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CNN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다음 위키프로젝트의 범위 안에 있습니다.

외부 링크 수정됨 (2018년 7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CNN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8년 7월 17일 (화) 15:24 (KST)[답변]


누가 CNN을 극좌에 가깝다고 한 것에 대해서 중립성 의의를 제시했는데, 이 점에 대해서 좀 의견을 제시합니다. 제가 처음 글을 봤을 때, 위키에서 CNN 항목에서 Fox News가 극우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사실 FOX NEWS가 극우라는 것은 CNN이 극좌라고 하는 것보다 훨씬 증거가 부족합니다. 그것은 이번 선거에서도 잘 드러났고, 선거이후 트럼프를 사실상 탄핵시키기 위한 언론들의 많은 노력을 덜 했다는 점에서도 극단적이라고 볼 하등의 이유가 없습니다. (사실 FOX News가 극우라고 되어 있을 때는 왜 중립성의 문제가 제기되지 않았는지 놀라울 따름입니다.)

CNN이 정론 방송이라고 하던 시설은 이미 지나갔고, 트럼프 당선이후 이 부분에 대해서 다시 관점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극좌에 있는 사람들은 자신을 극좌까지는 아니라고 해도 약간 좌익이거나, 중도 좌익이라고 하겠죠. 그리고 CNN, NYT, WAPO의 의견이 현재의 주류(시청률 관점)이지만 그들이 과연 사실을 제공하는가 한번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앞서 지적했고, 글에도 이미 나와있지만 선거에 대해서 특히 CNN은 중립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방송매체에서 극좌라고 하면 그것은 그들이 얼마나 사실을 떠나서 좌익의 주장을 옹호하는지 살펴보면 된다고 봅니다. https://us.cnn.com/videos/tv/2017/05/27/the-real-media-bias-negativity.cnn 에 나왔듯이 CNN은 다른 일반적인 매체에 비해서 극단적으로 반트럼프 성향을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들을 뭐라고 불러야 할까요? 그냥 좌익? 그냥 리버럴? 이미 CNN은 그 단계는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FOX 뉴스를 중도가 아닌 우익이라고 표현한다면, CNN은 이보다 훨씬 좌익으로 가 있기 때문에 극좌라고 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선거와 DNC의 이메일등에서 드러난 것은 단지 이번 대선에서만 CNN이 왜곡된 방송을한 것이 아닙니다. 뿐만 아니라, 트럼프 당선이후 트럼프 당선을 무효화시키기 위한 많은 노력을 언론이 집중적으로 했으며, 가장 대표적인 것이 트럼프 엑스파일입니다. 하지만 이 엑스파일 제대로 읽어보면 전형적인 정보문서로 되어 있지도 않고, 약간의 첩보 수준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트럼프에 안티적인 정보만을 제공합니다. 이것이 저는 극단적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하다못해 CNN이 그렇게 집요하게 힐러리 클린턴의 비리에 대해서 지적했나요? 사실 트럼프 엑스파일 자체가 힐리리와 민주당 전국 위원회에서 돈을 지불해서 만든 자료인데, 그것에 대해서 얼마나 자세히 밝혔나요? --Ddadda2 (토론) 2018년 10월 4일 (목) 23:27 (KST)[답변]



CNN이 중립의 의무를 지키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 증거가 너무 많지만 제가 그것을 하나 하나 지적하기엔 이미 시간도 적절하지 않다고 봅니다만, 오늘만 해도 매우 중요한 뉴스를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브렛 캐버노 연방대법관 임명과 관련되어 포드 교수가 자신이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기사화 시켜주면서도, 그의 전 남자친구가 그녀가 청문회에서 거짓말을 했다는 내용은 보도하지 않았습니다. 이 내용은 FOX news에서는 나오고 CNN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해서 https://dailycaller.com/2018/10/03/media-ford-ex-boyfriend-letter/ 라는 곳의 기사를 읽어보면 CNN이 이 내용을 무시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녀가 거짓말을 했다는 것은 몇 가지는 분명합니다. 그녀가 살았던 집 하나 만으로도 그녀는 거짓말을 한 것입니다. 이것은 명백히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사소한 것이지만 청문회에서 거짓말을 한 것은 위증죄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단신으로야 처리할 지도 모르죠. 하지만 그것이 바로 문제입니다. 이제 CNN의 대표적인 왜곡 사례를 하나 소개하면,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29&v=jdP8TiKY8dE 를 보시기 바랍니다. 5분 40초 정도에 아주 솔찍한 말을 합니다. 트럼프를 비판하는 뉴스를 내보내고 있는데 그 덕에 시청률이 올라가고, 만약 오바마 전 대통령에 대해서 이런 식으로 보도했다면 시청자들이 CNN을 꺼버렸을 거야라고 말합니다. 이 뉴스는 Project Veritas 에서 CNN의 총괄 프로듀서 존 보너필드와의 대화를 몰래 찍은 것입니다. 그런데 이 사건이 발생한 후에도 CNN은 뭐라고 했는지 아십니까? CNN은 성명을 발표하고 "CNN은 존 보너필드 프로듀서를 지지하고 개인이 지닌 의견을 존중하는게 CNN의 장점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럼 이들은 도대체 언제 사실을 추구하는 보도를 하나요? 아니 자신들이 편향되어 있다고 말하고, 그것은 우리 자유니까 신경쓰지 말라는 투의 성명서를 낸 CNN이 FOX news 보다 더 사실 혹은 진실을 추구를 하지는 않는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FOX news를 우익이라고 표현했으면 당연히 CNN은 극좌, 혹은 극좌를 향한다는 표현이 틀리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Ddadda2 (토론) 2018년 10월 5일 (금) 08:20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19년 4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CNN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9년 4월 8일 (월) 01:06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