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전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군수용으로 개조된 토요타 픽업트럭

토요타 전쟁(Toyata War)은 1987년 차드 북부에서 벌어진 차드-리비아 전쟁의 마지막 전투이다. 이 전쟁의 이름은 당시 차드군을 리비아 국경으로 수송하던 토요타의 픽업트럭에서 따온 것이다. 1987년, 이 전쟁은 리비아의 참패로 끝나게 되는데 미국측 소식통에 따르면 리비아군은 전군의 1/10에 해당하는 7,500명의 전사자를 냈고, 1억 5천만 달러에 달하는 군수물자가 파괴되거나 포획되었다고 한다. 차드측 전사자는 대략 1,000명 가량으로 알려진다.

1983년 내전 끝에 정권을 잡은 차드 대통령 히센 하브레(Hissène Habré)는 차드 곳곳에 "국가통합을 위한 과도정부" (Transitional Government of National Unity, GUNT)를 설립한다. 하지만 리비아 국가 원수 무아마르 카다피는 적법성을 문제삼아 과도정부를 인정하지 않았고 하브레 정권을 타도하기 위해 차드 북부를 점령했다. 그러나 하브레 정권의 전복 계획은 2번에 걸친 프랑스의 군사 개입(Operation Manta, Operation Epervier)로 인해 좌절되었으며, 리비아의 영향력은 차드 영토 중 가장 황폐하고 인구가 희소한 지역인 북위 16도선 까지로 제한되었다.

1986년, 리비아 점령 지역의 GUNT는 카다피에 대한 반란을 일으켜 차드영토내의 리비아군을 몰아냈다. 차드의 통일을 내세운 하브레는 북위 16도선 이북으로 진군을 명했고 리비아군과 대치하고 있던 그 지역 GUNT와의 연합을 시도했다. 몇주뒤 대규모 병력이 파다를 공격해 리비아의 군사기지를 파괴했다. 3달 만에 재래식 무기를 이용한 게릴라전이 전쟁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고 하브레는 차드 북부의 거의 모든 영토를 장악할 수 있었다. 그 후 몇달 뒤 리비아군은 대패를 당하게 되고 9월 휴전협정이 조인된다. 이 협상에 의해 차드 북부 아오즈우(Aouzou Strip)지구의 귀속권 문제가 붉어지는데, 1994년 UN 국제사법재판소에 의해 이 지역은 차드의 소유권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