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한국의 행정 구역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다음 위키프로젝트의 범위 안에 있습니다.

한국을 하나로[편집]

한국을 하나로 생각하시고 쓰신 것에 감사드림니다. 한국을 영어로 굳이 쓸 필요가 없어서 --> 한국의 행정구역으로 바꿈니다.--아흔(A-heun) 2004년 6월 30일 (水) 14:36 (UTC)


아흔씨, 반갑습니다. 대한민국도 존재합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도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북쪽은 남쪽을 한국이라고는 부르지 않습니다 해, 남쪽은 북쪽을 조선이라고는 부르지 않습니다. 거기서, 나는, 영어를 사용하고 싶었기 때문에는 없고, 사실을 중립에 쓰기 위해서, 나는 "코리아"를 사용했습니다.


예. 반갑습니다. 두루 생각하셔서 쓰셨군요. 제가 제목을 바꾸어서 속상하셨어요. 그래도 한글로 쓰는게 좋으리라 보입니다. 그리고 자주 방문하셔서 좋은 글 써 주세요. 등록하셔서 하시면 제가 부를 이름도 있지 않겠어요... --아흔(A-heun) 2004년 6월 30일 (水) 15:26 (UTC)


한국/조선은 민감한 문제입니다만 현실적으로 위키백과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은 모두 남쪽 사람들입니다. 남쪽 낱말이 주로 쓰이는 것도 어쩔 수 없다고 봅니다.

"코리아"라는 식으로 따진다면 두음법칙은 어떻게 처리하는게 좋을까요? 남쪽에서는 역사, 북쪽에서는 력사라고 합니다. 이것을 모두 일일이 역사/력사 (또는 력사/역사)로 적는다면 남쪽 사람도 북쪽 사람도 보기 불편할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자:서상현


사용자께서 문서를 계속 쓰고 돌보고자 한다면, 그 분이 배우고 또한 그분의 상황에 맞는 문법을 쓰는 것을 탓할 수 없지 않겠어요. 문법이란 시대에 따라 변하는 것이기에 어느 것이 맞다 그르다 할 수 없다고 여겨지네요. 혹시 쓰신 분이 여기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갖고 계신지 모르겠네요. --아흔(A-heun) 2004년 7월 1일 (木) 12:27 (UTC)


이 문서에는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행정구역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한국의 행정구역이라는 제목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두가지 정도의 해법을 생각해 봤습니다. 첫번째는 "한반도의 행정구역"("조선반도의 행정구역"과 리디렉트기능으로 공존시킴)으로 이름을 바꾸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예 문서를 대한민국의 행정구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행정구역으로 나누어 버리는 것입니다. 어떻게들 생각하시는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엉망 2004년 7월 1일 (木) 15:59 (UTC)


개인적으로는 한국의 행정구역이라는 문서에는 가장 포괄적으로 유사 이래 현재까지의 행정구역의 역사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대한민국의 행정구역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문서에서 현재의 행정구역 내용을 자세히 찾아볼 수 있도록 연결하는 것이 무난할 것 같습니다.

남북한의 형평성을 따지는 의도는 좋지만 그 때문에 생기는 문제는 단순히 두음법칙의 문제가 아닙니다. 상대편의 전문적 글을 접해 보지 못한 분은 상상하기 힘들 지도 모르지만 각종 용어의 차이점, 외국어 표기의 차이점, 상이한 가나다 순서 때문에 남북한의 언어 차이가 날 때마다 병기하려면 한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남북한 언중 모두에게 생소한 중립적 용어를 쓰는 것도 혼란을 가중시킬 뿐입니다. 이 문서를 찾을 때 코리아의 행정구역을 검색할 분이 얼마나 계시겠어요? 통일 이후를 준비하여 남북한 언어생활의 통일을 지향해야 하지만 당분간 위키백과는 현재의 언어 상황을 반영해야 합니다. 위키백과 편집자 대부분이 남한의 언어 표준에 따르는 상황에서 대부분의 문서가 남한식 언어를 쓰는 것은 어쩔 수 없고 솔직히 말해서 최선의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참고로 저는 위키백과 문서 중 북한식 언어로 쓰여진 글은 본 적이 없습니다.

다만 항목의 제목 등에 한해서 북한식 용어를 병기한다던지 하는 노력은 필요할 것 같습니다. --Iceager 2004년 8월 28일 (土) 09:49 (UTC)

"도"의 한자 표기[편집]

조선 태종 때에 전국을 8도로 정비했을 때, 도관찰사는 "都觀察使"가 맞지만 "도"의 한자 표기는 "都"가 아니라 "道" 아닌가요? -- 리듬 2006년 3월 17일 (금) 21:00 (KST)[답변]

역시 예리하십니다. :) 수정합니다. --정안영민 2006년 3월 17일 (금) 21:33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