치(Dunsparce,일본어: ノコッチ 노콧치[*])의 분류는 땅뱀 포켓몬이다.

츠치노코의 모습을 한 포켓몬. 시선을 느끼면 꼬리로 구멍을 파고 땅 속으로 도망친다. 등의 작은 날개로 약간 뜰 수 있다.

포켓몬스터DP》에서 노고치는 208번도로에서 대량발생으로 등장한다. 노고치도 토게키스처럼 특성이 하늘의 은총인데다가 교배기로 박치기,물기를 배울 수 있고 기술머신 스톤샤워로 상대방을 연속으로 풀죽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냉동빔,화염방사,10만 볼트도 배울 수 있어 마비, 냉동, 화상을 매우 쉽게 입힐 수도 있다.

포켓몬스터》193화에서 등장한다.

글라이거[편집]

번호: 207 타입: 땅/ 비행 진화전: 없음 진화후: 글라이온

글라이거(Gligar, 일본어: グライガー 구라이가[*])의 분류는 날전갈 포켓몬이다.

배트맨전갈의 모습을 한 포켓몬. 등에 날개가 있어서 이것을 펼치고 바람을 타면 소리를 내지 않고 활공 할 수 있다. 우뚝 솟은 벼랑에 둥지를 만들어 서식처로 한다. 먹이를 발견하면 조용하게 소리없이 다가가, 양팔의 손톱과 양다리의 발톱으로 상대의 안면에 들러붙어, 상대가 놀라고 있는 틈에 꼬리의 끝에 있는 독침을 찔러넣어 잡는다고 한다. 한번 활공을 끝내면, 날아 뛰면서 둥지로 돌아온다.

얼음 타입에 매우 약하다. 「예리한 이빨」을 소지한 채로 밤에 레벨업하면 글라이온으로 진화한다. 글라이거를 잡고, 예리한 이빨을 장착한 채 밤에 레벨업하여 리그 이전에 글라이온을 도감에 등록할 수도 있다.

포켓몬스터》140화에서 첫등장. 히어로 글라이거맨의 파트너로 등장했다.

포켓몬스터 AG》에서는 호연 리그에서 정원의 포켓몬으로 등장했다. 가디와 함께 상대 트레이너의 괴력몬, 텅구리에게 도전한다. 텅구리를 목숨을 건 「아이언 테일」로 쓰러뜨린다. 지우와의 승부에서는 나무돌이의 스피드를 따라잡아 공중에서의 「가위 자르기」로 쓰러뜨리고, 뒤이어 나온 스왈로의 제비반환에 맞서 강철날개로 접전을 벌이다 같이 쓰러진다.

포켓몬스터 DP》64화에서 숲에 돌아가지 못해 어쩔 수 없이 마을의 식량을 빼앗고 있던 글라이온과 글라이거 무리의 소동 뒤, 지우를 맘에 들어한 한마리를 지우가 잡았다. 혀를 내밀며 윙크하는 애교를 자주 부린다. 바람이 없으면 활공을 하지 못하고, 지우의 얼굴에 들러붙는 경우가 많다.

포켓몬스터 DP》81화에서는 한 때의 무리의 리더였던 진철의 글라이온을 상대로 데뷔전을 하지만 패배한다. 그 체험으로 배틀에 대해 겁을 먹지만 85화에서 그것을 극복하고, 오바람에게 건네받은 「예리한 이빨」의 힘으로 글라이온으로 진화했다.

강철톤[편집]

번호: 208 타입: 강철/ 땅 진화전: 롱스톤 진화후: 메가강철톤 (메가진화)

강철톤(Steelix,일본어: ハガネール 하가네루[*])의 분류는 철뱀 포켓몬이다.

장수한 롱스톤의 몸의 성분이 돌연변이를 일으켜, 전신이 강철으로 이루어진 강철톤으로 진화했다. 큰 턱으로 땅 속의 바위등을 씹어 부수면서 파 나간다. 거대한 머리와 큰 턱을 가지고 있다. 이빨은 5개. 암컷은 아랫턱의 송곳니가 하나 적다. 몸무게가 그란돈, 기라티나, 디아루가 다음으로 많이 나간다. (400킬로그램)

금&은 버전이 발매되기 전후에 잠시 "킹스톤"이라고 불리기도 하였던 적이 있다.

