툴 (밴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2006 06 24 Poland Katowice Spodek Concert Of Tool.jpg
2006년 폴란드에서 툴의 공연
기본 정보
국가 미국 미국
출신 지역 캘리포니아 주 로스 앤젤레스
장르 프로그레시브 메탈, 얼터너티브 메탈, 프로그레시브 록, 아트 록
활동 시기 1990년 ~ 현재
레이블 툴 디섹셔널, 볼케이노 엔터테인먼트, 주 엔터테인먼트
관련 활동 어 퍼펙트 서클, 그린 젤로, 피치, 퍼시퍼, 자움
웹사이트 http://www.toolband.com/
구성원
대니 캐리
아담 존스
메이너드 제임스 키넌
저스틴 챈슬러
이전 구성원
폴 다무르

》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스 앤젤레스 출신 록 밴드이다. 결성 당시엔 보컬리스트 메이너드 제임스 키넌, 기타리스트 아담 존스, 드러머 대니 캐리, 베이시스트 폴 다무르였지만, 1995년저스틴 챈슬러가 폴 다무르를 대신하여 밴드에 들어왔다. 툴은 3번의 그래미 상을 받았으며, 세계 투어를 하고 여러 나라에서 차트 정상을 차지했다. 툴은 2006년 메탈리카의 내한공연에 오프닝 밴드로 내한한 바 있다.
툴은 그들의 첫 번째 스튜디오 앨범인 Undertow (1993)에서 헤비 메탈 사운드를 사용하였고 2집인 Ænima (1996)에서 얼터너티브 메탈 사운드를 도입했다. 음악적 실험과 시각 예술, 개인적 발전에 관한 메시지를 일체시키려는 그들의 노력은 Lateralus (2001)과 10,000 Days (2006)에서도 계속하여 드러나며 평단의 호평과 세계적인 성공을 이끌어냈다.
툴의 시각 예술과 비교적 길고 복잡했던 그들의 앨범의 결합 때문에, 밴드는 스타일을 초월한 형태로 인식되며 프로그레시브 록아트 록의 영역에서도 다뤄진다. 이런 밴드의 입장과 현재의 음악 산업 시장은 상반된 입장을 취하고 있기에, 때때로 이것은 검열되기도 한다.

역사[편집]

초기 (1988~1992)[편집]

1980년대에, 툴 결성 이전 맴버들은 로스 앤젤레스로 이주했다. 폴 다무르아담 존스는 영화 산업에서 일하길 원했고, 메이너드 제임스 키넌미시간 주에서 시각 예술을 공부 한 뒤 애완동물 가게를 리모델링하는 일을 맡았다. 대니 캐리와일드 블루 얀더, 그린 젤로, 케롤 킹의 드러머로 활동했고 로스 앤젤레스에서 피그미 러브 서커스의 맴버로 있었다.
키넌과 존스는 1989년에 지인을 통해 서로 알게 되었다. 키넌이 존스의 이전 밴드 프로젝트의 테이프 레코팅에 참여한 이후, 존스는 키넌의 목소리에 감명을 받았다. 그들은 몇차례의 잼을 한 후 드러머와 베이시스트를 찾기 시작했다. 대니 캐리는 키넌의 윗집에 살고 있었는데, 존스의 옛 고등학교 동창이자 일렉트릭 쉽의 밴드메이트였던 톰 모렐로가 그를 존스에게 소개해주었다. 캐리는 다른 초대받은 뮤지션들이 나타나지 않아서 미안한 감정을 느꼈기 때문에 밴드 연습에 참여했다. 툴의 오리지날 라인업은 존스의 친구 한명이 베이시스트 폴 다무르를 그들에게 소개하면서 완성되었다. 초기에, 그들은 "lachrymology"란 가상 철학 때문에 밴드가 결성된 이야기를 지어냈다. 또 "lachrymology"는 밴드 이름을 짓는데도 영향을 주었다고 하는데 키넌은 나중에 그들의 의도를 이렇게 설명했다: "툴은 그 말이 들리는 것과 같습니다: 그건 큰 음경이고 렌치예요..우리는..당신의 툴(도구) 입니다; 당신이 얻거나 원하는 것을 이루는데 우리를 기폭제로 쓰세요."
몇번의 공연 후에 레코드 회사가 밴드에게 접근했고 3개월 후 그들은 주 엔터테인먼트와 계약을 맺었다. 1992년 3월에 주 엔터테인먼트는 밴드의 첫 앨범인 Opiate를 발매했다. 밴드는 "거칠고 강력한" 헤비 메탈로 묘사되었고, 앨범에 담긴 6곡은 그런 관점에서 씌였다. 이 EP는 싱글로 발매된 "Hush"와 "Opiate"가 담겨있다. 그들의 첫 뮤직 비디오인 "Hush"는 당시 저명했던 학부모 음악 조사 센터의 음악 검열에 대해 반대하는 그들의 시각을 담고 있다. 이 뮤직 비디오에서 그들은 알몸으로 검열을 나타내는 Parental Advisory 스티커로 생식기만 가린 채로 입에는 덕트 테이프를 붙이고 나온다. 밴드는 롤링스 밴드, 피시본, 레이지 어게인스트 더 머신과 투어를 시작했고, 1992년 9월 RIP 매거진의 재니스 가자는 소란스럽고 강한 시작이라고 호의를 보냈다.

Undertow (1993~1995)[편집]

얼터너티브 록그런지가 승승장구하던 다음 해에, 그들은 첫 풀랭스 앨범인 Undertow (1993)을 발매한다.

음반[편집]

정규 음반[편집]

그래미상 수상 경력[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