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설 검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통계적 가설 검정에서 넘어옴)

통계적 가설 검정(統計的假說檢定, 영어: statistical hypothesis test)은 통계적 추론의 하나로서, 모집단 실제의 값이 얼마가 된다는 주장과 관련해, 표본의 정보를 사용해서 가설의 합당성 여부를 판정하는 과정을 의미한다.[1] 간단히 가설 검정(假說檢定) 또는 가설검증(hypothesis test)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많다.

통계적 가설[편집]

통계적 가설은 통계학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하나의 특정 주장을 모수를 이용해 나타낸 형태를 지칭한다. 가령, '미국 성인여자의 신장은 크다'는 통계적 가설이 될 수 없다. 하지만 '미국 성인여자의 평균신장은 170cm이다.'는 통계적 가설이 될 수 있다. 평균신장은 여기서 모집단 특성을 나타내는 모수의 역할을 수행한다. 통계적 가설은 귀무가설(Null hypothesis ,H0, 영가설)과 이와 반대에 있는 대립가설(Alternative hypothesis,H1)로 나타낸다.[2]

절차[편집]

가설검정은 다음과 같은 총 5단계 절차를 거치게 된다.[3]

  1. 유의수준의 결정, 귀무가설(H0)과 대립가설(H1) 설정
  2. 표집(sampling) 및 검정통계량의 설정
  3. 기각역의 설정
  4. 검정통계량 계산 및 영가설 확인
  5. 통계적인 의사결정

귀무가설과 대립가설 설정[편집]

먼저 연구 가설 내용을 통계적 가설로 바꾸어 줌으로써 가설 검정(hypothesis test)이 시작된다.[2] 통계적 가설은 귀무 가설()과 대립 가설()로 나뉜다.

가령, 미국 성인 여성 신장의 평균()이 180cm라는 하나의 가설을 검정할 계획이라면, 귀무 가설의 표기는 다음과 같다.

  •  :

해당 귀무 가설과 반대되는 대립 가설은 다음과 같은 형태가 있다.

  • 제1형 :  :
  • 제2형 :  :
  • 제3형 :  :

여기서 제 1형은 양측 검정(two-sided test, two tailed test), 제 2형, 제 3형은 단측 검정(one-sided test)이라고 지칭한다. 단측검정을 나누자면 제 2형을 좌측 검정(lower tailed test)이라고 하며, 제 3형은 우측 검정(upper tailed test)이라고 부른다.

양측검정은 가설 검증에서 기각 영역(rejection region)이 양쪽에 있는 것이고, 그러므로 유의수준 도 양극단으로 갈라져 한쪽의 면적이 가 된다. 기각영역이 어느 한쪽에만 있게 되는 경우를 단측검정이라고 한다.[4]

각주[편집]

  1. 이군희,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법문사, 2001년, p.367
  2. 상계서 p,370
  3. 상계서 p,369
  4. 김석우, 《기초통계학》, 학지사, 2007, p.168-169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