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목록 (101-120)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음은 포켓몬스터에 나오는 포켓몬의 목록이다.

붐볼[편집]

번호: 101 타입: 전기 진화전: 찌리리공 진화후: 없음

붐볼(Electrode,일본어: マルマイン 마루마인[*])의 분류는 볼포켓몬이다.

찌리리공처럼 몬스터볼의 모습을 한 포켓몬. 찌리리공과 반대로 위쪽이 흰색, 아래쪽이 빨간색이다. 넘칠 정도의 전기에너지를 체내에 모으고있기 때문에 약간의 자극만으로도 폭발한다. 마티스의 붐볼은 1차전 때 레벨 47 (2마리), 2차전 때 레벨 52.

붐볼은 스피드가 빨라 레벨은 낮아도 칸나의 야도란, 라프라스, 쥬레곤을 한 방에 쓰러뜨릴 수 있기 때문에 리그 추천 전기 포켓몬 2위이다.

테오키스아이스크 다음으로 스피드가 높은 포켓몬이다. 게임 상에서는 아이템으로 위장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위력이 높지만, 자기자신도 전투 불능이 되는 「대폭발」을 배울 수 있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에서는 실프 컴퍼니 옥상에서 창고로부터 가끔 출현하여 자폭한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출현하여 자폭한다. X에서는 불발로 끝나기도 한다.

찌리리공이 레벨30때 진화한다.

포켓몬스터》95화에서 오렌지 제도의 네이블 체육관장 호남의 포켓몬으로 등장.

포켓몬스터》116화에서는 붐볼이 대량발생하는 이야기가 나온다.

포켓몬스터 AG》41화에서는 수박밭에서 수박으로 위장한 붐볼이 등장한다.

단편영화 《피카츄의 여름방학》에서 꼬부기마릴의 수영 대결의 스타트 신호로 「대폭발」한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의 시나리오를 담당하는 구사카 히데노리는 붐볼을 자화상 대신 이용하고 있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스이쿤헌터 미나키가 타고 다닌다.

아라리[편집]

번호: 102 타입: 풀/ 에스퍼 진화전: 없음 진화후: 나시

아라리(Exeggcute,일본어: タマタマ 다마타마[*])의 분류는 알포켓몬이다.

6개의 금이 간 알처럼 생긴 포켓몬. 한개의 속은 노출되어 있다. 알처럼 보이는 몸은 실은 식물의 종에 가까운 몸조직이다. 텔레파시로 대화를 하기 때문에 아라리를 갈라놓으려 해도 바로 모여들어 6마리가 된다. 이따금 피죤에게 잡아먹히기도 한다.

「리프의돌」을 사용하면 나시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금·은》에서는 나무에 「박치기」를 하면 떨어지기도 한다.

포켓몬스터》43화에서 마술사 어누리의 아라리가 등장한다.

단편영화 《피카츄 탐험대》에서 한마리가 부족한 아라리가 토게피를 동료로 생각하여 떨어지려고 하지 않는다.

나시[편집]

번호: 103 타입: 풀/ 에스퍼 진화전: 아라리 진화후: 없음

나시(Exeggutor,일본어: ナッシー 낫시[*])의 분류는 야자열매포켓몬이다.

야자수의 모습을 한 포켓몬. 열매같은 세 개의 얼굴을 가진다. 얼굴은 각각 두트리오처럼 의지를 가지고 있다. 머리가 땅에 떨어지면, 그 머리가 아라리가 되어, 텔레파시로 동료를 모은다. 그린의 나시는 레벨 55 (2차전 때는 67)

특방과 스피드가 낮고 약점 타입이 7개나 되지만 다른 능력치는 전체적으로 높은 편이다.

포켓몬스터 적·녹·청》에서는 라이벌이 사용해 오기도 한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위력이 높은 풀 기술을 배울 수 있고, 낮은 스피드를 「트릭룸」으로 살릴 수 있게 되었다.

