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목록 (152-180)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음은 포켓몬스터에 나오는 포켓몬의 목록이다.

치코리타[편집]

번호: 152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베이리프

치코리타(Chikorita, 일본어: チコリータ 치코리타[*])의 분류는 잎사귀포켓몬이다.

머리에 난 잎사귀가 특징. 이 잎사귀는 달콤한 향기를 발하거나 주변의 온도와 습도를 감지할 수 있다. 햇볕을 쬐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불 타입의 브케인, 물 타입의 리아코와 함께 《포켓몬스터 금·은》에서 최초로 공박사에게 받을 수 있는 포켓몬 중 하나이다. 에메랄드 버전에서는 호연 도감을 200마리 모으면 털보박사에게 받을 수 있다.

최초의 3마리 중에서는 약점이 많아 타입 상성 때문에 활약이 어렵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출현하여 「잎날 가르기」로 공격한다.〈독가루〉로 상대를 중독시킬 수 있다.

처음에는 신인 트레이너 나진의 포켓몬으로 등장했다. 그 후에 지우도 야생의 치코리타를 포획한다. 치코리타는 지우가 처음으로 잡은 암컷 포켓몬이다. 처음에는 지우를 적대시하고 있었지만, 눈산에서 구해지고 나서는 지우의 상냥함에 반하여 잘 따르게 되었다. 지우와 피카츄의 사이를 질투한다. 고집이 센 성격 때문에 다른 포켓몬끼리 문제를 일으키는 일도 있었다. 이후 201화에서 베이리프로 진화했다.

포켓몬스터 DP에서 포켓몬스터 하트골드·소울실버의 여주인공인 코토네(금선)의 첫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143화에서 빛나팽도리와 시합하지만 빛나의 팽도리가 승리한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는 크리스의 포켓몬으로 등장.

극장판 《결정탑의 제왕 앤테이》에서 지우의 치코리타가 등장한다. 오프닝에서는 린과의 배틀에서 키링키에게 패한다.

단편 애니메이션《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출동 포켓몬 구조대 파이팅즈!》에서 등장한다.

베이리프[편집]

번호: 153 타입: 진화전: 치코리타 진화후: 메가니움

베이리프(Bayleef, 일본어: ベイリーフ 베이리후[*])의 분류는 잎사귀포켓몬이다.

치코리타의 진화형. 몸집이 커지고 목 주위에 봉오리가 났다. 목 주위의 봉오리로부터 풍기는 향긋한 향기는 향기를 맡은 사람을 힘이 나게 한다.

치코리타가 레벨 16에 진화한다.

지우의 소지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치코리타 때부터 지우에게 애정을 가지고 있으며, 애정 표현으로서 자주 「누르기」를 사용한다. 현재는 오박사의 연구소에 맡겨져있다. 또, 사이드 스토리에게도 등장하고 있다.

덧붙여서 나진의 소지 포켓몬으로 등장하며 지우의 베이리프와 같이 치코리타에서 진화된 것이다.

메가니움[편집]

번호: 154 타입: 진화전: 베이리프 진화후: 없음

메가니움(Meganium, 일본어: メガニウム 메가니우무[*])의 분류는 허브 포켓몬이다.

목이 긴 초식 공룡의 모습을 한 포켓몬. 메가니움이 뿜어내는 숨결에는 말라죽은 풀과 나무를 살려내는 힘이 담겨 있다. 목에는 분홍색의 꽃잎 6장이 달려있으며, 그 중 3장에는 화려한 무늬가 들어가 있다.

베이리프가 레벨 32에 진화한다. 방어와 특방이 약간 높으며, 전체적으로 평균적인 능력치를 지니고 있다. 100킬로그램 이상인 풀 포켓몬 시리즈의 두 번째로, 배틀 타워에서는 HP가 최고 187이다.

본편에서는 나진이 에레키드를 잡는 에피소드에 등장한다. 나진의 베이리프가 진화했다. 《포켓몬스터 AG》65화에서 여경의 포켓몬으로, 106화에서 포켓몬 레인저의 소지 포켓몬으로도 등장한다. 또, 지우의 나무돌이가 진화하는 에피소드에서는 나무돌이가 한눈에 메가니움에게 반하지만, 메가니움은 이미 트로피우스와 사랑하고 있는 중이었다.

포켓몬스터 크리스탈 라이코 번개의 전설》에서 쥰이치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후에 본편의 성도 리그에도 나타나 지우의 이상해씨와 배틀을 펼친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크리스탈(크리스)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치코리타때 애버라스와 싸우며 베이리프로 진화 그리고 골드와 실버와 같이 자신의 주인을 그냥 깔고뭉개려는 루기아에 대항해 막아내다 메가니움으로 진화한다.

브케인[편집]

번호: 155 타입: 불꽃 진화전: 없음 진화후: 마그케인

브케인(Cyndaquil, 일본어: ヒノアラシ 히노아라시[*])의 분류는 불쥐 포켓몬이다.

호저의 모습을 한 포켓몬. 눈이 가늘다. 전투시에는 등에있는 분화구에서 불길을 분출한다. 겁이 많아서 항상 몸을 움츠리고 있다.

풀 타입의 치코리타, 물 타입의 리아코와 함께 금, 은, 크리스탈 버전에서 최초로 받을 수 있는 포켓몬 중 하나이다. 에메랄드 버전에서는 호연 도감을 완성시키면, 털보 박사로부터 받을 수 있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출현하는 포켓몬 중 하나로 등장한다. 「화염방사」로 공격해온다.

포켓몬스터 금·은》에서는 지우(사토시)가 산악 지대에서 Get 했다. 배틀 시에 등에서 불길이 나오지 않는 상태가 장기간에 걸쳐서 계속 되었지만, 트레이닝에 의해서 극복했다. 그 다음은 피카츄를 이긴 스라크고오스를 쓰러뜨릴 정도로 성장을 했지만, 은빛산 리그에서 쥰이치의 레어코일에 진 것을 마지막으로 맡겨졌다. 사이드 스토리도 등장. 이후 지우에게 귀환되는 일은 없다. 성우는 우에다 유지.