포켓몬스터 금·은》에서 첫등장. 능력치가 전체적으로 롱스톤보다 높아졌지만 몸이 무거워 졌기 때문에, 스피드는 떨어졌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 스피드가 상대보다 낮을수록 위력이 오르는 기술인 「자이로 볼」을 배우기 때문에 스피드가 느린게 장점이 되기도 한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이후로는 상대가 무거울 수록 데미지가 커지는 풀 타입 기술 「풀 묶기」을 배우는 전기 타입 포켓몬 (라이츄피카츄 계열 포켓몬이 주류)이 증가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강철타입 때문에 공격력이 반감되기는 하지만 말이다.(=풀 타입은 땅 타입에게 2배로 치지만 강철 타입에게는 반감.) 약점은 불꽃, 격투, 물, 땅의 4가지나 된다. 강철톤은 독파리, 초염몽, 마그마번, 괴력몬, 하리뭉, 히드런, 펄기아, 가이오가, 그란돈, 번치코, 거대코뿌리, 글라이온 등에게는 패하므로 사천왕 대엽과 싸울 때는 강철톤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강철톤은 지진이나 불꽃펀치, 폭발펀치를 가진 에레키블에게도 패한다.) 강철톤을 사용하려면 들국화의 딱구리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포켓몬스터 금·은》에서 6번째 체육관장 규리 (HGSS에서 체육관전은 레벨 35, 격투도장에서의 재시합은 레벨 62), 《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리프 그린》에서 사천왕 시바, 《포켓몬스터 에메랄드》에서 1번째 체육관장 원아 (레벨 50),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 6번째 체육관장 동관 (레벨은 35, Pt에서는 38-61)과 사천왕 대엽 (레벨은 58)이 각각 사용한다.(《포켓몬스터Pt 기라티나》에서는 대엽의 강철톤을 대신하여 마그마번으로 교체.)

이전에는 롱스톤에게 「금속코트」를 지니게 해서 통신 교환 해야만 손에 넣을 수 있었지만,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달콤한 꿀을 써도 야생으로 출현하게 되었다. 하지만, 포획 성공률은 매우 낮아 운이 좋아야 강철톤을 손에 넣을 수 있다. 강철톤을 포획하려면 팬텀, 야부엉과 같이 잠재울 수 있는 포켓몬이 필요하다. 야생 강철톤은 낮은 확률로 「금속코트」를 가지고 있다. 《포켓몬스터Pt 기라티나》에서는 강철섬에서 야생으로 출현한다.

포켓몬스터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에서 메가진화가 가능하며 원래부터 강력했던 방어도 더욱 증가하며 공격과 특방도 상승했다. 특성은 '모래의힘'으로 바뀌어 모래팟에서의 활약이 가능해졌다.

강철톤은 대개 지우 일행을 가로막는 적으로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226화에서 담청시티 체육관 관장 규리(미캉)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아이언 테일」을 사용해 지우(사토시)의 피카츄를 쓰러뜨렸지만, 브케인에게 「화염 방사」를 맞고 쓰러진다

포켓몬스터》 273~274화의 성도 시로가네 대회 결승토너먼트 2차전에서 지우의 대전상대인 하즈키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지우의 야부엉을 「아이언 테일」로 간단하게 쓰러뜨리지만, 잠만보의 「냉동 펀치」와 「파괴 광선」을 연달아 맞고 쓰러진다.

포켓몬스터 AG》 58화에서 야생의 강철톤이 등장한다. 코터스 등 강철계곡을 진입하려고 하는 포켓몬이나 사람을 괴롭힌다. 코터스의 「오버 히트」를 맞고도 버틸만큼 강력한 맷집을 보여준다.