포켓몬스터》43화에서 서로의 「최면술」에 의해 제정신을 잃고, 떼로 마을을 향해 돌진하지만 파이리의 「화염방사」를 맞고 제정신을 되찾는다.

포켓몬스터》77화에서 포켓몬 리그 1회전의 대전 상대가 첫 번째로 사용해오지만, 지우의 크랩에 의해 쓰러진다.

단편영화 《피카츄의 여름방학》에서 장면변환시에 뚜벅쵸와 함께 걷는 장면이 나온다.

만화책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그린이 사용한다.

탕구리[편집]

번호: 104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텅구리

탕구리(Cubone,일본어: カラカラ 가라카라[*])의 분류는 고독포켓몬이다.

주로 묘지같은 쓸쓸한 장소에 출현한다. 손에 뼈를 들고 있고, 머리에 사별 (死瞥)한 어머니의 두개골을 쓰고 있다. 외로워서 울 때, 두개골이 달각달각거리며 서글픈 소리가 난다. 해골을 벗은 모습은 아무도 본 적 없다.

레벨 28에 텅구리로 진화한다. 「굵은뼈」를 장착하면 물리 공격의 위력이 2배로 상승한다.

초대로는 모친을 살해당해 보라 타운의 소녀에게 보호되는 탕구리가 등장한다.「인간에 의해 포켓몬이 살해당하고 고아가 된다」라고 하는, 시리즈를 통틀어 꽤 무거운 테마를 떠맡고 있었다.(→텅구리, 뮤츠)

단편영화 《피카츄의 여름방학》에서 라이츄, 블루, 마릴의 동료로 등장하여 피카츄 일행과 대립한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크리스탈의 포켓몬으로 등장.

텅구리[편집]

번호: 105 타입: 진화전: 탕구리 진화후: 없음

텅구리(Marowak,일본어: ガラガラ 가라가라[*])의 분류는 뼈다귀포켓몬이다.

탕구리가 진화해 해골이 머리와 딱맞게 되었다. 탕구리 시절에는 겁쟁이에 울보인 성격이었지만 진화하면서 강하고 난폭한 성격이 되었다. 들고 있는 뼈로 돌을 두드려 소리를 내서 동료에게 연락을 하는 모습이 목격되었다. 이 세상 어딘가에 텅구리만의 무덤이 존재한다는 소문이 있다.

포켓몬스터 적·녹·청·피카츄》, 《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리프 그린》에서 포켓몬 타워에 한마리만 유령으로 등장한다. 이 텅구리는 잡을 수 없다. 또한 이 텅구리는 머리에 쓰고 있는 뼈가 비싸게 팔리기 때문에 로켓단에게 표적이 되어 자신의 아이와 도망치는 도중에 살해당한 것이다. 아이에 대한 미련과 인간에 대한 원한 때문에 지박령으로서 성불하지 못하고 있었지만, 배틀 후에는 성불하게 된다.

「굵은뼈」를 장착하면 물리 공격의 위력이 2배로 상승한다.

포켓몬스터 AG》75화에서 포켓몬 리그로 향하는 지우 일행에게 사이조가 텅구리로 싸움을 걸어온다. 어느 계기로 사이조를 떠나 일시 고립했지만, 곧바로 화해했다.

호연리그에서 상대 포켓몬으로 등장하여 정원의 가디를 쓰러뜨리지만 글라이거의 「아이언테일」을 맞고 격침했다.

포켓몬스터 DP》8화에서 로사의 독케일을 「뼈부메랑」으로 쓰러뜨렸다.

시라소몬[편집]

번호: 106 타입: 격투 진화전: 배루키 진화후: 없음

시라소몬(Hitmonlee,일본어: サワムラー 사와무라[*])의 분류는 킥포켓몬이다.

팔보다 다리가 발달하여, 그 다리는 용수철로 되어있어, 최대 5배 길이까지 늘어난다.

