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단순한 디지털 타이머. 내부 부품으로는 제어칩과 LED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회로 기판, 배터리, 버저가 있다.

타이머(timer)는 특별한 종류의 시계이다. 타이머는 일련의 사건이나 프로세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스톱워치가 0부터 숫자를 올려 세는 것과 달리 타이머는 모래시계처럼 특정한 시간 간격으로부터 숫자를 내려 센다. 타이머는 기계적, 전자기계적, 전기적, 소프트웨어적인 방식을 취하기도 하며 현대의 모든 컴퓨터들은 하나 이상의 디지털 타이머를 포함하기도 한다. 정해진 시간을 초과하면 소리 신호 등을 이용하여 단순히 이를 알려주기도 하지만 타임 스위치와 같은 전기 스위치를 운영하여 전력을 차단하기도 한다.

컴퓨터에서의 활용[편집]

컴퓨터에서 가장 필수적인 모듈로 사용한다. 소프트웨어로 정확한 시간을 측정하는 것은 프로그램이 복잡해 지면 거의 불가능 해진다. 물론 특정 기간에 특정 마이크로프로세서기계어 묶음을 실행하여 시간을 측정할 수도 있으나, 보통의 컴퓨터 시스템에서는 여러가지 일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디지털 회로(하드웨어)에 의한 시간 회로가 필요하다. 따라서 거의 모든 컴퓨터에서 사용되며, MCU등의 임베디드 시스템에서도 필수적이다. 아주 간단한 MCU에서는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컴퓨터 시스템에서 하드웨어인 디지털 회로(타이머 모듈)로 부터 일정 시간이 되면 인터럽트등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로 다시 카운터하는 방식으로 좀 긴 시간의 타이머를 구성할 수도 있다. 보통 카운터가 8/16비트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긴 시간을 하드웨어로 구성하는 경우는 드물다. 보통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클럭 신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미리 2진 카운터로 주파수를 낮추고, 다시 카운터 회로에 의해 원하는 시간을 얻는 것이 일반적이다.

RTC[편집]

마이크로프로세서가 높은 주파수를 사용한다면, RTC(Real Time Clock) 모듈 등에서는 별도의 수정 발진자(결정 진동자)를 사용한다. 보통 32.768kHz 수정발진자를 사용하여 초,분,시,날,월,년을 만드는 카운터의 클럭 신호로 사용한다. RTC는 컴퓨터 전원이 나가도 시간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마이크로 프로세서 개입 없이 초부터 년까지의 시간을 디지털 회로의 카운터에 의존한다. 전원이 없는 상태에서 동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별도의 배터리 전원을 사용하여 카운터 회로가 동작한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