포켓몬스터 AG》 130화에서 지우의 라이벌인 정원(마사무네)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결승토너먼트 2차전, 즉 지우와의 대결에서 피카츄코터스를 각각 「아이언 테일」과 「용의 숨결」로 쓰러뜨리며 맹활약한다. 나무돌이에게도 「용의 숨결」을 날리지만 「리프 블레이드」로 「용의 숨결」을 자르고 온 나무돌이에게 쓰러진다.

포켓몬스터 AG》 176화에서 웅이(타케시)의 롱스톤도 남동생에 의해 강철톤으로 진화해 있었다. 이 때는 오랜만에 웅이의 포켓몬으로서 배틀에 참가해, 지우의 코리갑과 팀을 이뤄, 로켓단이 빌려온 리자몽보스로라를 상대로 분투하여 승리한다.

포켓몬스터 DP》108화에서 동관의 포켓몬으로 등장하였다. 지우의 브이젤을 쓰러뜨리지만 불꽃숭이에게 도리어 쓰러진다.

포켓몬스터 DP》 180화에서 규리와 함께 컴백하였다. 대엽의 초염몽과의 시합에서 쓰러졌다.

OVA 《포켓몬스터 크리스털 라이코 번개의 전설》에서는 블레이범메가니움을 압도할 정도의 활약을 하였다.

만화책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성도지방 6번째 체육관장 규리가 사용한다.

블루[편집]

번호: 209 타입: 페어리 진화전: 없음 진화후: 그랑블루

블루(Snubbull, 일본어: ブルー 부루[*])의 분류는 요정 포켓몬이다.

분홍색의 불독의 모습을 한 포켓몬. 활발하고 노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 작은 포켓몬이 도망칠 정도의 무서운 얼굴이 반대로 귀엽다며 여성에게 인기가 있는 포켓몬이다.

레벨 23에 그랑블루로 진화한다. 특성 '도주'는 레벨이 아무리 낮아도 야생 포켓몬으로부터 도망칠 수 있다.

포켓몬스터》에서 로켓단의 나옹의 꼬리를 마음에 들어하여, 주인을 떠나 뒤쫓았다. 후에 주인과 재회하여 그랑블루로 진화한다.

단편영화 《피카츄의 여름방학》에서 첫 등장.

포켓몬스터 X·Y》에서 그랑블루와 마찬가지로 노말 타입에서 페어리 타입으로 변경되었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는 블루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후에 그랑블루로 진화했다.

그랑블루[편집]

번호: 210 타입: 페어리 진화전: 블루 진화후: 없음

그랑블루(Granbull,일본어: グランブル 구란부루[*])의 분류는 요정 포켓몬이다.

불도그의 이미지가 강화되어 몸의 반점이나 프릴같은 액세서리가 없어지고 대신 큰 어금니가 난 턱과 가시가 난 목걸이가 붙었다. 모습에 어울리지 않게 겁이 많으며 적이 다가오면 애써 뿌리치려 하나, 물어뜯기는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블루가 레벨 23 이상에서 진화한 형태이다.

포켓몬스터 X·Y》에서 노말 타입이 페어리 타입으로 변경되어 드래곤 타입에 강해졌으며, 그것에 대한 공격을 아예 받지 않게 되었다.

포켓몬스터》177화에서 로켓단의 나옹을 쫓던 블루가 `그랑블루'로 진화하고 주인과 재회하였다. 그 뒤 나옹을 쫓는 것을 그만둔다.

포켓몬스터 DP》 65화에서 로미의 포켓몬. 로사의 세비퍼와 대적한다.

단편영화 《피카츄의 두근두근 숨바꼭질》에서 등장한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블루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침바루[편집]

번호: 211 타입: 물/ 독 진화하지 않음

침바루(Qwilfish,일본어: ハリーセン 하리센[*])의 분류는 풍선 포켓몬이다.

가시복의 모습을 한 포켓몬. 물을 잔뜩 마셔 몸을 부풀려 독가시를 적에게 발사한다. 물 타입이지만 헤엄은 서투르다. 더 큰 상대와 직면하면, 침바루는 물을 많이먹어 상대의 크기와 일치하게 한다. 침바루의 독은 질뻐기의 독보다는 약하지만 그래도 1분에 바퀴벌레를 30마리정도 죽일 수 있다.