배루키가 레벨 20일 때, 공격이 방어보다 높으면 시라소몬이 된다. 《포켓몬스터 적·녹》에서는 격투 도장의 사범에게 이기면 시라소몬과 홍수몬 중 하나를 손에 넣을 수 있었다. 「무릎차기」 (뚱뚱한 포켓몬에게 데미지를 많이 준다. 뚱뚱한 전설의 포켓몬인 디아루가, 펄기아 등은 이 기술을 조심해야 한다.)같은 킥 기술을 많이 배울 수 있다. 플라티나에서는 224번도로의 태권왕과의 대결로도 얻을 수 있다.하지만 기라티나는 무거우나 약점이 고스트타입이어서 무릎차기 기술을 맞지 않는다. 하지만 꿰띃어 보기를 쓰면 큰 데미지를 입힐 수도 있다. 시바의 시라소몬은 레벨 42 (2차전 때는 61), 사도의 시라소몬은 레벨 55.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출현하여 플레이어를 킥으로 공격한다. 플라티나에서 트레이너 한 명과의 대결로도 얻을 수 있다.

포켓몬스터》29화에서 성원숭과 P1그랑프리에서 배틀을 한다.

‘시라소몬’라는 이름은 이성순의 별명인 ‘시라소니’에서 따온 것이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사천왕 시바가 사용. 다리뿐만 아니라 팔도 신축한다.

포켓몬스터 DP》 184화에서 용식의 포켓몬으로 등장, 링곰과 대결하나 블레이즈킥 맞고 화상상태가 되어 근성 특성이 발동한 링곰에게 거꾸로 당한다.

포켓몬스터 디 오리진》3화에서 노랑시티 격투도장에서 레드가 선택한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상록체육관 관장 비주기의 뿔카노와의 배틀에서 동시에 쓰러지며 시합불능 상태가 된다.

홍수몬[편집]

번호: 107 타입: 격투 진화전: 배루키 진화후: 없음

홍수몬(Hitmonchan,일본어: エビワラー 에비와라[*])의 분류는 펀치포켓몬이다.

복서의 모습을 한 포켓몬. 팔을 비틀며 날리는 펀치는 콘크리트도 부스러뜨린다. 스쳐도 화상을 입힐 정도로 펀치 스피드는 매우 빠르다. 그러나 3분 동안 공격을 하면 잠시 쉬고 싶어하는 것 같다.

배루키가 레벨 20에 방어가 공격보다 높으면 홍수몬이 된다. 《포켓몬스터 적·녹》에서는 격투 도장의 사범에게 이기면 시라소몬과 홍수몬 중 하나를 손에 넣을 수 있었다. 시바의 홍수몬은 레벨 42 (2차전 때는 61), 사도의 홍수몬은 레벨 52.

펀치 포켓몬이라는 분류처럼 마하펀치, 불릿펀치, 메가톤펀치, 냉동펀치, 번개펀치, 불꽃펀치를 비롯한 펀치계 기술을 많이 배울 수 있다. 또한 특성 '철주먹'은 펀치의 위력을 올리는 특성이다. 홍수몬은 사천왕 시바와 체육관 관장 사도가 가지고 있다. (레벨은 시바가 사도보다 더 높다)

포켓몬스터》29화의 P1그랑프리에서 시라소몬에게 패한다.

‘홍수몬’라는 이름은 권투선수 홍수환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주인공 크리스탈과 사천왕 시바가 사용한다.

내루미[편집]

번호: 108 타입: 노말 진화전: 없음 진화후: 내룸벨트

내루미(Lickitung,일본어: ベロリンガ 베로린가[*])의 분류는 핥기포켓몬이다.

손 대신 신장의 2배 (2.4m)로 늘러나는 혓바닥을 사용한다. 끈적끈적한 타액이 무엇이든 달라붙게 한다. 혀 끝까지 신경이 발달해 있어서 미묘한 움직임이 가능하다.

포켓몬스터 적·녹》에서는 게임중의 트레이너와의 교환으로 밖에 입수할 수 없었다. 《포켓몬스터 청》에서는 사파리 존에 출현한다.

「구르기」를 배운채로 레벨업하면 내룸벨트로 진화한다. 한편, 플라티나에서는 신오도감에 들어오고 215번에 나오면서 스라크와 함께 입수하기 쉬워져서 내룸벨트를 만들기 쉬워졌다.