포켓몬스터 DP》에서는, 610(DP143)화로 빛나(히카리)가 금선(코토네)으로부터 받은 알에서 태어났다. 첫 등장시에 빛나의 얼굴을 향해서 등의 불길을 태웠다. 빛나의 박힌 돌인 팽도리와는 타협이 나빠서, 언제나 굴러온 돌 브케인과 싸우곤 한다. 성우는 후루시마 키요타카. 후에 맘모꾸리와 같이 콘테스트 연습을 하던 중 너무나도 아름답고 웅장한 불타는 얼음의 퍼포먼스를 완성시킨다. 182화에서 사토시의 브케인(히노아라시)가 신오리그를 위해 재등장, 로켓단에게 쫓기던 도중에 분화를 배운 마그케인(마그마라시)으로 진화한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골드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마그케인[편집]

번호: 156 타입: 불꽃 진화전: 브케인 진화후: 블레이범

마그케인(Quilava, 일본어: マグマラシ 마그마라시[*])의 분류는 화산 포켓몬이다.

몸매가 유연해졌고 귀와 눈초리가 날카로워졌다. 얼굴과 몸은 옆에서 보면 가늘지만 앞에서 보면 얼굴이 꽤 넓다. 머리 위와 몸통의 맨 뒤쪽에 분화구가 있으며 화염자동차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웬만한 불 공격에는 견뎌낼 수 있다고 한다. 갑자기 등을 보이면 적에게 불 공격을 가할 경고라고 한다. 입은 크지만 옆에서 보면 잘 보이지도 않을 정도라고 한다. 그래서 불 공격을 할 때 많은 양의 불을 뿜을 수 있다. 아주 민첩한 편이다.

브케인이 레벨 14에 진화한다.

포켓몬스터》262화에 첫등장했다. 트레이너가 던진 프레스비를 잡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성도리그의 예선경기에서 한 모에가 가지고 있던 마그케인은 스피드가 빠르고 강한 화염자동차라는 기술을 자유자재로 다룬다. 지우의 코코리를 쓰러뜨리지만, 마지막에 꼬부기가 하이드로펌프로 한방에 물리쳐 역전승을 했다.

포켓몬스터 AG》128화에서는 호연리그에서 용준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리자몽과 마그케인으로 지우의 나무돌이얼음귀신과 배틀했지만 졌다.

포켓몬스터 DP》29화에서는 쌍둥이 트레이너의 포켓몬으로 등장했다. 지우의 모부기와 빛나의 팽도리에게 승리하지만, 재배틀시에는 졌다.

포켓몬스터 크리스탈 라이코 번개의 전설》의 오프닝에 등장한다. 주인공 켄타가 브케인에서 블레이범까지 진화하는 과정이 그려져 있다.

포켓몬스터 DP》182화에서 지우의 브케인이 진화한다, 진화하자마자 분화를 배워서 로켓단을 날려버린다.

포켓몬스터 DP》특별편에서 빛나의 브케인이 마그케인으로 진화한다.

블레이범[편집]

번호: 157 타입: 불꽃 진화전: 마그케인 진화후: 없음

블레이범(Typhlosion, 일본어: バクフーン 바크훈[*])의 분류는 화산 포켓몬이다.

진화하여 2족 보행이 가능하게 되었다. 목 주위에서 내뿜을 수 있으며, 한창 타오르는 털을 문질러 폭풍을 일으켜서 공격한다. 분노가 정점에 달하면, 접근할 수 없을 정도로 뜨거워진다. 그 열로 신기루를 발생시켜 자신의 모습을 숨길 수도 있다.

마그케인이 레벨 36에 진화한다. 특공과 스피드가 높은 편이다. 종족값이 리자몽과 같지만 기술 폭이 적었기 때문에 리자몽에게 밀리는 느낌이 있었지만, 《포켓몬스터DP》에 들어 기술 「분화」를 배울 수 있게 되어, 「구애스카프」를 장착시키고 선수를 취하는 분화 스카프 형이 등장했다.

라이코우의 번개의 전설』에서는 주인공·켄타의 포켓몬 주력 포켓몬으로서 등장. 암호는 「치구일본추」.

또, 어드밴스 제네레이션에서는 짐 리더 아스나의 조부의 포켓몬으로서 등장했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골드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리아코[편집]

번호: 158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엘리게이

리아코(Totodile, 일본어: ワニノコ 와니노코[*])의 분류는 큰턱 포켓몬이다.

악어의 모습을 한 포켓몬. 길고 큰 발달된 턱을 가지고 있다. 머리의 3분의 2가 강력한 턱이다. 턱에는 날카롭고 강한 이빨이 나 있어 처음보는 사물은 무조건 깨물어 본다. 이것은 이빨을 운동하기 위한 스스로의 본능이며, 처음보는 물건에 대한 호기심도 있음을 뜻한다. 항상 언제고 이빨을 갈지 않으면 못 견딘다고 한다. 자신의 주인도 생각없이 물어버리는 습성이 있어 키우기가 어렵다고 한다. 리아코를 키우는 트레이너는 리아코를 집안에 놔두질 않는다. 리아코가 집안의 물건을 모두 갈아버리기 때문이다.

별로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감정을 얼굴에 드러내지 않는 포켓몬이기 때문에, 이것을 하나의 전략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풀 타입의 치코리타, 불 타입의 브케인과 함께, 《포켓몬스터 금·은·크리스탈》에서 최초로 받을 수 있는 포켓몬 중 하나이다.

포켓몬스터 에메랄드》에서는 호연 도감을 완성시키면 털보 박사로부터 치코리타, 브케인, 그리고 리아코의 3마리 중에서 1마리를 선택해 입수할 수가 있다.

