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국제 봅슬레이 스켈레톤 연맹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다음 위키프로젝트의 범위 안에 있습니다.

표제어 선정에 대해[편집]

웹상에서는 국제 봅슬레이 터보거닝 연맹 외에도 국제 봅슬레이 토보가닝 연맹이라는 명칭이 종종 혼용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 표제어 선정에 혼란의 소지가 있는 것 같아 이와 관련한 정보를 남김니다. 일단 단순히 기계적인 웹 검색 결과만을 보아도 네이버 및 구글 검색 결과에서 '터보거닝'이 '토보가닝'보다 약간 많기는 하지만 유의미한 수준의 차이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웹상에서는 정확한 명칭보다도 잘못된 명칭이 더 널리 쓰이는 경우도 비일비재 합니다.

결국 중요한건 외국어 표기상의 정확성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아래와 같은 이유들로 인해 '터보거닝'으로 표기하는 것이 정확한 표기라고 판단됩니다.

  • 국어사전에 '터보건'이라는 외래어로 등재되어 있음(다음, 네이버): 표제어 선정에 있어서 국어사전은 가장 움직이지 않는 기준입니다.
  • 반면 '토보간'은 북한어로 등록되어 있음(토보간, 네이버)
  • 웹상에 존재하는 문서 종류 중 국어 표기에 있어 가장 신뢰할만한 부류로 꼽을 수 있는 뉴스 검색시에도 '터보건' 혹은 '국제 봅슬레이 터보거닝 연맹'을 사용하는 경우(네이버 검색결과1, 네이버 검색결과2)는 있지만 '토보간' 혹은 '국제 봅슬레이 토보가닝 연맹'을 사용하는 경우(네이버 검색결과1, 네이버 검색결과2)는 전혀 없음.

결론적으로 '토보간'은 '터보건'이라는 외래어의 잘못된 표기로 봐야하며, 따라서 영어상에서 이 단어의 활용형인 'tobogganing'도 당연히 '터보거닝'으로 표기하는 것이 정확한 표기라고 생각되는 바, '국제 봅슬레이 터보거닝 연맹'이 표제어로 적합하다고 판단됩니다.--Osloom (토론) 2010년 1월 24일 (일) 09:16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