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의 독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타이완 공화국에서 넘어옴)

세계 대만인 대회의 기
대만동심기

대만의 독립(중국어 (대만): 臺灣獨立; 영어: Taiwan Independence)은 대만의 완전 독립 지지자들이 추구하는 목표로, 중화민국의 실효 지배 하에 있는 대만이 중국의 프레임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국가를 세우려는 운동을 뜻한다. 대만 공화국(중국어 (대만): 臺灣共和國; 영어: Republic of Taiwan; R.O. Taiwan; R.O.T.) 또는 대만국(중국어 (대만): 臺灣國; 영어: State of Taiwan)은 이들에 의해 주장되는 제안적인 국가 개념이다.

역사[편집]

'대만 독립 주장'은 일본의 대만 지배 시기에 나타났다. 이것은 1920년대 대만 공산당의 목표였다.

1950년대 랴오원이의 대만 지역 공화국이 일본에 세워졌다. 이 정권은 새로 독립한 인도네시아와 유사 관계를 수립했다. 이는 아마 수카르노와 대만 지역 공화국의 천치슝과의 관계를 통해서일 것이다. 그는 인도네시아의 일본에 대한 지역 저항 운동을 도왔다.

독립의 근거[편집]

대만 원주민오스트로네시아족 계열의 민족이며, 한족보다는 오히려 하와이 원주민에 가깝다. 포르투갈대만을 발견하고, 이후 네덜란드의 지배하에 들어간 이래 많은 한족들이 대만으로 이주하였다. 이들 대만인들의 입장에서 대만 섬의 역사는 네덜란드로 시작하여 정성공정씨왕국, 청나라의 지배, 일본 제국의 지배, 그리고 현재의 중화민국의 통치가 모두 동일한 외세의 지배일 뿐이다. 국공 내전 이후 중국 공산당의 집권을 피해 중국 국민당과 함께 들어온 중국인을 자신들 본성인과 대비하여 외성인(外省人)이라 부르며, 실제로 지난 50여년간 본성인들은 외성인들에 비해 많은 불이익을 받았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에 기인하여, 대만인들은 중화민국을 벗어나 ‘대만’이라는 독립된 국가를 건설하기를 원한다. 같은 언어를 쓰는 같은 민족이지만 서로 다른 나라인 독일오스트리아처럼, 일부 대만인들은 대만이 중화민국의 품에서 벗어나 별도의 나라가 되기를 바란다. 이는 대만인들이 자각하는 중국인이라는 정체성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중국은 대만 섬이 자기들 영토가 되길 바란다. 대만의 독립을 지지하는 대표적인 정치인으로는 본성인 출신 리덩후이 총통과, 최초의 정권교체를 이루어낸 천수이볜 총통을 들 수 있다.

한편 대만인한국인과 달리 일본에 대한 반감이 크지 않다. 한국인들은 일제강점기 이전에 삼국시대, 고려, 조선(1392년 ~ 1897년)과 대한제국(1897년 ~ 1910년)이라는 주권국가의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었지만, 주권국가를 한 번도 가져본 적이 없는 대만들의 입장에서는 일본 제국의 통치 또한 여러 외세의 지배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대만의 입장에선 일본의 지배나 중화민국의 지배나 모두 똑같은 외세의 지배일 뿐이다.

반론[편집]

중국 국민당측 반론[편집]

중국 국민당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대만 독립론자들의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중화민국의 총통 마잉주는 “하나의 중국은 중화민국”이라는 발언을 한 적이 있다.

중국공산당측 반론[편집]

중국 공산당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대만 독립론자들의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1].

해외 화교측 반론[편집]

해외의 중국인화교들은 대부분 대만중화민국이건 중화인민공화국이건 중국의 지역으로 여겨, 독립에 반대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China ABC 제10장: 대만개척사 (중국조선말)”. 2013년 5월 2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3년 3월 15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