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리무 분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타리무 분지와 타클라마칸 사막(Taklamakan Desert) (2008)
타리무 분지의 위성 사진

타리무 분지(중국어 간체: 塔里木盆地, 정체: 塔里木盆地)는 중화인민공화국신장 위구르 자치구에 있는 분지로 면적은 400,000 km²이상이다. 북쪽 경계는 톈산 산맥이며 남쪽 경계는 티베트 고원의 북쪽에 있는 쿤룬 산맥이다. 타클라마칸 사막은 타림 분지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 지역에는 위구르인, 투르크인, 타지크인 등의 민족이 거주하고 있다.

역사[편집]

실크로드아시아유럽의 여러 지역을 통과하는 교역로로 여러 갈래로 나누어지는데 북비단길과 중비단길, 남비단길이 있다. 그 중에 중비단길은 6세기경에 쇠퇴하였다. 남비단길에는 야르칸드, 니야, 피샨, 마린, 호탄 등의 고대 도시들이 위치하고 있었다. 북비단길에는 아커쑤, 코를라, 투르판, 가오창, 누란 등의 고대 도시들이 위치하고 있었다. 그 외에도 남서쪽의 카슈가르와 북쪽의 쿠차, 동쪽의 둔황이 있었다.

3세기의 타리무 분지
프레스코화 불탑 사리함

옛날에는 타리무 분지에서 토카리어가 사용되었다. 토리카어는 인도유럽어족의 일종이다. 월지가 타림 분지에 정착한 중앙아시아에서 세력을 확장하던 때에 흉노족에 의해 쫓겨나 남쪽으로 이동하여 쿠샨 제국을 형성하였는데 현재의 아프가니스탄파키스탄 지역이 속했었다.[출처 필요]중국 한나라1세기 말에 한나라 장수 반초의 주도로 흉노족에게서 타림 분지의 지배권을 뺏어오게 되었다. 그러나 1세기~2세기 무렵에 쿠샨인들이 타림 분지의 지배권을 차지하게 되었고 카슈가르내에 왕국을 세우게 되었다. 쿠샨인들의 왕국은 인도 중북부의 방언 브라미 문자불교를 도입하여 비단길을 통한 동아시아로 불교 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지질학[편집]

타리무 분지의 지하자원으로는 석유천연가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