포켓몬스터 금·은》에서 침바루를 잡기 위해서는 32번 도로에 있는 트레이너의 전화번호를 등록해 둘 필요가 있다. 게임보이 어드밴스판의 소프트에서는 《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버전에서만 포획 할 수 있다.

비가 오는 상태일 때, 스피드가 2배로 증가하는 특성 '쓱쓱'을 활용하여 「대폭발」, 「길동무」, 「독 찌르기」, 「아쿠아 테일」을 활용하는 전법이 사용된다.

포켓몬스터》218화의 소용돌이 컵에서 이슬의 상대가 사용했지만, 이슬의 코산호에게 졌다.

핫삼[편집]

번호: 212 타입: 벌레/ 강철 진화전: 스라크 진화후: 메가핫삼 (메가진화)

핫삼(Scizor, 일본어: ハッサム 핫사무[*])의 분류는 집게포켓몬이다.

스라크가 메탈 코트에 의해 진화한 포켓몬. 민첩함은 없어졌지만, 공격력과 내구성이 모두 올랐다. 팔의 낫이 가위로 변화했다. 가위의 모양으로 얼굴이 다수 있는 것처럼 가장하여 위협한다. 또, 그 가위는 바위를 가루로 분쇄할 정도의 파괴력을 가진다. 등의 날개는 남아 있지만 비행 능력은 없어지고, 대신에 고속으로 홰치는 것으로 체온 조절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스라크에게 「메탈 코트」를 지니게 한 채로 통신 교환하면 핫삼으로 진화한다. 공격이 크게 오르지만 스피드가 크게 내려갔다. 진화전과 진화후의 종족값 합계는 같다.

강철 타입의 추가로 비행,바위 타입 기술에 강해졌지만 불 타입 기술에는 더욱 약해졌다. 약점이 하나이나 무려 4배 피해를 입는다. 10종류의 타입에 저항을 가진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아이언 헤드」, 「시저 크로스」, 「제비반환」, 「깨뜨리다」, 「깜짝베기」등의 다양한 공격 기술을 배울 수 있으며 《포켓몬스터Pt 기라티나》에서는 DP펄기아에서만 포켓트레로 서식하는 포켓몬 델빌, 헬가와 함께 신오 도감에 추가된 포켓몬 (도감 번호는 196번)이며, 타입 일치의 선공기 「불릿펀치」를 배울 수 있게 되어 더욱 강화되었다. Pt 기라티나에서는 사천왕 충호가 독케일 대신 가지고 있다. 레벨은 49 (재시합에서는 65). 포켓몬스터 하트골드, 소울실버에서는 「벌레 먹음」를 배울 수 있어 새로운 메인웨폰으로 자리잡기도 했다. 호일의 핫삼은 레벨 56.

포켓몬스터 X·Y》에서 핫삼나이트를 지니게 하면 메가진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출현하는 포켓몬의 하나로 등장하여 특정 플레이어를 「메탈 크로우」로 공격한다.

포켓몬스터》 142화에 첫 등장.

포켓몬스터》 272화의 성도 은빛 대회(시로가네 대회)에서 오바람(오키드 시게루)이 사용한 핫삼은 민첩한 움직임과 강력한 파워로 지우(사토시)의 잠만보, 질뻐기를 쓰러뜨리지만 리자몽에게 '화염방사'를 맞고 패한다.

포켓몬스터 AG》 호연 그랜드 대회(사이유우 대회) 결승 토너먼트 1회전에서 지우의 대전 상대인 카에데가 사용한다. 지우의 스왈로에게 '전광석화'에 이은 '제비반환'을 맞고 패한다.

포켓몬스터 DP》 8화에서 한 여성 트레이너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DP》154화에서 에어배틀 마스터 미츠조(삼광)의 포켓몬으로 등장하여 지우의 글라이온과 대결했다.

극장판 《세레비 시간을 초월한 만남》에서 로켓단 간부 비셔스의 포켓몬으로 등장. 지우의 베이리프와 싸워 패한다.