포켓몬스터》153화에서 지우와 이슬이가 잡으려고 했지만, 풀숲에 숨은 리아코에게 동시에 같은 루어볼을 던졌기 때문에, 어느 쪽이 포획 했는지 모르게 되어 버렸다. 그 뒤 소유권을 둘러싼 배틀에서 지우의 포켓몬이 된다. 호기심이 왕성한 성격으로, 배틀에서는 눈 가득 의욕에 넘친다. 호연 지방에 갈 때 오박사 연구소에 맡겨졌다.

극장판 《결정탑의 제왕 앤테이》에서는 결정의 재생을 막기 위해서 이슬의 별가사리와 함께 「물대포」를 사용했다.

극장판 《물의 도시의 수호신 라티아스와 라티오스》에서는 수상 레이스에 출장했다.

엘리게이[편집]

번호: 159 타입: 진화전: 리아코 진화후: 장크로다일

엘리게이(Croconaw, 일본어: アリゲイツ 아리게이츠[*])의 분류는 큰턱 포켓몬이다.

몸은 퉁퉁해졌다. 물 속이 아니면 움직이기도 귀찮아 한다. 턱은 상상 이상으로 커졌으며, 넓고 물기에 적합한 형태로 자란 턱은 아무리 단단한 물건이라도 조각낸다. 턱 안에는 날카롭고 강한 힘이 있는 48개의 이빨들이 듬뿍 자라나 있다. 이 형태는 낚싯바늘처럼 생겨서 한번 물리면 힘으로는 절대 빠지지 않는다. 빠진 이빨은 바로 자라난다.

무거워진 턱을 지탱하기위해 몸뚱이가 뚱뚱하고 근육이 많아졌다. 무거워진 몸으로 상대방을 덮쳐서 공격하지만 한번 돌진하면 무거워진 몸 때문에 방향을 잡기가 어려워 지지만 그만큼 공격의 파워는 강해졌다. 체격은 커졌지만 팔다리는 별로 커지지 못했기에 물 속에서의 생활을 즐긴다. 뒷발에는 물갈퀴가 있어 헤엄에 능숙하다.

리아코가 레벨 18에 진화한다. 레벨 30에 장크로다일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하골&소실에서 브케인을 선택하면 라이벌이 고동시티 빠져나가기 전에 꺼낸다 레벨은 18 사용기술 물대포,겁나는얼굴,물기,할퀴기

포켓몬스터 크리스탈 라이코 번개의 전설》에서는 마리나의 포켓몬으로 등장. 닉네임은 '와니와니'.

포켓몬스터》266화에서는 은빛 산의 포켓몬 보호관의 포켓몬으로 등장했다.

포켓몬스터 DP》29화에서는 쌍둥이 트레이너의 포켓몬으로 등장. 마그케인과 함께 지우의 모부기와 빛나의 팽도리와의 더블 배틀에서 승리하지만 재배틀시에는 졌다.

포켓몬스터 DP》147화에서 하트골드*소울실버의 여주인공인 코토네의 친구인 카즈나리의 리아코빛나지우파이숭이,브케인과의 태그배틀도중에 진화하여 물대포를 잊고 하이드로 펌프를 쓸수있게 되었다.

극장판 《세레비 시간을 초월한 만남》에서는 출발 전에 지우가 싸운 트레이너의 소지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장크로다일[편집]

번호: 160 타입: 진화전: 엘리게이 진화후: 없음

장크로다일(Feraligatr, 일본어: オーダイル 오다이루[*])의 분류는 큰턱 포켓몬이다.

수중에 생식하는 악어형 포켓몬. 육식성으로 흉폭한 성격이다. 지상에서는 몸을 지탱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기어 다니지만 매우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크고 강력한 턱으로 물어뜯으면 그대로 목을 흔들어 상대를 산산조각 내버린다. 평소에는 느긋하게 움직이지만 먹이를 불 때는 눈에 보이지 않는 엄청난 스피드를 낸다.

키는 전 스타팅 포켓몬 중에서 가장 큰 2.3M이다.이것은 토대부기보다도 한 수 위이며 리자몽이나 블레이범, 엠페르트, 거북왕, 초염몽, 메가니움, 나무킹과 같은 대부분의 스타팅 포켓몬보다도 1/3 이상이 큰 셈이다.

스타팅 포켓몬 중에서는 레벨 30에 가장 빠른 최종 진화를 한다. 공격과 방어가 높은 편이다. 유전에 의해 「냉동 펀치」나 「용의 춤」을 배우는 것이 가능하다. 악 타입의기술이 많으며 대부분의 격투기술도 많이 배울수 있다! 장크로다일만 있으면 대엽의 포켓몬도 찍소리를 못하고 KO가 된다.게다가 얼음타입의 《얼음엄니》 도 배우기 때문에 약점인 풀타입과 드래곤타입,비행타입을 쓰러트리기 쉬으므로 얼음엄니만 있으면 물타입 공격으로 프테라와 리자몽을 ko시켜버리고 망나뇽들을 한방에 차례차례 얼음엄니 안드로메다 익스프레스로 보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챔피언 묵호의 포켓몬들을 한번에 제압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196화의 포켓몬 스모 대회에서 등장했다. 지우의 잠만보와의 대접전 끝에 졌다. 219화의 소용돌이 컵 결승전에서도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DP》43화에서 톱 코디네이터 마리나가 푸린과 더블 퍼포먼스를 하고 있는 VTR이 나온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실버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꼬리선[편집]

번호: 161 타입: 노말 진화전: 없음 진화후: 다꼬리

꼬리선(Sentret,일본어: オタチ 오타치[*])의 분류는 망보기 포켓몬이다.

날다람쥐의 모습을 한 포켓몬이지만 공중을 활공 할 수 없다. 꼬리를 직립해서 주위를 살핀다. 경계반은 적을 감지하면 날카로운 소리로 운다. 매우 신경질적이며 멀리 보기 위해 꼬리로 발돋움질을 한다.

레벨 15에 다꼬리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135화에서 등장한다.

