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토마스파(도마주의, Thomasenes, Thomasines)는 토마스 교회(Thomasine Church)라고도 하는데, 다음 중의 하나를 의미한다:

  • 사도 토마스(Apostle Thomas: d. AD 72)가 자신들의 교회들의 창시자라고 여기는 인도(India)의 기독교인들을 가리키는 용도로 사용된다. 이 그룹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는 성 토마스 기독교(Saint Thomas Christians)이다.
  • 토마스 복음서(Gospel of Thomas)》, 《의심자 토마스의 서(Book of Thomas the Contender)》 및 관련 문헌들을 중시했던 고대의 종교 공동체들을 가리키는 용도로 사용된다. 이러한 공동체들이 실제로 존재하였는지와 존재했다면 그 성격이 어떠했는가는 교회사 연구가들 사이에서 아직 논쟁중인 사항들이다. 하지만, 뚜렷한 공동체로 존재했건 아니건 간에, 이 그룹들이 고대의 나스티시즘 종교 운동을 전개했던 나스틱 기독교인들(Gnostic Christians, 기독교 영지주의자들)로 구성되었을 것이라는 점에는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 대개 학자들은 이 그룹들을 지칭할 때 성 토마스 학파(School of Saint Thomas)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