포켓몬 스타디움2》에서는 내루미를 조종해 초밥을 먹는 미니게임이 있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에서는 '포켓몬 아공간' 필드의 배경에서 나온다.

포켓몬스터 하트 골드·소울 실버 버전에서는 전국도감을 얻기 전까지 내루미를 내룸벨트로 진화시킬 수 없었으나 전국도감을 얻고 난 후에는 내루미를 내룸벨트로 진화시킬 수 있다.

로켓단의 로사의 포켓몬으로 등장.

포켓몬스터》52화에서 '히나마쯔리 데이'를 기념해서 여자에게 모든 백화점들이 세일을 하는 날, 로사가 비주기에게 선물할 음식을 먹어버려, 화난 로사에 의해 포획되었다. 같은 화에서 이슬과 포켓몬 인형세트가 걸린 콘테스트에서 배틀을 하다, 또도가스, 아보크, 나옹이 차례로 패한 후 마지막 남은 희망으로 내루미를 내보내고, '핥기' 를 통한 마비 공격을 구사해서 피카츄를 포함한 모든 이슬의 포켓몬을 쓰러트리며 승부를 역전으로 만든다. 이슬이 아쿠스타를 꺼내려다 실수로 나온 고라파덕에게 핥기를 쓰나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고라파덕의 '염동력' 으로 인해 패배한다. 그 후 《포켓몬스터》148화에서 실수로 마자용과 교환되었다. 마자용이 교환된 이후 마자용은 제멋대로 "마자~용" 하면서 몬스터 볼에서 튀어나온다.

또가스[편집]

번호: 109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또도가스

또가스(Koffing,일본어: ドガース 도가스[*])의 분류는 독가스포켓몬이다.

인류가 낳은 폐기물질로부터 태어난 포켓몬. 병기공장의 독가스 저장 창고에서 최초로 발견되었다. 풍선같은 모양의 몸에 공기보다도 가벼운 가스를 몸에 모아서 떠 있다. 가스는 냄새나는 데다가 폭발도 한다. 배에는 독극물 마크가 그려져 있다.

레벨 35에 또도가스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부터 '부유'특성이 추가되어 땅 타입 기술을 맞지 않는다. 야생 개체는 플라티나에서 입수 가능하다.

로켓단의 로이가 크리스마스 선물로 받은 포켓몬이다.

포켓몬스터》31화에서 로사의 아보와 동시에 진화했다. 《포켓몬스터 베스트위시》 1기83~84화에서 모란만체육관 관장 보미카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또도가스[편집]

번호: 110 타입: 진화전: 또가스 진화후: 없음

또도가스(Weezing,일본어: マタドガス 마타도가스[*])의 분류는 독가스포켓몬이다.

큰 송곳니가 있는 또가스, 보통 크기의 또가스, 얼굴이 없는 작은 또가스가 들어붙은 포켓몬. 극히 드물게 3개가 이어진 또도가스가 발견된다. 쓰레기에서 발생한 가스를 먹고 자라게 된다. 체내에 모여있는 독가스를 극한까지 농도를 낮추면 최고급의 향수가 된다. 뿐만 아니라 독을 분출시겨 지우일행을 많이 괴롭힌다. 도망치기에도 가끔씩 사용한다.

또가스가 레벨 35에 진화한다. 방어가 높고 특성 '부유'에 의해 땅 타입 기술에 맞지 않는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출현하여 스모그를 발하는 공격을 한다. Pt 기라티나에서는 또도가스는 레벨 51~54로만 나오고 진화 전 형태인 또가스는 레벨 53으로 나온다. 또도가스는 '번개', '불대문자', '섀도볼', '악의 파동', '오물폭탄' 등 강력한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도희의 또도가스는 레벨 56.

로켓단의 로이의 포켓몬으로 등장. 지우 일행을 여러번 연기로 감아 괴롭혔다.