다꼬리[편집]

번호: 162 타입: 노말 진화전: 꼬리선 진화후: 없음

다꼬리(Furret,일본어: オオタチ 오오타치[*])의 분류는 긴몸통 포켓몬이다.

꼬리선의 진화형. 페럿의 모습을 한 포켓몬. 이름처럼 몸통과 꼬리의 경계선이 확실치 않고, 온몸이 꼬리처럼 보인다. 손발은 짧지만 동작이 민첩하다.

꼬리선이 레벨 15에 다꼬리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268화 중 포켓몬 리그 성도 은빛 대회(시로가네)의 심사회에서 지우의 피카츄는 사부로의 다꼬리와 1:1 경기로 대전한다. 땅 타입 기술인 「구멍 파기」를 사용해 피카츄를 빈사직전으로 몰아가지만, 그 구멍을 피카츄가 역이용해 「10만 볼트」로 다꼬리를 빈사직전으로 몰아간 뒤 「전광 석화」를 사용해 다꼬리에게 승리한다.

극장판 《세레비 시간을 초월한 만남》에서 다친 세레비를 도운 지우 일행을 호수까지 안내했다.

단편영화 《피츄와 피카츄》에서는 비밀 기지에서 노는 포켓몬의 한마리였다.

극장판 《아름다운 소원의 별 지라치》에서는 유원지의 제트 코스터가 되어 있었다.

극장판 《포켓몬 레인저와 바다의 왕자 마나피》에서는 어릴적의 잭키가 눈산에서 조난당했을 때, 동굴에 들어가 추위를 견디는 포켓몬에 둘러싸여서 살아남았다. 그 중에는 다꼬리를 비롯해 파비코파비코리도 있었다.

부우부[편집]

번호: 163 타입: 노말/ 비행 진화전: 없음 진화후: 야부엉

부우부(Hoothoot,일본어: ホーホー 호호[*])의 분류는 부엉이포켓몬이다.

올빼미의 모습을 한 포켓몬. 야행성으로 전국의 삼림에 넓게 생식한다. 항상 한 다리로 서있어서 언뜻 보면 다리가 1개밖에 없는 것처럼 보인다. 이따금 재빠르게 다리를 교체하지만, 그 순간을 보는 것은 어렵다. 체내에 지구의 자전을 감지하는 기관이 있어, 그 어떤 때라도 정확한 리듬으로 고개를 갸웃거린다. 그 때문에 시계 대신 가지고 다니는 트레이너도 있다.

야행성이기 때문에 시간의 구별이 있는 《포켓몬스터 금·은》과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밤에만 출현한다. 레벨 20에 야부엉으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123화에서 환각의 숲의 환각을 막기 위해 부우부가 사용되었다.

포켓몬스터》133화에서 도라지시티 체육관장 비상이 첫 번째로 사용한 포켓몬이다.

단편영화 《피카츄 탐험대》에 게임판보다 앞서 등장했다.

극장판 《세레비 시간을 초월한 만남》에서는 야생 부우부가 많이 등장한다.

야부엉[편집]

번호: 164 타입: 노말/ 비행 진화전: 부우부 진화후: 없음

야부엉(Noctowl,일본어: ヨルノズク 요루노즈쿠[*])의 분류는 부엉이 포켓몬이다.

긴점박이올빼미의 모습을 한 포켓몬. 조금이라도 빛이 있으면 어둠 속에서도 무엇이든 분간할 수 있는 특수한 집광능력이 있는 뛰어난 눈을 가졌고, 비행시에 날개소리가 나지 않기 때문에 야간의 사냥에 실패하지 않는다. 생각할 때에는 머리를 회전시켜, 두뇌를 활성화시킨다. 어려운 일을 생각하고 있을 때에는 머리가 180도 돌아가기도 한다. 비상의 야부엉은 레벨 52.

부우부가 레벨 20에 야부엉으로 진화한다. 에스퍼 타입은 아니지만 「최면술」, 「사이코키네시스」등의 에스퍼 타입 기술을 많이 배울 수 있다. 새포켓몬으로서는 네이티오와 함께 특공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스피드는 새포켓몬 치고는 낮은 편이다. 최면술만 있으면 포켓몬, 특히 한바이트, 디아루가, 펄기아 등의 잘 안 잡히는 포켓몬을 잡기 쉽다.

포켓몬스터》156화에서 색상 변종의 별난 야부엉이 등장. 이 야부엉은 지우와 승부하여 지우의 포켓몬이 된다. 지우가 호연 지방으로 떠날 때, 오박사의 연구소에 맡겨졌다. 야부엉은 지우의 유일한 색상 변종 포켓몬이다.

포켓몬스터》225화에는 늙은 야부엉이 등장한다.

극장판 《결정탑의 제왕 앤테이》에서는 오프닝의 배틀에서 린의 에이팜에게 승리한다.

레디바[편집]

번호: 165 타입: 벌레/ 비행 진화전: 없음 진화후: 레디안

레디바(Ledyba,일본어: レディバ 레디바[*])의 분류는 별다섯 포켓몬이다.

무당벌레의 모습을 한 포켓몬. 별다섯 포켓몬이라는 분류처럼 등에는 5개의 동그라미가 있다. 6개의 다리의 끝은 모두 주먹 같이 둥근 모양이다.

다리 밑에서 강한 냄새를 발하는 액체를 내서 적으로부터 몸을 지킨다. 이 액체는 동료와의 의사소통 수단으로도 사용된다. 한 마리로는 불안해서 움직이지도 못할 만큼 겁쟁이지만, 군집하면 활발하게 행동하게 된다.

레벨 18에 레디안으로 진화한다. 디아루가/펄기아/플라티나에서 레디바를 얻고 싶으면 레디안 2마리를 키우미집에 맡기고 얻은 알로 만든다. 알을 낳는 데에는 3,840걸음이 필요하다. 페이검과 똑같은 걸음 수이다.

포켓몬스터》130화에서 피리로 레디바를 조종하는 여성이 등장한다.

