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천상열차분야지도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일반적으로 알려진 내용에 대한 개인적인 반론입니다. 여기에 기존의 정설에 문제를 제기해 봅니다.)

천상열차분야지도와 별자리 모양의 기원 관련 ...

1) 장소 ... '평양' 이라는 지명이 일반적이다 보니, 요임금이 도읍한 곳도 평양이고, 고구려도 평양의 지명을 가진 곳이 최소한 두 곳이 되었으며, 서울 근방도 남평양이라는 명칭이 있는 등, 현재의 평양이 아니었을 가능성은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평양'은 오랜 동안 고구려의 수도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평양'은 현재의 평양을 의미했다고 여기는 듯 합니다.

그 간접적인 증거로 중앙의 작은 원이 항현권을 표시한 것이며 그 위치가 평양의 위도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만, 별자리 시뮬레이션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북두칠성의 3번째별의 중간과 카시오페이아의 3번째 별은 항현권의 반대편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습니다. 두 별이 이루는 각도는 66도가 안됩니다. 즉, 33도의 위도에서 관측된 것이 됩니다. 북위 33도면 제주도 정도의 위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항원권으로 관측위치를 평양으로 단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여기에, 노인성인 카노푸스가 관측 가능한 위도를 고려할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2) 관측주체 ... 예상 관측시기인 기원 전.후 평양은 고구려의 도읍이 아니었습니다. 현재의 국사에 의하면, 당시 평양은 낙랑국의 영토였고, 만일 천상열차분야지도가 평양 위도에서 관측된 것이 맞다면 이는 고구려가 낙랑의 것을 빼앗았다는 이야기 밖엔 되지 않습니다. 또한, 거극도가 수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고구려는 관측기구도 없었냐는 의문도 생깁니다.

3) 별자리의 기원 ... 공식적인 기록으로는 1460여 개의 별로 별자리가 표시된 것은 3세기경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천상열차분야지도는 그보다 수백 년 전에 제작되었다고 추정되므로, 수.당대의 보천가가 천상열차분야지도의 별자리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은 모순입니다. 오히려 그 반대로 주장해야 할 것입니다. 단지, 중국에는 B.C.5세기 때부터 28수가 적힌 유물이 등장하고 있어서 별자리의 기원이 더 오래되었다고 여겨질 뿐입니다.

어쩌면, 고인돌의 석판에서 발견되는 별자리가 위조가 아님을 밝힐 수 있다면 별자리의 전달 방향을 바꿀 수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돌에 새겨진 글자의 연대를 추정하기는 쉽지 않다고 합니다.

본문 내용의 천상열차분야지도 기원 관련[편집]

천상열차분야지도의 천문도가 고구려의 것이라 하였으나, 권근의 글에는 천문도가 고구려의 것이었다는 기록은 없습니다. 단지, 평양에 있었다고 했을 뿐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정받고 있긴 하지만, 고구려의 것이라고 명시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문장에 오류가 있으므로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jtm71 2006년 7월 10일 (월) 20:37 (KST)[답변]

천상열차분야지도에 대한 근거는, 권근의 양촌집, 천상열차분야지도 하단부의 설명, 서운관지의 기록입니다. 양촌집과 천상열차분야지도의 설명은 동일하다고 합니다. 천상열차분야지도의 설명에는 '고구려'라는 단어를 찾을 수 없습니다. 서운관지 또한, 기자의 도읍이라고 기록되었을 뿐입니다. 권근의 설명을 자세히 살펴보면, 천상열차분야지도의 별자리들은 요임금 때에 만들어져 기자를 통하여 전해졌다고 추측했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고구려라는 주장은 기록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천문학자들이 별의 위치로부터 현재 평양의 위도를 추측한 것입니다. 정말로 고구려의 것이었다면, 어째서 관측에 문제가 있었을 별의 위치를 단 한 번도 수정하지 않았을까요 ... (천상열차분야지도의 별은 현재 1/4 밖에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jtm71 2006년 7월 17일 (월) 06:31 (KST)[답변]

태조 석각본이 흑요석이라는 주장[편집]

흑요석이라는 주장은 잘못 전해진 것이고, 태조 석각본은 편암이라고 합니다. jtm71 (토론) 2010년 6월 27일 (일) 06:45 (KST)[답변]

태조석각본은 오석이라고 해서 검은 색의 돌입니다.

'출처 필요' 틀 관련[편집]

'천상열차분야지도는 중국의 한(漢)나라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어서, 그 성도의 내용이 현존하는 동아시아 성도 중에서 가장 오래된 유물 가운데 하나가 되며, 성도에 수록된 내용이 거의 완전한 정보를 담고 있어서' - 이 부분이 어떠한 근거로 서술되었는지 알지 못하겠습니다. jtm71 (토론) 2014년 4월 3일 (목) 08:59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18년 11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천상열차분야지도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8년 11월 2일 (금) 10:37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