포켓몬스터 AG》6화에서 아보크와 함께 야생의 또가스들을 밀렵꾼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야생으로 돌아갔다.

단편영화 《피카츄의 여름방학》에 등장.

뿔카노[편집]

번호: 111 타입: 땅/ 바위 진화전: 없음 진화후: 코뿌리

뿔카노(Rhyhorn,일본어: サイホーン 사이혼[*])의 분류는 뿔포켓몬이다.

몸이 단단한 피부로 덮여 있다. 초원에 생식하며, 얼굴에 뿔이 하나 있다. 몸통박치기로 빌딩도 쓰러뜨린다. 바위와 땅의 타입을 가진 포켓몬 중 최초로 땅이 우선시 된 포켓몬이다.

레벨 42에 코뿌리로 진화한다. 암컷과 수컷의 뿔의 길이는 약간 다르다.

포켓몬스터 적·녹·청·피카츄》에서 비주기가 사용한다. 《포켓몬스터Pt 기라티나》에서는 델빌과 함께 야생 개체로 등장한다. 나옹마가 야생 포켓몬에서 제외되자, 뿔카노가 그 자리를 대신한다. Pt 기라티나에서 볼 수 있는 뿔카노는 214번도로에서 레벨 21~24, 챔피언로드에서는 41, 227번도로에서는 52, 하드마운틴에서는 51~52로 나온다. 웅의 뿔카노는 레벨 51.

포켓몬스터》35화에서 지우가 사파리존의 뿔카노를 포획하려고 사파리 볼을 던졌지만, 우연히 그 사이를 지나가던 켄타로스에게 맞아, 켄타로스가 대신 잡혔다.

포켓몬스터 XY》에서 세레나의 집에 있는 포켓몬으로 등장하며, 7화에서 뿔카노 레이서들의 포켓몬으로 각각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디 오리진》3화에서 상록체육관 관장 비주기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레드의 우츠보트, 투구푸스, 잠만보, 쥬피썬더를 뿔찌르기, 10만 볼트, 뿔드릴로 각각 제압하지만, 시라소몬과의 배틀에서 동시에 전투불능 상태가 된다.

극장판 《뮤츠의 역습》에 등장.

코뿌리[편집]

번호: 112 타입: 땅/ 바위 진화전: 뿔카노 진화후: 거대코뿌리

코뿌리(Rhydon,일본어: サイドン 사이돈[*])의 분류는 드릴포켓몬이다.

뿔카노의 진화형. 코뿔소의 모습을 한 포켓몬. 진화하면서 2족 보행을 하게 되었고, 2족 보행이 뇌의 발달을 재촉하여 지능이 향상되었지만, 난폭한 성격은 그대로다. 코 끝에는 드릴같은 뿔이 있어, 회전시키며 상대를 공격한다. 두꺼운 피부는 마그마의 뜨거움도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견고하다.

풀,물에는4배 데미지를 입어서 레벨 70짜리나 레벨 70이 넘는 풀,물타입 포켓몬, 이를테면 펄기아, 무스틈니, 갸라도스, 엠페르트, 로즈레이드, 대짱이, 누오, 세레비, 스이쿤 등만 있으면 1방에 쓰러진다

뿔카노가 레벨 42에 진화한다. 「프로텍터」를 소지한 채로 통신교환하면 거대코뿌리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하트 골드, 소울 실버에는 코뿌리가 거대코뿌리로 진화할 때 지니고 있어야 하는 아이템인 프로텍터가 없어서 DP 디아루가/펄기아나 Pt 기라티나에서 '프로텍터'를 지닌 코뿌리를 전송받고 거대코뿌리로 진화시켜야 한다.)

포켓몬스터 적·녹》에서 비주기가 사용한다.

