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롤 (인터넷)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트롤링 예방 학교"

트롤(troll) 또는 인터넷 트롤이란, 인터넷 문화에서 고의적으로 논쟁이 되거나, 선동적이거나, 엉뚱하거나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 또는 공격적이거나 불쾌한 내용을 공용 인터넷에 올려 사람들의 감정적인 반응을 유발시키고 모임의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사람을 가리킨다.[1] 또한, 진행되는 논의를 혼란시키는 사람을 의미하기도 한다.[2]

어원[편집]

'트롤(troll)'이라는 단어는 1980년대부터 사용되었다.[3] 영어로 제물낚시를 '트롤링(trolling)'이라고 부르는 것에서 비롯되었다.

한국어 화자 사이에서는 이러한 행위를 ‘어그로’라고 칭하기도 한다. 이 단어는 온라인 게임의 게임 용어에서 유래되었는데, 몬스터가 자신에게 가장 많은 데미지를 입힌 플레이어를 타겟으로 공격하는 시스템을 온라인 게임 사용자들 사이에서 ‘어그로(Aggro)’, 혹은 ‘어그레시브(Aggressive)’라고 부른 것에서 유래되었다.[4] 또, 플레이어가 몬스터의 타겟이 되기 위해 일부러 몬스터를 행위는 ‘어그로를 끌다’라고 표현했는데, 현재는 트롤링을 한다는 뜻으로도 사용된다.[5]

일본어에 이에 해당되는 단어로 ‘아라시(荒らし)’가 있으며, 이것의 목적은 악의적으로 해당 논의와 공동체를 파괴하고 기능 불능에 빠지게 하는 것이다. 네트워크 장소의 목적에 걸맞지 않는 투고를 계속하고, 다른 사람의 지적을 무시하거나, 일시적으로 반성하는 듯하다가도 같은 행위를 계속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영어) “Definition of: trolling”. 《PCMAG.COM》. Ziff Davis Publishing Holdings Inc. 2009. 
  2. (영어) Indiana University: University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2008년 5월 5일). “What is a troll?”. 《Indiana University Knowledge Base》. The Trustees of Indiana University. 
  3. (영어) Schwartz, Mattathias (2008년 8월 3일). “The Trolls Among Us”. 《The New York Times》. MM24쪽. 
  4. 황인선 (2013년 6월 5일). “악플게임 '어그로'. 한국경제. 2015년 1월 5일에 확인함. 
  5. 한세희 (2011년 8월 25일). “[인터넷 이디엄] <57> 어그로”. 전자신문. 2015년 1월 5일에 확인함.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