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케투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파키케투스(학명Pakicetus)는 약4,900만년전(신생대 고제3기 에오세초기 이프레시안)의 수륙두지역에 서식하고 있던 네발의 포유동물이다[1]. 현재 알려진 한으로 최고의 원시적 고래류이다.

화석파키스탄북부 및 인도서부에서 발견되고 있다.

학명[편집]

학명(라틴어)은 발견지 "Pakistan(지명: 파키스탄)"과, 그리스어기원의 라틴어 "cetus (고래)"으로 된 합성어이며, "파키스탄의 고래"를 의미한다.

특징[편집]

파키케투스의 서식 당시, 이지역에는 야트막하니 경사진 테티스 해가 퍼져 있었다. 고온・해침(海浸)의 시대에 있어서 생물량이 풍부한 열대의 바다였다고 여겨지며, 여명기의 고래류를 많이 키웠다. 단, 형태와 화석표본의 분석에서, 파키케투스의 주된 생활권은 바닷속이 아니고, 물가의 건조한 육지에 있었다고 생각된다.

본종은, 사지를 가지고 있었던 때의 고래이다. 육상에서 몸을 지탱하는 것이 가능한 확실한 사지와 발굽을 가졌던 유제동물(우제동물)이었다. 몸의 크기는 늑대에 필적한다. 긴 꼬리를 가지며, 전체적으로 보고 개의 먼 친척같은 외관을 상상된다. 그 특징은 수생보다 오히려 육생의 조건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대부분의 시간을 육지위에서 지내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고래류 고유의 거골에 있는 활차장의 구조 및 내이이골이 두드러졌던 특징이나 구치의 첨단(尖端)의 배열 등 형태학적 특징에서 고래류에 속하며, 그 진화계통상의 최초기의 종인 것이 드러나고 있다. 파키케투스가 후세의 고래류의 직접적 선조라는 증명은 곤란하지만, 이러한 동물 또는 그들의 근연종, 또는 같은 적응진화를 걸은 것 중에 직접적 선조동물이 있다고 생각된다.

계통분류[편집]

파키케투스과는 현재, 파키케투스, 날라케투스, 이크티올레스테스의 3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암불로케투스과히말라야케투스를 파키케투스과로 분류하는 설도 있다. 파키케투스과에서는 암불로케투스과가 진화하고 있다.

참고 문헌[편집]

  1. 척추동물과 구별해서 쓰는 것에 유의할 것.

외부 링크[편집]

  • Pakicetid - by J. G. M. Thewissen [1]
  • Pakicetus attocki - Research Casting International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