특성 피뢰침은 더블배틀을 할 때, 파트너에게 보내진 전기 타입 공격을 자신이 받는 특성이다. 그래도 코뿌리가 바위 / 타입이기 때문에 코뿌리에게 전기 공격은 통하지 않는다. 전진과 상대하기에는 OK. Pt 기라티나에서는 챔피언로드에서 41~43, 228번도로에서 50~52, 227번도로에서 54, 하드마운틴에서 54~55의 레벨로 나온다. DP 디아루가/펄기아부터 Pt 기라티나까지 코뿌리는 거대코뿌리와 함께 계속 현이가 배틀타워에서 사용한다. 포켓몬스터 하트 골드·소울 실버에서 전국도감을 얻고 난 후에는 코뿌리의 진화형인 거대코뿌리를 교환해서 입수할 수 있다. 그린의 코뿌리는 레벨 58.

포켓몬스터》58화에서 그렌타운의 체육관장 강연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뿔에 피카츄의 「번개」를 맞고 쓰러진다.

포켓몬스터》106화에서 통상의 개체보다 큰 코뿌리가 등장한다.

포켓몬스터》206화에서는 호수를 헤엄치는 코뿌리가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디 오리진》3화에서 뿔카노와 같이 상록체육관 관장 비주기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레드의 리자몽을 거의 제압했지만, 리자몽이 뿔드릴을 피하고 그대로 지구던지기를 맞고 쓰러진다.

극장판 《디아루가 vs 펄기아 vs 다크라이》에 알베르트 남작이 결성한 다크라이 토벌대의 멤버가 사용한다. 다크라이의 「다크홀」에 당해 잠들게 된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그린이 사용한다.

럭키[편집]

번호: 113 타입: 노말 진화전: 핑복 진화후: 해피너스

럭키의 분류는 알포켓몬이다.

분홍색의 둥근 몸으로, 배에 알을 얹고 있다. 암컷만이 존재한다. 가지고 있는 알을 깨지지 않도록 조심해서 걸어다닌다. 자신을 잡은 트레이너에게 행복을 가져다 준다고 전해진다. 럭키의 알은 영양가가 풍부하다고 한다.

연분홍시티의 사파리존에 생식한다. 야생의 럭키는 드물게 「행복의알」을 가지고 있다. 럭키의 행복의알을 뺏어서 리그 참가 포켓몬에게 장착시키면 리그 대비도 한층 쉬워진다. (레벨 100까지 키울 경우가 대표적이다.) 친밀도가 높은 상태에서 레벨업하면 해피너스로 진화한다. 모미가 DP에서는 레벨 15, 플라티나에서는 5단계 올라간 레벨 20짜리 럭키를 가지고 있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시리즈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등장하여 알을 뿌린다. 포켓몬스터 DP에서는 진화 전인 핑복이라는 포켓몬이 나왔다. 핑복이 둥글둥글돌을 지니고 레벨업하면 럭키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파랑구조대에서는 꼭 한번 만나고 싶다는 포켓몬이 럭키이다.

럭키는 각지의 포켓몬 센터에 배속되어 있어 간호순의 조수일을 한다. 럭키를 간호사로 성장시키는 '럭키 간호학교'도 존재한다.

포켓몬스터》131화에서 과거에 럭키 전문학교에 잘못 입학한 로사가, 그곳에서 럭키 한마리와 사이가 좋아졌다.

포켓몬스터 DP》190화에서 웅이의 핑복이 럭키로 진화했다.

덩쿠리[편집]

번호: 114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덩쿠림보

덩쿠리(Tangela,일본어: モンジャラ 몬쟈라[*])의 분류는 넝쿨포켓몬이다.

온몸은 덩굴에 휩싸여 있어 속모습은 정체불명이다. 덩굴에 숨어 있다가 지나가는 먹이를 덩굴로 감아 마비시킨뒤 자신의 집으로 운반한다. 자신의 덩굴은 천적에게 붙잡혀도 스스로 끊고 도망갈 수 있다. 끊어진 덩굴은 다시 자라난다. 아직 손이 없지만 덩굴을 늘여 손처럼 쓰는 것이 가능하다. 전신을 뒤덮는 덩굴은 항상 섬세하게 움직임을 계속해서 상대의 신경을 혼란스럽게 만든다.

