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 공화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타이완 공화국 국기

타이완의 독립(중국어(타이완): 臺灣獨立; 영어: Taiwan Independence)은 타이완의 완전 독립 지지자들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로, 중화민국의 실효 지배 하에 있는 타이완중국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국가를 세우려는 운동을 뜻한다. 타이완 공화국 (중국어(타이완): 臺灣共和國; 영어: Republic of Taiwan; R.O. Taiwan; R.O.T.) 또는 타이완국(중국어(타이완): 臺灣國; 영어: State of Taiwan)은 이들에 의해 주로 제시되고 있는 미래 이상적 국가 개념이다.

역사[편집]

'타이완 독립 주장'은 일본의 타이완 지배 시기에 나타났다. 이것은 1920년대 대만 공산당의 목표였다.

1950년대 랴오원이의 타이완 지역 공화국이 일본에 세워졌다. 이 정권은 새로 독립한 인도네시아와 유사 관계를 수립했다. 이는 아마 수카르노와 타이완 지역 공화국의 천치슝과의 관계를 통해서 일 것이다. 그는 인도네시아의 일본에 대한 지역 저항 운동을 도왔다.

독립의 근거[편집]

타이완 원주민오스트로네시아족 계열의 민족이며, 한족보다는 오히려 하와이 원주민에 가깝다. 포르투갈타이완을 발견하고, 이후 네덜란드의 지배하에 들어간 이래 많은 한족들이 타이완으로 이주하였다. 하지만 타이완은 역대 중국의 왕조에 속헤 본 적이 없기 때문에 타이완 내의 일부 중국인(본성인, 소위 타이완인)들은 ‘중국’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들은 네덜란드로 시작하여 정성공정씨왕국, 청나라의 지배, 일본 제국의 지배, 그리고 현재의 중화민국의 통치를 똑같은 외세의 지배로 바라본다. 국공 내전 이후 중국 공산당의 집권을 피해 중국 국민당과 함께 들어온 중국인을 자신들 본성인과 대비하여 외성인(外省人)이라 부르며, 실제로 지난 50여년간 본성인들은 외성인들에 비해 많은 불이익을 받았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에 기인하여, 소위 타이완인들은 중국이라는 정체성을 벗어나 ‘타이완’이라는 독립된 국가를 건설하기를 원한다. 같은 언어를 쓰는 같은 민족이지만 서로 다른 나라인 독일오스트리아처럼, 타이완인들은 타이완중국 대륙과 하나의 나라를 이루어야 할 근거가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 타이완의 독립을 지지하는 대표적인 정치인으로는 본성인 출신 리덩후이 총통과, 최초의 정권교체를 이루어낸 천수이볜 총통을 들 수 있다.

한편 타이완인한국인과 달리 일본에 대한 반감이 크지 않다. 한국인들은 일제 강점기 이전에 조선(1392년 ~ 1897년)과 대한제국(1897년 ~ 1910년)이라는 주권국가를 가지고 있었지만, 주권국가를 한 번도 가져본 적이 없는 타이완인들의 입장에서는 일본 제국의 통치 또한 여러 외세의 지배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역대 총독 모두 무관이 임명된 조선과 달리, 일본의 타이완 통치는 일부 문관에 의한 소위 ‘문화 통치’가 이루어졌다. 일부 타이완인은 심지어 타이완 총독부의 통치가 중국 국민당의 통치보다 더 낫다고 생각한다

반론[편집]

중화인민공화국측 반론[편집]

중화인민공화국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타이완 독립론자들의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1].

중화민국 국민당측 반론[편집]

중국 국민당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타이완 독립론자들의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중화민국의 총통 마잉주는 “하나의 중국은 중화민국”이라는 발언을 한 적이 있다.

해외 화교측 반론[편집]

해외의 중국인화교들은 대부분 타이완중화민국의 지역으로 여겨, 독립에 반대한다.

참조[편집]

  1. China ABC 제10장: 대만개척사 (중국조선말)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