단편영화 《피카츄 탐험대》에서 등장했다. 에레키드, 아르코, 부우부와 함께 게임보다 먼저 공개된 2세대 포켓몬이다.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오박사가 사용한다.

레디안[편집]

번호: 166 타입: 벌레/ 비행 진화전: 레디바 진화후: 없음

레디안(Ledian,일본어: レディアン 레디안[*])의 분류는 별다섯 포켓몬이다.

레디바의 진화형. 4개의 앞발은 손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등의 무늬는 밤하늘의 별의 수에 의해서 그 크기가 변화한다고 한다. 낮에는 큰 잎사귀의 위에서 자고 있지만, 밤이 되면 활동을 개시한다. 밤하늘에 별이 나와 있을 때, 빛나는 가루를 마구 뿌리면서 날기도 한다.

레디바가 레벨 18이 되면 진화한다. 아침에만 출현한다.

포켓몬스터》174화, 182화에 등장.

극장판 《루기아의 탄생》에 등장.

페이검[편집]

번호: 167 타입: 벌레/ 독 진화전: 없음 진화후: 아리아도스

페이검(Spinarak,일본어: イトマル 이토마루[*])의 분류는 실뿜기 포켓몬이다.

거미의 모습을 한 포켓몬이다. 등에는 얼굴 같은 문양이 있어서 「무서운 얼굴」 기술을 발동할 때에는 화난 표정이 된다. 가늘고 튼튼한 실을 주위에 두르고 함정을 만들어, 사냥감이 걸릴 때까지 자신의 둥지에서 며칠이고 대기한다. 실로 만든 함정은 제 2의 신경이라고도 불리며, 미미한 실의 진동만으로도 사냥감의 종류를 알 수 있다.

포켓몬스터 금·은》에서 야생 페이검은 밤에만 출현한다. 「거미집」이나 「실뿜기」같은 거미다운 기술 외, 「사이코키네시스」를 레벨업으로 배울 수 있다. 레벨 22에 아리아도스로 진화한다. 디아루가·펄기아·플라티나에서 페이검을 얻고 싶으면 아리아도스 2마리를 키우미집에 맡긴 후 그 알을 얻어 만든다.

일부 마을에서는 여경의 포켓몬으로서 등장한다.

포켓몬스터》146화에서 고동마을 체육관장 호일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아리아도스[편집]

번호: 168 타입: 벌레/ 독 진화전: 페이검 진화후: 없음

아리아도스(Ariados,일본어: アリアドス 아리아도스[*])의 분류는 롱다리포켓몬이다.

페이검의 진화형. 거미의 모습을 한 포켓몬. 꼬리에서만이 아니고 입에서도 실을 뿜기 때문에 봐서는 어느쪽이 머리인지 모른다. 먹이의 몸에 실을 붙여 일부러 풀어준다. 실을 더듬어 가면 동료까지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페이검이 레벨 22에 아리아도스로 진화한다. 상대의 도망, 교체를 봉하는 기술 「거미집」을 배울 수 있다. 「사이코키네시스」를 레벨업으로 배울 수 있다.

독수의 아리아도스는 레벨 40, 도희의 것은 1차전에서 레벨 47 (2마리), 2차전에서 레벨 58.

포켓몬스터 금·은》에서 사천왕 독수와 그의 딸인 연분홍시티 체육관장 도희가 사용한다.

포켓몬스터 AG》에서 코디네이터 할리의 포켓몬으로 등장.

포켓몬스터 DP》1화에서 빛나를 덮치지만 팽도리의 「참기」에 당해 쓰러진다.

포켓몬스터 DP》에서 포켓몬 헌터 J의 주요 포켓몬으로 주로 포켓몬 포획을 방해하는 사람이나 포켓몬을 실뿜기로 묶어두는 역할을 한다.

극장판 《물의 도시의 수호신 라티아스와 라티오스》에서 괴도 자매의 여동생 리온의 포켓몬으로 등장. 포켓몬스터 dp192화에 이로치가이 아리아도스가 등장한다

크로뱃[편집]

번호: 169 타입: 독/ 비행 진화전: 골뱃 진화후: 없음

크로뱃(Crobat, 일본어: クロバット 크로밧토[*])의 분류는 박쥐 포켓몬이다.

골뱃의 진화형. 체색이 파란색에서 보라색으로 바뀌었고, 눈의 색도 황색으로 변화했다. 다리에도 날개가 돋아나 4개의 날개를 이용하여 고속, 장거리 비행이 가능해졌다. 밤에 주로 활동한다.

골뱃의 친밀도가 높을 때, 레벨을 올리면 진화한다.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레벨은 골뱃과 같다. 스피드가 매우 높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포켓몬스터Pt 기라티나에서는 갤럭시단 보스 태홍이 사용하는 포켓몬이기도 하다. 이 때 레벨은 DP에서 46, Pt에서는 2차전 때 44, 3차전 때 46. (Pt에서 태홍의 크로뱃은 HGSS에서 독수의 것 (레벨 44)과 레벨이 같다. 크로뱃을 상대할 때는 라이츄나 렌트라 사용을 권장) HGSS에서는 독수와 도희가 가지고 있다. 독수의 크로뱃은 1차전 때 레벨 44, 2차전 때 64, 도희의 크로뱃은 1차전 때 47, 2차전 때 52. 라이츄나 에레키블은 크로뱃을 전기 타입 공격으로 쓰러뜨릴 수 있기 때문에 크로뱃은 마티스나 전진과 대전할 때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미정의 크로뱃은 레벨 62. 충호의 헤라크로스를 상대할 만한 비행 포켓몬 1위.

포켓몬스터》에서 웅이가 6화에 잡았던 주뱃골뱃을 걸쳐 198화에서 크로뱃으로 진화했다. 주로 로켓단의 기구를 찢기 위해서 자주 등장했다. 게임에서는 다리에 날개가 나 4매의 날개를 가지게 되는 설정이지만, 웅이의 크로뱃은 2매의 날개가 4매로 분열하고, 다리는 남아 있는 모습이다. 크로뱃은 웅의 유일한 비행 타입 포켓몬이다.