기술 「원시의힘」을 배운 채로 레벨업하면 덩쿠림보로 진화한다. 왕자리메가자리처럼 원시의힘을 레벨 33에 배우므로 그냥 레벨 33에 진화한다고 본다. (레벨 33 이후에 원시의힘을 배우면 그때 진화한다.-만약 레벨 1~31이라 할지라도 서바이벌에리어에서 원시의힘을 가르치면 그 다음 레벨에서 바로 진화한다.) 무지개시티의 체육관장 민화가 사용한다. 플라티나에서는 대습초원에서 만나기 쉬워 덩쿠림보를 만들기 쉬워졌다. 레벨은 에리어 1, 2에서 30~31, 에리어 3, 4에서 27~30 (밤에는 28~30), 에리어 5, 6에서 28~29로, 에리어 1, 2, 5, 6에서 5%, 에리어 3, 4에서 25% (밤에는 15%)의 확률로 만날 수 있다. Pt 기라티나에서는 214번도로의 포켓몬 컬렉터 (레벨 21)와 210번도로 북쪽의 베테랑 트레이너 (레벨 32→44)가 가지고 있다. 포켓몬스터 하트 골드·소울 실버에서 전국도감을 얻고 난 후에 덩쿠리를 DP 디아루가/펄기아나 Pt 기라티나로 전송해서 원시의힘을 배운 다음에 덩쿠림보로 진화시켜 전송받으면 전국도감에 덩쿠림보가 자동으로 등록된다.

포켓몬스터》26화에서 무지개시티 체육관장 민화가 사용했다. 지우의 이상해씨에게 승리하지만 파이리에게 패한다.

캥카[편집]

번호: 115 타입: 노말 진화전: 없음 진화후: 메가캥카 (메가진화)

캥카(Kangaskhan,일본어: ガルーラ 가루라[*])의 분류는 가족포켓몬이다.

캥거루처럼 배의 주머니에 새끼를 넣어 기르는 포켓몬. 암컷만이 존재한다. 안전할 때만 새끼를 주머니에서 꺼내어 놀게 한다. 캥카로 인하여 포켓몬 세계에도 자식과 어미의 사랑이 있다는 걸 알아냈다.

관동 지방에서는 사파리 존에서 포획 할 수 있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파랑 구조대/빨강 구조대》에서는 창고를 운영하고 있다.

포켓몬스터 X·Y》에서 메가진화를 할 수 있는데 메가진화를 하고 난 이후에는 새끼가 성장하여 걸어다니는 것만 빼고는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포켓몬스터》34화에 첫 등장.

34화에서 엄마와 아기포켓몬이라 부른다.

만화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는 젊은 시절의 오박사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특성 배짱을 이용하면 약점이 없다고 알려진 깜까미와 화강돌을 깨트리다로 2배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쏘드라[편집]

번호: 116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시드라

쏘드라(Horsea,일본어: タッツー 닷쓰[*])의 분류는 드래곤포켓몬이다.

해마의 모습을 한 포켓몬. 위험을 느끼면 입에서 새까만 먹물을 토하고 도망간다. 지느러미를 사용하여 자유자재로 헤엄칠 수 있다. 분류는 '드래곤 포켓몬'이지만 드래곤 타입은 없다. (드래곤 타입은 킹드라 때에야 생긴다.)

레벨 32에 시드라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226번수로에서 좋은낚싯대로 출현한다.

포켓몬스터》19화에서 상처 투성이가 된 쏘드라가 마을을 덮쳐오는 왕눈해 무리들을 해면에 먹물로 그림을 그려 사람들에게 알렸다. 후에 이슬의 포켓몬이 되며, 《포켓몬스터》61화에서 블루 체육관의 언니들에게 맡겨졌다.

시드라[편집]

번호: 117 타입: 진화전: 쏘드라 진화후: 킹드라

시드라(Seadra,일본어: シードラ 시도라[*])의 분류는 드래곤포켓몬이다.