만화책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그린이 사용한다.

단단지[편집]

번호: 213 타입: 벌레/ 바위 진화하지 않음

단단지(Shuckle,일본어: ツボツボ 쓰보쓰보[*])의 분류는 발효포켓몬이다.

빨간 등껍질을 가지고 있으며 평소에는 머리와 다리가 등껍질 안으로 들어가 있다. 열매를 발효시켜 자신의 체액과 혼합해 쥬스로 만든다. 쥬스를 졸여서 약을 만들고 마치 몸 자체가 단지에 들어있는 쥬스같다. 단단지의 껍데기는 금강석처럼 단단하다고 한다.

포켓몬스터 금·은》에서 첫등장. 도감 설명대로 단단지에게 열매를 지니게한 상태로 걷다보면 「열매 쥬스」를 얻을 수 있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이후로 이 기능은 없어졌다.

방어와 특방은 포켓몬 중 가장 높지만 그 외의 능력치는 극히 낮다. 그 특성과 「모래바람」, 「앵콜」, 「맹독」등을 사용하여 장기전에 강한 포켓몬.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공격과 방어의 수치를 교체하는 기술인 「파워 트릭」으로 공격적인 전법을 구사할 수 있다. 플라티나에서는 맥과의 대결로 도감 데이터를 입수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172화에 보라색 단단지가 등장한다. 보라색 단단지의 체액으로 어떤 포켓몬도 자신을 따르게 되는 드링크를 만들지만 로사가 마셔버려서 야생의 포켓몬들과 지우의 피카츄까지 로사를 따라가게 된다.

로켓단의 로젠(코사부로)이 사용한다.

포켓몬스터 DP》 185화에서 강평의 포켓몬으로 등장. 껍질의 숨기 기술을 3번이나 쓴 뒤 파워트릭을 쓰고 자이로볼로 야부엉코리갑을 고전시킨다. 그러나 딥상어동에게 물리고 입속에다 오물폭탄을 사용하나 완성된 용성군을 맞고 쓰러진다.

단편영화 《피츄와 피카츄》에 등장한다.

헤라크로스[편집]

번호: 214 타입: 벌레/ 격투 진화전: 없음 진화후: 메가헤라크로스 (메가진화)

헤라크로스(Heracross,일본어: ヘラクロス 헤라쿠로스[*])의 분류는 외뿔 포켓몬이다.

투구벌레의 모습을 한 포켓몬이다. 주로 수액을 먹이로 한다. 점잖은 성격이지만 식사를 방해하면 뿔로 위협하거나 던진다. 자신의 체중의 10배 무게의 물건도 들어 올릴 수 있다. 암컷은 뿔의 앞부분이 하트모양이다. 쁘사이저와 나무의 수액을 구하려고 싸운다. 강인한 뿔로 잠만보도 내던질 정도로 힘이 무척 세다.

비행 타입은 아니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날개를 사용해 난다.

포켓몬스터 금·은》에서는 특정 나무에 박치기를 하면 출현한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에서는 사파리존에 서식한다. 《포켓몬스터 에메랄드》에서는 아레나캡틴 나리가 사용한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나무에 「달콤한 꿀」을 바르면 오기도 한다. 또, 라이벌과 사천왕 충호도 사용한다. 라이벌의 헤라크로스 레벨은 DP에서는 4차전 때 30, 5차전 때 50, 주말 배틀 때 60 (전당 등록 20회 이후에는 70), 더블 배틀 때는 40이다. 5차전 때 37, 6차전 때 48, 주말 배틀 때 62 (전당 등록 10~20회는 72, 20회 이상은 82)이고 충호의 헤라크로스 레벨은 DP에서 54, Pt에서는 51 (재시합 때는 67) DP부터 Pt 기라티나까지 배틀 타워에서 현이가 사용한다. 호일의 헤라크로스는 레벨 54에 암컷.