포켓몬스터 AG》에서의 여행을 하기 전에 회색 체육관에 맡기고 왔다.

극장판 《세레비 시간을 초월한 만남》, 《물의 도시의 수호신 라티아스와 라티오스》에 웅이의 크로뱃이 등장한다.

초라기[편집]

번호: 170 타입: 물/ 전기 진화전: 없음 진화후: 랜턴

초라기(Chinchou,일본어: チョンチー 존치[*])의 분류는 아귀 포켓몬이다

초롱아귀의 모습을 한 포켓몬. 머리에 2개의 촉수가 있어 발광한다. 수중에서 전격을 가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리가 있어 육상을 보행할 수 있다.

레벨 27에 랜턴으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에서는 심해에서 출현한다. 다리가 있지만 도감에는 발자국이 수록되어 있지 않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벌레 타입 기술인 「시그널 빔」도 배울 수 있게 되었다. 또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220번 도로에서 대단한 낚싯대로 출현한다.

포켓몬스터》212화에서 섬안의 연못에서 자란 초라기가 성장하여 바다로 향한다.

극장판 《물의 도시의 수호신 라티아스와 라티오스》에서 수로를 헤엄치는 장면이 있다.

극장판 《포켓몬 레인저와 바다의 왕자 마나피》에서는 적의 잠수함을 항행 불능으로 만드는 활약을 했다.

랜턴[편집]

번호: 171 타입: 물/ 전기 진화전: 초라기 진화후: 없음

랜턴(Lanturn, 일본어: ランターン 란탄[*])의 분류는 라이트 포켓몬이다.

초롱아귀의 모습을 한 포켓몬.돌기가 작아지고 눈도 +모양에서 일반적인 눈동자로 변했다. 눈부신 빛을 발산해서 상대의 눈을 어둡게 만들어 움직이지 못하는 동안에 통째로 삼켜버린다. 심해를 헤엄치는 랜턴의 불빛은 수면까지 다다른다. 심해의 별이라고 불리고 있다.

초라기가 레벨 27에 진화한다. HP가 높지만 그 외의 능력치는 약간 낮은 편이다. Pt 기라티나에서는 신오도감의 210마리를 다 채우고 갤럭시단을 토벌한 뒤에 열리는 톱 트레이너 카페의 전진이 가지고 있다. 레벨은 63. (이슬의 것은 54)

포켓몬스터》222화, 258화, 《포켓몬스터 DP》78화에 등장한다.

피츄[편집]

번호: 172 타입: 전기 진화전: 없음 진화후: 피카츄

피츄(Pichu,일본어: ピチュー 피츄[*])의 분류는 아기쥐 포켓몬이다.

피카츄의 진화 전 포켓몬. 피카츄와 비슷한 외모를 가졌으나 크기나 뺨의 색, 귀의 형태, 꼬리가 다르다. 성인 남자를 감전시킬 정도의 전기력을 가지고 있지만 자신도 감전되는 것이 결점이다. 전기를 모으는 것이 서투르고, 매우 놀랐을 때와 같은 쇼크 상태에서는 곧바로 방전하지만, 성장에 따라서 전기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게 된다. 번개 구름이나 습도가 낮은 날은 체내의 전기가 쌓이기 쉬워진다. 피츄끼리 놀고 있을 때는 서로의 전기가 통하여 그 충격으로 불꽃이 일어나는 일도 있다.

포켓몬스터 금·은》에서 처음으로 등장한 아기 포켓몬의 일종.

포켓몬스터 에메랄드》이후의 작품에서는 피카츄 암수 중 한 마리에게 「전기구슬」을 소지하게 한 후 포켓몬 교배소에 맡기면, 「볼트태클」을 배운 피츄의 알을 얻을 수 있다. 게임 큐브용 소프트 《포켓몬 박스》에서는 일정 조건을 채우면 「파도타기」를 배우고 있는 피츄의 알을 얻을 수 있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야생에서도 잡을 수 있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에서는 비밀 캐릭터로서 등장하는데, 같은 작품에 등장하는 피카츄의 능력치를 모델로 한 캐릭터로 나온다. 피츄의 공식 설정 그대로 전기 공격을 사용하면 자신도 감전되어 데미지를 받는다. 속편인 《대난투 스매쉬 브라더스 X》에는 참가하지 않지만 피규어로 등장하고 있다.

친밀도가 220 이상일 때 레벨업하면 피카츄로 진화한다. 귀가 갈라진 피츄 (깔작귀 피츄)는 포켓몬스터 하트 골드·소울 실버에만 이벤트로 나온다.

포켓몬스터》181화 '피카츄와 피츄'에서는 다수의 야생 피츄가 등장하는데, 과수원의 과일을 훔쳐먹고 있었다.

포켓몬스터 AG》179화 「개막! 포켓몬 콘테스트·그랜드 페스티벌!!」에서는 코디네이터의 포켓몬으로도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DP》84화에서 우라야마의 포켓몬으로 나온다.

포켓몬스터 XY》16화에서 어떤 자매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포켓몬 센터에서 동생이 유리카의 가방을 자기 가방으로 알고 가져갔지만, 그 안에는 유리카의 데덴네가 들어 있었다. 그 반대로 유리카가 가진 동생의 가방 안에는 언니의 피츄가 들어 있었다.

포켓몬스터 극장판 12기 아르세우스 초극의 시공으로》에서 귀가 갈라진 피츄가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DP 시즌 12의 엔딩에서도 일반 피츄와 귀가 갈라진 피츄가 등장한다.

만화책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는 골드가 사용. 라이코에게 계승 받은 기술인 「라이징 선더」로 적의 흑막을 분쇄했다.

[편집]

번호: 173 타입: 페어리 진화전: 없음 진화후: 삐삐

(Cleffa,일본어: ピィ [*])의 분류는 별 포켓몬이다.

