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층 (수학)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원래 문서의 처음 두 문단에 문서와 직접적으로 관련 없는 부분이 있어 정리하고 여기로 옮깁니다. --Klutzy 2006년 10월 21일 (토) 13:39 (KST)[답변]

수학에서 (層, sheaf)이라고 하는 것은, 위상 공간위에 줄 수 있는 여러가지 다양한 구조들 중 어떤 특정 조건들을 만족하는 것을 말한다. 가장 먼저 어디에서 이 아이디어가 등장했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미국과 프랑스 수학자들을 중심으로, 복소 기하학대수 기하학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게 된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한국어 번역인 은, 불행하게도 이 대상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에 의해서 아주 잘못 번역되어 대한수학회의 공식 용어로 채택되었고, 그 결과로 실질적으로는 이 용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수학자들 조차도 이 오역된 용어를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새로운 대체 공식 번역어가 절실한 상황이다.

외부 링크 수정됨 (2018년 11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층 (수학)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8년 11월 2일 (금) 14:43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