격투 타입인 만큼 공격력이 매우 높다. 벌레 타입 최강의 기술인 「메가폰」을 배울 수 있다. 「참기」와 「기사회생」의 콤보도 강력하기 때문에 「캄라 열매」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선공기의 증가로 「참기」와 「기사회생」의 콤보를 쓰기 어려워졌지만, 격투 기술「인 파이트」의 추가와 「화염 구슬」을 이용한 특성 「근성」의 발동이 용이해지고 「구애 스카프」를 지니게 하는 것으로 스피드가 빠른 상대에게도 선제공격하기 쉬워졌다. 「스톤 엣지」또한 기술머신으로 배울 수 있게 되어, 4배 피해를 입는 비행 기술을 쓰는 비행타입 포켓몬들을 견제할 수 있다. 그러나 복합 타입의 특성상 비행 타입에 매우 약하지만 헤라크로스는 벌레 포켓몬 추천 순위 1위이다. 비행 타입 포켓몬에게는 한 방에 당한다.

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달콤한꿀을 바른 나무에서 헤라크로스가 나올 확률이 14%였는데 Pt 기라티나에서는 그의 2배인 28%의 확률로 출현한다. 그리고 블랙/화이트에서는 그냥 야생으로 출현한다.

포켓몬스터 X·Y》의 Y 버전에서 헤라크로스나이트를 지니고 메가진화를 하면 뿔이 더 커지며 외관도 2배로 더 강력한 모습이 되며 공격력도 2배로 증가한다.

지우의 소지 포켓몬. 이상해씨와 함께 나오면, 이상해씨의 꿀을 빨아마시려고 한다. 쁘사이저와의 세력권 싸움(쁘사이저의 세력권이, 로켓단에 망쳐진 탓)을 해결한 후에 동료가 된다. 그 후,브케인과의 교대 때에 맡겨진다. 그 다음은 성도 리그로 재등장해 오바람의 마그마를 쓰러뜨리지만 거북왕에는 진다.

어드밴스 제너레이션》에서는 우근과의 싸움으로 이상해꽃과 싸워, 솔라빔을 모아 두고 있는 동안에 휙 던지지만 솔라빔을 결정할 수 있어 쓰러졌다.

포켓몬스터 DP》에서는 용식의 소지로서 등장.메가폰을 사용하는 것 외에 용식을 잡고 하늘을 날기도 한다.

포켓몬스터 DP》183화에서 지우의 헤라크로스가 컴백하여 시호의 귀뚤톡크를 상대로 승리를 거둔다.

포푸니[편집]

번호: 215 타입: 악/ 얼음 진화전: 없음 진화후: 포푸니라

포푸니(Sneasel, 일본어: ニューラ 뉴라[*])의 분류는 갈고리손톱 포켓몬이다.

날카로운 손톱을 가진 검은 고양이의 모습을 한 포켓몬. 나무에 올라 구구깨비참을 빼앗아 먹는다. 상대가 움직일 수 없게 될 때까지 공격을 멈추려 하지 않는다. 굉장히 사나운 포켓몬이다. 고양이를 모티프로 한 다른 포켓몬과 달리, 고양이의 교활한 이미지를 가진 포켓몬이다. 암컷은 붉은 귀가 수컷보다 짧다.

「예리한 손톱」을 소지한 채로 밤에 레벨업하면 포푸니라로 진화한다.

선단시티 체육관 관장인 무청과 갤럭시단보스 태홍이 가지고 있는 포켓몬이다. 무청의 포푸니는 DP에서 레벨 38, Pt에서 레벨 40이고 태홍의 포푸니는 DP에서 레벨 43, Pt에서는 1차전 때 레벨 34, 2차전 때 레벨 44.

죠토 리그 직전에 등장. 대회의 성화를 납입할 수 있는 곳에 정착해, 가까워지는 사람은 되돌려 보내 버린다.레벨은 와니노코에 이겨 버릴 만큼 높다.

하즈키가 바샤모를 사용해 겟 해, 죠토 리그로 사용했다. 제1회전에서카이리키에 승리해, 제2회전에서는피카츄를 넘어뜨리지만, 와니노코와의 재전에서 졌다.

배틀 프론티어편에서는 마임맨과 요리 대결을 펼치기도 했고, 떠돌이 포푸니라의 연인인 암컷 포푸니가 등장했다.

