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데르발스 상태 방정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판데르발스 상태 방정식(van der Waals equation of state)은 0이 아닌 크기와 서로의 상호작용이 있는 입자로 된 유체상태 방정식이다. 이는 이상기체 상태 방정식의 변형으로 1873년에 요하네스 디데릭 판데르 발스가 발견하였다. 이 방정식은 실제 유체의 행동을 근사적으로 나타낸다.

표현[편집]

판데르발스 상태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left(p + a \frac{n^2}{V^2}\right)\left(V-nb\right) = nRT

여기서 p는 유체의 압력이고, V는 유체의 부피이며, T는 유체의 절대 온도, R기체 상수이다.

ab는 물질의 특성에 따라 다른 매개변수인데, 대략 a는 분자 사이의 상호작용의 세기를, b는 유체를 이루는 입자가 차지하는 부피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유도[편집]

반데르발스 상태 방정식을 유도하려면, 일단 다음과 같은 이상기체 상태방정식에서 시작하자.

 p = \frac{kT}{V}

모든 입자를 “점”입자로 따지지 않고 작은 반지름(반데르발스 반지름)을 가지는 “딱딱한 구”로 가정하자. 모든 구의 부피를 b라고 할 때 우리는 이 상태 방정식을

 p = \frac{kT}{V - b}

로 나타낼 수 있다.

한 입자가 차지하는 부피 VV-b로 대치되었다. 이것은 입자들이 서로 겹쳐지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우리는 원자들간의 인력을 계산하여야 한다. 이것은 입자당 평균 헬름홀츠 자유 에너지를 유체의 밀도에 따라 감소하게 만든다. 그렇다면 압력 p는 다음과 같은 열역학적 관계를 따를 것이다.

 A = U - TS
 dA = dU - TdS - SdT = -pdV + TdS - TdS - SdT = -pdV - SdT = \left(\frac{\partial A}{\partial V}\right)_T dV + \left(\frac{\partial A}{\partial T}\right)_V dT
p = - \left(\frac{\partial A}{\partial V}\right)_T

그러므로 인력은 \frac{1}{V^2}에 따라 관계되고 우리는 결국 다음과 같은 반데르발스 상태 방정식을 얻을 수 있다.

p = \frac{kT}{V-b}-\frac{a}{V^2}

단순화[편집]

참고[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