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 이야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파이 이야기》 
저자 얀 마텔
원제 Life of Pi
국가 캐나다캐나다
언어 영어
장르 판타지, 드라마

파이 이야기(Life of Pi)는 얀 마텔이 2001년에 발표한 소설이다.

줄거리[편집]

주인공 파이는 힌두교, 기독교, 이슬람교 모두 믿는 16살 소년이다. 인도에서 Pondicherry 동물원을 운영하던 파이 가족인 아버지, 어머니, 형, 파이는 정부의 지원이 끊기자 캐나다로 이민을 준비한다. 하지만 그들을 태우고 캐나다로 가던 화물선이 예상치 못한 폭풍우에 침몰하고 파이는 간신히 구명보트에 오른다. 구명보트에는 다리를 다친 얼룩말 굶주린 하이에나, 얼룩말, 오랑우탄, 그리고 보트 아래 몸을 숨기고 있었던 벵갈호랑이 리쳐드파커가 올라타 있었다. 시간이 갈수록 배고픔에 지쳐있던 동물들은 공격하기 시작하고 결국 남은 것은 파이와 벵갈호랑이 리쳐드파커 뿐이였다. 영리한 파이는 살아남기 위해서 아버지의 가르침을 떠올리고 리쳐드파커와의 관계에서지지 않고 우위를 차지한다. 파이는 리쳐드파커와 함께 바다 위에서 살아가는 법을 습득하게 되고 다양한 사건을 경험하면서 배가 침몰한지 227일이 지난 뒤 그는 구조된다.

주요 테마[편집]

  • 삶은 story이다.

Yann Martel에 의하면 파이이야기는 3개의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삶은 story이다. 둘째, 당신의 story는 당신이 결정 할 수 있다. 셋째, 신과 함께한 story는 더 나은 story를 만든다.

  • 역경을 통한 성장

BS는 마텔의 이야기를 역경을 통해 개인이 성장하는 이야기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파이는 어렸을 때 “호랑이는 무섭다”라고 배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구명보트에서 필사적으로 살아남기 위해 구명보트위에서 생존방법을 터득하여 성장하게 된다.

등장인물[편집]

  • 파이

인도 폰디셰리 동물원 사육사의 열여섯 살 난 아들 파이 파텔의 이야기이다. 파이는 종교적인 광신도이지만, 자신이 어떤 종교의 광신도인지는 아직 확실히 알지 못한다. 대신 서로 다른 신앙들을 “파리들”처럼 끌어모으며 기독교와 이슬람, 힌두교를 동시에 믿는다. 파이의 아버지는 캐나다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기로 결정하고, 파이네 가족은 동물들과 그 밖의 가진 것들을 꾸린 뒤 화물선에 오른다.

  • 리처드파커

벵갈호랑이

평가[편집]

2002년 맨 부커상 수상작이다.[1]

참조 자료[편집]

  1. http://www.themanbookerprize.com/man-booker-prize-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