극장판 《세레비 시간을 초월한 만남》에서 비셔스의 포켓몬으로 핫삼과 함께 등장했지만, 지우의 베이리프, 용호의 리자드에 쓰러졌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실버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DP》127화에서 무청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빠른 스피드로 농락시키지만 지우의 수풀부기의 중량급 배틀 앞에 무너졌다.

깜지곰[편집]

번호: 216 타입: 노말 진화전: 없음 진화후: 링곰

깜지곰(Teddiursa,일본어: ヒメグマ 히메구마[*])의 분류는 아기곰 포켓몬이다.

테디베어의 모습을 한 포켓몬이다. 이마에 초승달의 문양이 있고 두 다리로 서서 걷는다. 손가락에 벌꿀이 스며들었기 때문에 언제나 손바닥을 햝고 있다.

레벨 30에 링곰으로 진화한다. 공격력이 높다.

포켓몬스터》191화에 첫등장. 귀여움을 무기로 해서 트레이너의 음식을 먹어치운뒤 다른 포켓몬의 탓으로 돌리는 극악한 깜지곰이 등장했다. 지우의 치코리타와의 배틀의 끝에 링곰으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AG》57화에서는 로켓단이 야생의 깜지곰을 얼루기로 분장시킨다.

포켓몬 사이드 스토리》에서는 피츄형제의 친구로 등장한다.

극장판 《결정탑의 제왕 앤테이》에서 미이의 포켓몬으로 등장해 웅이의 식스테일을 쓰러뜨렸다.

링곰[편집]

번호: 217 타입: 노말 진화전: 깜지곰 진화후: 없음

링곰(Ursaring, 일본어: リングマ 린구마[*])의 분류는 동면 포켓몬이다.

반달가슴곰의 모습을 한 포켓몬. 나무타기가 특기이지만 앞발로 나무줄기를 꺾어서 떨어진 열매를 먹는다. 어떠한 냄새도 구별한다. 땅속깊이 파묻힌 먹이도 남김없이 찾아낸다. 영역 내에 있는 맛있는 나무열매나 과일이 열리는 나무에는 발톱으로 흔적을 남긴다.

깜지곰이 레벨 30에 진화한다. HP와 공격이 높고 스피드는 낮다. 특성 '근성'과 '속보'를 활용하기 위해 「화염구슬」이나 「맹독구슬」을 장착하고 「객기」기술을 사용하는 전법이 널리쓰인다. 배틀 룰렛에서는 상태 이상에 걸리는 이벤트가 열리면 특성이 잘 활용된다. 「인파이트」를 교배기로 배운다.

포켓몬스터》157화에서 지우 일행과 로켓단이 링곰이 사는 숲에서 헤맨 적이 있다.

포켓몬스터 DP》6화에서 갑자기 등장하여 피카츄모부기의 동시 공격을 받아 기가 죽지만, 계속 광분해오자, 진철이 불꽃숭이를 사용하여 링곰을 잡았다. 40화에서 재등장하여 불꽃숭이를 훔쳐 달아나는 로켓단을 혼내주었다. 51화에서는 다른 포켓몬과 함께 특훈중인 불꽃숭이에게 가차 없이 기술을 계속 내보내고 있었다. 81화에서 지우의 불꽃숭이와 대결하지만 패하고만다. 128화에서 기선의 레지락에게 패한다. 132화 지우와 진철의 풀배틀중 피카츄찌르호크, 브이젤를 쓰러트리지만 불꽃숭이에게 또 다시 패한다. 그 싸움 후 불꽃숭이파이숭이로 진화한다

극장판 《세레비 시간을 초월한 만남》에 등장한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는 실버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마그마그[편집]

번호: 218 타입: 불꽃 진화전: 없음 진화후: 마그카르고

마그마그(Slugma,일본어: マグマッグ 마구맛구[*])의 분류는 용암 포켓몬이다.

