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진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盘锦
Pánjǐn
약자: 辽L
반금시 지도
행정 단위 지급시
면적 4,084km²
인구 (2007년)
인구밀도
1,280,000
313명/km²
지역전화 0427
시차 UTC+8
웹사이트: www.panjin.gov.cn

판진(盘锦市 / 盤錦市)은 중국 랴오닝 성에 위치하는 지급시이다. 중국 제3의 유전인 랴오허 유전(遼河油田), 수광 유전(曙光採油廠), 싱룽타이 유전(興隆台採油廠), 가오성 유전(高升採油廠) 등 많은 유전과 석유 정제공장이 있다.

지리와 기후[편집]

판진은 랴오닝성 서부와 랴오둥 반도 사이의 평원에 위치해있다. 솽타이쯔허 강은 도시로 흐르기 전에 랴오허 강으로 물길을 바꾸어 흐른다. 도시를 통과한 후에는 랴오둥 만으로 흘러든다. 랴오허 강은 판진과 잉커우의 경계의 기준이 된다. 판진은 진저우안산과도 접하고 있다.

사계절이 뚜렷하고 연평균 기온은 8.6℃이며 연 일조량은 2700시간 정도이다.

역사[편집]

이 지역에는 구석기 시대의 주거 흔적이 발견되고있다. 1982년에는 판산 현에서 신석기 시대 유적이 발견되었고, 돌도끼와 홍산 문화의 채색 토기 파편 등이 발견되었다.

전국 시대에 연나라고조선을 물리치고 요동 반도까지 영토를 확장하여 요하를 경계로 요동군, 요서군을 설치하였다. 당시 판진은 요동군에 속했고 진·후한시대에도 요동군에 속해 있었다. 삼국시대, 서진 시대에 창려군에 속했고, 남북조시대에는 영주에 속해 있었지만 이후 고구려의 영토가 되었다.

당나라가 고구려를 무너뜨린 후에는 영주에 편입되었고, 그 후 발해의 영토가 되어 현덕부에 속했다. 요나라 때는 현주, 이후에는 광녕에 속했다. 청나라는 해성현을 두고 이곳에 관영 방목장을 두었다. 청말, 금현, 광녕현, 신민청 등의 일부가 금주부가 되었고 그 일부로 반산청이 있었다.

1913년 반산청은 펑톈 성(후에 랴오닝 성) 판산 현이 되었다. 만주국 성립 후, 1934년 진저우 성의 일부가 되었다.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후 잉커우 시의 일부가 되었지만, 1984년 6월 5일 판진 시가 신설되어 현재에 이른다.

경제[편집]

판진의 주요 산업은 정유업과 관광 그리고 벼농사이다.

주민[편집]

2007년 현재 128만 명이 거주하고 이 중 60만 명 정도가 시구에 거주한다.

민족 구성

행정 구역[편집]

2개 구, 2개 현을 관할한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