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글루크 티무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투글루크 티무르(Tughlugh Timur, 1329년 ~ 1363년)는 동차가타이 한국 모굴리스탄 한국의 초대 칸이다.

생애[편집]

1348년, 현재의 신장 지역인 차가타이 한국 동부 지역의 유력 가문인 도그라트(Duglaht)부에서 투글루크 티무르(Tughlugh Timur)를 옹립하면서 차가타이 한국은 동서로 분열되고 말았다.

동차가타이 한국(=모굴리스탄 한국)의 첫 번째 칸이 된 투글루크 티무르가 잠시 차가타이 한국을 통합하고 여러 부족의 아미르들을 격파하기도 했다.

1360년 동 차가타이 한국의 투그르 티무르가 침공하자 티무르는 그에게 복종하여 발라스부의 옛 영지를 하사 받았다. 그러나 곧 동 차가타이 한국을 배신하고, 카라우나스부의 아미르 후사인과 결탁하여 세력을 확대해 본거지로써 사마르칸트를 손에 넣었다.

투글루크 티무르의 일시적 통합은 그가 죽은 1363년에 붕괴되고 말았다. 차가타이 한국을 통합한 투글루크 티무르 사후, 그의 아들 일리아스 호자(Illyas Khoja)는 트란속시아나에 대한 지배권을 다시 확보하려 했으나 실패했다.

투글루크 티무르에 이어 차가타이 한국을 장악한 것은 발라스부의 아미르, 티무르였다. 투글루크 티무르에 의해 아미르가 된 티무르는 다른 여러 부족들을 제압한 뒤 1370년에 서차가타이 한국을 장악하고 서차가타이 한국에서 티무르 제국을 세웠다. 모굴리스탄 한국은 티무르 왕조의 지배권 아래로 들어가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