민달팽이의 모습을 한 포켓몬. 온몸은 높은 온도의 용암으로 되어있다. 실제 달팽이와는 달리 자웅이 존재한다. 몸은 차가워지면 굳어져 버리기 때문에 화산지대에 생식한다. 마그마의 곁에서 수면을 취한다. 껍데기는 화산암으로 되어 있다.

포켓몬스터 금·은》에서는 후반에 만날 수 있지만,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서는 비교적 초반에 손에 넣을 수 있다.

마그마그의 특성인 '마그마의 무장'과 '불꽃몸'은 알의 부화를 빠르게 한다.

포켓몬스터》 269화에서 지우(사토시)의 성도 은빛 대회(시로가네 대회) 첫 상대인 모에이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지우의 코코리에게 「돌진」을 맞고 쓰러진다. 경기가 끝난 후 마그카르고로 진화했다.

포켓몬스터 AG》56화에서 용암마을 체육관장 민지가 사용한다. 별명은 '메그'. 지우의 가재군을 「하품」으로 재우고 나무지기에게 화상을 입히지만, 피카츄의 「번개」을 맞고 쓰러진다.

마그카르고[편집]

번호: 219 타입: 불꽃/ 바위 진화전: 마그마그 진화후: 없음

마그카르고(Magcargo, 일본어: マグカルゴ 마구카루고[*])의 분류는 용암 포켓몬이다.

달팽이의 모습을 한 포켓몬. 몸의 뜨거운 마그마가 굳어 등에 암석이 생겼다. 그 암석은 생각과 달리 쉽게 부서지기 때문에 방어용도로 쓰이지 않는다. 마그마가 굳어 생긴 껍질의 틈새로부터 불꽃을 뿜어낸다. 체온은 약 10000도다.

마그마그가 레벨 38에 진화한다. 마그마그,마그카르고에게 물리 공격을 할 시 화상을 입을 확률이 있다.(불꽃 타입 포켓몬 제외) 또한 바위+불 타입으로 물타입과 땅타입에 데미지를 4배로 입는다.

포켓몬스터》 269화에서 모에이가 가지고있던 마그마그가 지우(사토시)와의 경기가 끝난 후 마그카르고로 진화했다.

포켓몬스터 AG》에서는 용암마을 체육관 관장 민지(아스나)가 사용하는 포켓몬으로서 등장. 별명은 '마그'. 「모래 폭풍」이나 「그림자 분신」으로 가재군을 현혹시키지만 「집게 햄머」에 패한다.

꾸꾸리[편집]

번호: 220 타입: 얼음/ 땅 진화전: 없음 진화후: 메꾸리

꾸꾸리(Swinub,일본어: ウリムー 우리무[*])의 분류는 산돼지 포켓몬이다.

멧돼지의 모습을 한 포켓몬. 냄새에 민감하여 좋은 냄새가 나면 그 방향으로 가버리는 습성이 있다. 마른 풀 아래에 난 버섯을 좋아하여, 그것을 찾기 위해 땅에 코를 대고 냄새를 맡으면서 구멍을 판다. 그 과정에서 이따금 온천을 찾기도 한다.

레벨 33에 메꾸리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Pt 기라티나에서는 신오도감 203번으로 등록되어 있고 217번도로와 예지호수근처에서 레벨 32~34의 개체가 35%의 확률로 나온다. 암수 성비가 1:1인 관계로 꾸꾸리 암컷과 수컷을 잡아서 새 꾸꾸리를 만들거나 꾸꾸리를 3마리 잡아서 꾸꾸리, 메꾸리, 맘모꾸리 모두를 입수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190화에서 3마리가 등장하여 온천을 찾는다.

포켓몬스터 DP》84화에서 빛나가 꾸꾸리를 잡는다. 지우의 가재군, 봄이의 먹고자에 이어 대식가 포켓몬 시리즈의 세 번째가 되었다. DP 104화에서 메꾸리로 진화한다. 그런데 빛나는 꾸꾸리가 말을 듣지 않아서 큰 고민을 하게 되며, DP 106화에서는 맘모꾸리로 진화하게 되나 빛나의 말을 더욱 더 안 듣게 된다.

만화책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가면의 남자' 류옹의 포켓몬으로 활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