틴토레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틴토레토
신상정보
출생
베네치아
사망
베네치아
직업 화가, 제도사
스승 티치아노, Bonifazio Veronese
제자 Ludovico Carracci
사조 매너리즘, 베네치아파
배우자 Faustina de Vescovi
자녀 Marietta Robusti, Domenico Tintoretto, Marco Tintoretto
주요 작품
St. Roch in Glory, Crucifixion, Christ Washing the Disciples' Feet
영향
서명
묘비
묘소 Madonna dell'Orto

틴토레토(Tintoretto, 1518년-1594년)은 이탈리아화가이다.

생애[편집]

베네치아 태생으로, 티치아노에게서 배웠다. 그는 미켈란젤로의 소묘와 티치아노의 색채를 목표로 하였으며, 다시 인공적인 빛과 그림자, 과장된 단축법을 써서 극적이고도 순간적인 효과를 화면에 폭발시켰다. 초기의 대표작 <노예를 구출하는 성 마르코>에서는 그 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기법을 보여 주었다. 1550년대 후반부터 공간 효과와 극적 효과가 한층 더 뚜렷이 전개되어 갔다. 1584년 <성 마르코의 기적>을 발표하여 베네치아 파로서 그의 지위가 굳어졌으며,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마지막을 장식한 화가로 이후 마니에리스모인 엘 그레코 등에게 영향을 주었다. 대표작으로 <천국> <최후의 만찬> 등이 있는데, 특히 <천국>은 등장 인물 700명이 넘는 대벽화이다.

주요 작품[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