해마의 모습을 한 포켓몬. 등의 날카로운 가시에 박히면 중독된다. 암컷은 새끼를 기르지 않고 수컷이 새끼를 키운다. 지느러미와 뼈가 한약의 재료로써 귀하게 쓰인다. 분류는 '드래곤 포켓몬'이지만 드래곤 타입은 없다.

쏘드라가 레벨 32에 진화한다. 시드라에게 「용의비늘」을 지니게 한 채로 통신 교환을 하면 킹드라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226번수로에서 대단한낚싯대로 출현한다. 용의 비늘은 시드라나 미뇽이 5%의 확률로 가지고 있다.

포켓몬스터》74화에서 첫등장. 관동리그에서 지우의 킹크랩에게 패한다.

포켓몬스터》87화에서 서귤 체육관의 관장 강주의 포켓몬으로 등장. 지우의 꼬부기와 과녁 맞추기 대결을 한다.

콘치[편집]

번호: 118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왕콘치

콘치(Goldeen,일본어: トサキント 도사킨토[*])의 분류는 금붕어포켓몬이다.

금붕어의 모습을 한 포켓몬. 5노트의 스피드로 헤엄친다. 몸에 위험을 느끼면 날카로운 뿔로 반격한다. 꼬리지느러미를 드레스같이 흔들며 우아하게 헤엄치는 모습은 마치 수중의 여왕 같다. 산란의 시기가 되면, 집단으로 폭포를 오른다.

레벨 33에 왕콘치로 진화한다. 모든 버전에서 포획 할 수 있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시리즈》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출현하지만, 배틀에 아무 영향도 주지 않는 「튀어오르기」만을 사용한다. 잉어킹대신 채용된 이유는 시리즈의 디렉터인 사쿠라이 마사히로가 애니메이션의 콘치의 소리를 들은 착상으로부터이다.

이슬이 처음부터 소지하고 있던 포켓몬의 하나.

포켓몬스터》2화에서 로켓단을 상대로 별가사리로 착각하여 내보낸 것이 첫등장이다.

왕콘치[편집]

번호: 119 타입: 진화전: 콘치 진화후: 없음

왕콘치(Seaking,일본어: アズマオウ 아즈마오우[*])의 분류는 금붕어포켓몬이다.

콘치로부터 진화한 포켓몬. 콘치처럼 금붕어의 모습을 한 포켓몬이지만, 검은 반점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산란할 시기가 되면 각지에서 왕콘치가 모여들어 강물색깔을 빨갛게 물들인다. 뿔로 강바닥의 바위를 파헤쳐 집을 만드는 것은 태어난 알이 떠내려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콘치가 레벨 33에 진화한다. 레벨업으로 「폭포오르기」를 배울 수 있는 것은 콘치와 왕콘치밖에 없다.

포켓몬스터 AG》110화에서 루네시티의 체육관장 아단이 사용한다. 지우의 눈꼬마를 쓰러뜨리지만 피카츄에게 당해 쓰러진다.

별가사리[편집]

번호: 120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아쿠스타

별가사리(Staryu,일본어: ヒトデマン 히토데만[*])의 분류는 별포켓몬이다.

「물의 돌」을 사용하면 아쿠스타로 진화한다.

불가사리의 모습을 한 포켓몬. 자웅동체(암수한몸)이다. 빨간 핵이 있는 한, 몸이 조각나도 바로 재생한다. 한밤중에 핵이 반짝거린다.

블루시티의 체육관장, 이슬이 아쿠스타와 함께 사용한다.

포켓몬 레인저》에서는 「플래시」를 배울 수 있는 유일한 포켓몬이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시리즈》에서는 몬스터 볼에서 출현하여 「스피드스타」로 공격한다.

이슬의 포켓몬으로 등장하여 곳곳에서 활약을 보였다. 배틀에서 패했을 때에는, 몸의 중심에 있는 핵이 점멸한다. 항상 "가라, 별가사리!"라고 하지만 이상하게도 별가사리 대신 고라파덕이 "파덕!"하면서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다.

극장판 《결정탑의 제왕 앤테이》에서는 미의 만타인의 「소용돌이」를 「고속스핀」으로 막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