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롤플레잉 게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TRPG에서 전술 전투 지도로 사용되는 지도의 일종인 헥스맵

테이블 롤플레잉 게임(Table-talk Role Playing Game, 또는 Tabletop Role-Playing Game)은 롤 플레잉 게임 참가자가 연설을 통해 자신의 캐릭터의 행동을 설명한다. 참가자들에 따라 캐릭터의 특성을 결정한다. 규칙과 지침에 따라 성공하거나 행동이 실패할 수 있다. 규칙 내에서 플레이어가 즉석으로 자유롭게 선택하며, 그들의 선택에 따라 게임의 방향과 결과가 바뀐다.

대게의 경우 펜과 종이, 주사위가 필요하게 되며, 인터넷상에서 즐기는 것을 ORPG라고 한다

개요[편집]

일반적으로 TRPG의 참가자는 '게임마스터(GM)'와 '플레이어'로 나뉜다. 마스터는 보통 1명, 플레이어의 수는 이론상 제한이 없으나 대개 3~5명이다. 마스터는 플레이 세션의 진행과 NPC(Non-Player Character, 플레이어가 맡지 않은 등장인물)의 행동을 주관하며, 플레이어는 대개 플레이어의 캐릭터만 맡는다.

게임을 선택하는데, 롤북에 따라 게임의 배경이 결정된다. 던전 앤 드래곤의 경우, 중세풍 판타지 세계에서 모험을 하는 스토리가 될 것이다. 롤북이 종류는 상당히 다양해서 생각할 수 있는것이라면 대부분 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게임 마스터의 설명에 반응해 각자 자신의 캐릭터가 된 것처럼 대사와 행동묘사를 한다. 컴퓨터 게임이라면 선택문 중에 선택하겠지만, TRPG는 그저 자신의 상상만이 한계다. 그런 점에서 매우 자유도가 높다.

TRPG 규칙서의 목록[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