삐삐의 진화전에 해당하는 포켓몬. 와 마찬가지로 1글자로 된 이름을 가지고 있다. 아직 날개는 달려있지 않다. 어디에서 온지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박사들의 말에 따르면 삐는 우주에서 온 괴생명체라고도 한다.

포켓몬스터 X·Y》에서는 노말 타입이 페어리 타입으로 변경되었다.

친밀도가 220 이상일 때 레벨업하면 삐삐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야생에서도 출현한다.

포켓몬스터》248화에서 지우의 코코리에게 완전히 헤롱헤롱이 된 후, 이별할 때에 삐삐로 진화했다.

푸푸린[편집]

번호: 174 타입: 노말/ 페어리 진화전: 없음 진화후: 푸린

푸푸린(Igglybuff,일본어: ププリン 푸푸린[*])의 분류는 풍선 포켓몬이다.

푸린의 진화전. 옅은 복숭아색의 둥근 몸으로, 이마에는 소용돌이 문양이 있다. 몸이 매우 부드럽고, 한 번 구르면 멈출 수 없게 된다. 강의 부근에 살며, 깨끗한 물로 양치질을 한 후에 발성 연습을 한다. 알은 핑크색 바탕에 진한 핑크의 소용돌이 모양이 있다.

친밀도가 220 이상일 때 레벨업을 하면 푸린으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X·Y》에서 새로운 페어리 타입이 추가되었다.

포켓몬스터》245화에서 쌍둥이 푸푸린이 등장.

토게피[편집]

번호: 175 타입: 페어리 진화전: 없음 진화후: 토게틱

토게피(Togepi, 일본어: トゲピー 도게피[*])의 분류는 바늘알 포켓몬이다.

하반신의 알껍질에 둘어싸인 채로 있다. 몸은 황색, 머리는 삐죽삐죽하다. 잘 때는 머리와 손발은 알껍질 안으로 넣고 잔다. 자고 있는 토게피를 잘 세울 수 있다면 행복해질 수 있다거나, 잘 대해주면 행운을 나누어 준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포켓몬스터 금·은》에서는 스토리 초반의 이벤트로 알을 입수할 수 있다. 친밀도를 높여 레벨업하면 토게틱으로 진화한다. 야생에서는 출현하지 않는다.

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리프 그린》에서는 물의 미로에서 알을 받을 수 있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230번 수로의 풀숲에서 포켓트레를 사용하면 야생 토게피가 출현하기도 한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출현하여 「손가락 흔들기」를 사용하지만 효과는 삐삐와는 달리 「꽃 피우기·어둡게 하기·잠 재우기·냉기로 얼리기」중의 하나의 효과한 발휘한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시간의 탐험대·어둠의 탐험대》에서는 탐험대 「해피즈」의 리더로 등장한다. 레디바, 왕구리와 함께 행복을 옮기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포켓몬스터 플라티나》에서는 난천이 준 포켓몬 알이 부화하는 것으로 토게피를 입수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 X·Y》에서는 노말 타입이 페어리 타입으로 변경되었다.

지우가 《포켓몬스터》46화에서 입수한 알에서 태어났다. 부화했을 때는 지우, 웅, 이슬, 나옹이 쟁탈전을 하여 지우가 우승하였지만, 태어났을 때 처음으로 본 사람이 이슬이라서 이슬을 부모로 믿어 버렸기 때문에, 이슬의 포켓몬이 되었다. 항상 이슬이 가슴 팍에 안고 다닌다.

순수하고 호기심이 많은 성격이라 주위를 곤란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따금 「손가락 흔들기」를 사용해 적을 격퇴하기도 한다. 처음에는 토게피의 능력을 아무도 깨닫지 못했지만 트레이너인 이슬은 서서히 그 능력을 알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배틀의 전력으로 다루어지지는 않지만, 예외적으로 리아코 쟁탈전에서 이슬이 지우와 싸웠을 때, 지우의 피카츄에게 달라붙어 응석부리는 작전으로 전의 상실에 몰아넣어 승리했다.

포켓몬스터 AG》44화, 45화에서 이슬과 함께 재등장한다. 그 때, 토게틱으로 진화하여 이슬의 곁을 떠났다.

칠색조를 제외하면 제 2세대 포켓몬 중에서 가장 빨리 애니메이션에 등장한 포켓몬이다.

단편영화 《피카츄의 여름방학》에서 초반에 울기 시작한다. 이상해씨의 자장가로 잠들지만 라이츄 때문에 또 깨어나버려 싸움으로 발전한다.

단편영화 《피카츄 탐험대》에서 아라리의 6개의 알 중 하나가 행방불명이 되어, 그 대신이 되었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는 골드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만화 포켓몬스터 이상한 포켓몬 삐삐 에서 레드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토게틱[편집]

번호: 176 타입: 페어리/ 비행 진화전: 토게피 진화후: 토게키스

토게틱(Togetic, 일본어: トゲチック 도게칫쿠[*])의 분류는 행복 포켓몬이다.

토게피의 진화형. 몸이 흰색으로 변하며 날개가 돋아났다. 날개를 움직이지 않고도 하늘에 떠오를 수 있다. 행운을 부르는 포켓몬으로 불리는데, 순수한 마음을 가진 이를 찾아내면 그 사람 앞에 나타나 행복을 나누어 준다고 한다.

토게피가 친밀도가 높을 때 레벨업하면 진화한다. 비행 타입이 추가되었다. 비행 타입이 추가되면서 전기 타입 공격에는 더욱 약해졌다. 방어력이 높고 「희망사항」, 「앵콜」, 「애교부리기」등의 기술을 배울 수 있어서, 다른 포켓몬의 서포트를 하는 데 적합하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새로운 진화형인 토게키스가 추가되었다. 포켓몬스터Pt 기라티나에서는 신오도감 174번에 등록되었다.

포켓몬스터 X·Y》에서는 노말 타입이 페어리 타입으로 바뀌면서 토게키스와 같은 페어리/비행 타입이 되었다.

