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뮬러 자동차 경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포뮬러 BMW 차체

포뮬라(Formula, 표준어: 포뮬러)란 사전적인 의미로 '규정,규칙'을 뜻하며 각국에서 무질서하게 열리던 자동차 경주1950년 국제 자동차 연맹(Federation International Automobile, FIA)에서 표준화된 경주용 자동차 기준을 만들고 통일하면서 등장한 말이다.

포뮬라 자동차 경주(영어:Formula Racing)는 대회 규정에 따라 제작되거나 개조된 경주용 자동차로 경주를 하는 자동차 경주이다. 출전이 가능한 경주용 자동차의 형식은 주관단체 및 경주 대회마다 다르며, 규정 형식에 따라 포뮬라 원 대회, 인디 레이싱 리그 대회 등으로 나뉜다.

포뮬라 자동차 경주국제 자동차 연맹에 의한 분류로 그룹 D(Group D)에 해당하고, 이에 따라 포뮬라 자동차라 하면 자동차 경주 전용의 오픈휠(Open-Wheel), 일인승(Single-Seater) 형태의 특수제작된 경주용 자동차를 의미한다.

또한 포뮬라 자동차는 초고속으로 달리는 데 주안점을 두고 제작되기 때문에자동차(car)가 아닌 머신(machine)이라고 부른다. (일본을 거쳐 국내에 포뮬러가 전해지다보니 잘못 전해진 지식이다. 자동차(car)가 올바른 표현이 맞다. 쉬운예로 영문 위키에 Formula Racing 항목을 살펴보면 machine이란 단어 자체가 없다.)

대회 종류[편집]


바깥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