포켓몬스터 AG》44화에서 첫 등장. 이슬의 토게피가 토게틱으로 진화한 후 이슬에게 이별을 고했다.

네이티[편집]

번호: 177 타입: 에스퍼/ 비행 진화전: 없음 진화후: 네이티오

네이티(Natu,일본어: ネイティ 네이티[*])의 분류는 아기새 포켓몬이다.

날개가 다 자라지 않았기 때문에 뛰면서 이동한다. 성인을 가볍게 뛰어넘을 정도의 도약력을 가지고 있다. 그 도약력을 살려 나뭇가지에 뛰어 올라타 싹을 쪼아먹는다. 항상 무언가를 응시하고 있다. 시선이 마주치고 나서 이쪽이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도망친다.

레벨 25에 네이티오로 진화한다. 유전기술로 강력한 「드릴 부리」를 배울 수 있다. 야생의 네이티는 캐이시와 같이 「순간이동」으로 곧바로 도망친다. <가끔 「순간이동」이 없는 네이티가 있다 (대신 나이트헤드가 있다.) >

포켓몬스터》203화에서 등장한다.

극장판 《물의 도시의 수호신 라티아스와 라티오스》에서 수상 레이스의 신호역으로 등장한다.

만화책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크리스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네이티오[편집]

번호: 178 타입: 에스퍼/ 비행 진화전: 네이티 진화후: 없음

네이티오(Xatu, 일본어: ネイティオ 네이티오[*])의 분류는 정령 포켓몬이다.

삼림에 서식하는 새포켓몬의 일종. 배에 고양이 같은 문양이 있는 것이 특징. 부리를 가진 목각 인형과 같은 독특한 실루엣을 하고 있다. 날개를 펼친 모습은 토템폴을 연상시킨다. 미래 예지 능력을 가진다고 전해지고 있다. 신성한 신불의 사자라고 하는 포켓몬으로서 해외 모처에서는 모셔지고 있다. 새포켓몬이지만 거의 비행하지 않고, 항상 가만히 있고 태양을 응시한 채로 움직이지 않는다. 이것은 「미래의 일을 무서워하고 있기 때문에」같다. 남아메리카의 전설에서는, 네이티오는 오른쪽 눈으로 미래, 왼쪽 눈으로 과거를 보고 있다고 여겨진다. 네이티오의 예언은 초능력자와 비슷하다고 한다.

일목의 포켓몬인데 (레벨은 각각 40, 43) 재시합 때는 2마리에서 1마리로 줄어들고 레벨은 62로 올라간다. 그러나 여전히 기라티나, 포푸니라, 눈설왕, 깜까미, 화강돌, 얼음귀신, 무우마직과 얼음 기술을 가진 에레키블, 고스트 기술을 가진 초염몽 등에게 패한다.

네이티가 레벨 25에 진화한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파랑 구조대/빨강 구조대》에서는 '위대한 대협곡'의 정상에서 미래를 응시하고 있으며, 주인공에서 조언을 해주기도 한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시간의 탐험대/어둠의 탐험대》에서는 네이티오 감정소를 경영하고 있다.

하트 골드와 소울 실버에서 재시합하기 전까지 일목은 네이티오를 2마리 가지고 있다.

제234화로 등장. 미래 예지 능력이 있다고 하여 원주민에게 신앙되고 있어 사실대홍수를 예견하고 있었다. 상, 인간과 의사소통을 도모할 때에 왜일까 수기 신호를 사용하고 있었다.

극장판 《물의 도시의 수호신 라티아스와 라티오스》에서는 3마리의 네이티와 함께 수상 레이스의 시작 신호를 알리는 역할을 맡았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는 크리스탈의 포켓몬으로 등장.

메리프[편집]

번호: 179 타입: 전기 진화전: 없음 진화후: 보송송

메리프(Mareep,일본어: メリープ 메리프[*])의 분류는 솜털 포켓몬이다.

양의 모습을 한 포켓몬. 피부는 청색이고 털은 황색이다. 귀와 꼬리는 검정색과 주황색의 줄무늬로, 꼬리 끝에는 빛나는 구슬이 있다. 메리프의 털은 모자나 옷으로 인기있다. 메리프는 자신의 털이 없으면 추워한다. 하지만 2시간 후 다시 털이 자란다.

레벨 15에 보송송으로 진화하고 보송송에서 레벨 30에 전룡으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DP 디아루가/펄기아/플라티나》에서는 골짜기발전소에서 포켓트레를 쓰면 메리프가 나온다.

금은편의 「메리프와 목장의 소녀!」에서, 목장의 부모와 자식이 기르는 다수의 메리프가 등장. 그 모습은 어딘가 알프스의 소녀 하이디를 생각하게 한다.

보송송[편집]

번호: 180 타입: 전기 진화전: 메리프 진화후: 전룡

보송송(Flaaffy, 일본어: モココ 모코코[*])의 분류는 솜털 포켓몬이다.

진화 전의 메리프처럼 의 모습을 한 포켓몬. 몸에 나 있는 털의 양은 진화 전보다 훨씬 적어졌다. 피부는 고무와 같은 구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체모에 모은 전기에 저리게 되는 일은 없다. 몸은 발과 꼬리가 발달하여 2족 보행이 가능해졌다. 진화 전보다 하반신의 체격이 발달하여, 꼬리 끝에 붙은 구슬도 커졌다. 피부는 분홍색이고 털과 구슬은 약간 푸른 빛이 도는 흰색이며, 뿔과 꼬리에 검은 줄무늬가 들어가있다.

메리프가 레벨 15에 진화한다. 레벨 30에 전룡으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22번도로에서 잡거나, 225번도로에서 대결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대결! 거대 나마즌과 낚시 명인!!」에 등장한 자칭 낚시의 달인 스즈무라(닉네임은 하마)나, 「미즈고로와 모코코! 사랑의 특효약!?」에 등장의 포켓몬의 한방약 가게의 모모코 등, 다수의 트래이너가 소유.

극장판 《결정탑의 제왕 앤테이》에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