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테레츠 대백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키테레츠 대백과》(일본어: キテレツ大百科 기테레쓰다이햣카[*])는 후지코 F. 후지오 원작의 일본에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및 드라마 시리즈이다. 대한민국에서는 2010년 5월 10일부터 [[카툰네트워크 지금은 방영 종료되었다

줄거리[편집]

주인공인 강기태의 조상 강발명이 생전에 발명하였던 발명품을 수록해 둔 대사전 〈키테레츠 대백과〉를 강기태가 이용하여 여러 가지 실험을 하며 여러 가지 발명품을 만든다. 키테레츠 대백과에서 발견한 코로스케의 설계도를 이용하여 코로스케를 제작했으며 이 코로스케와 강기태, 그리고 강기태의 주변 인물들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등장인물[편집]

  • 강기태 (기테 에이이치, 木手英一)
    • 한국어판성우:우정신 일본판성우:후지타 토시코 초등학교 5학년생. 별명은 '발명왕'(일본판 : 키테레츠(キテレツ))

신장은 150cm. 머리는 좋지만, 너무 노력가 타입은 아니다. 성격은 성실하고, 친구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처음에는 코로스케와 함께 소동의 중심이 되어 있었지만, 점차 돼지고릴라 등의 조연이 소동의 중심이 되어, 발명품을 사용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믿음직한 존재가 된다. 초등학생인 고로 돈이 많지 않아 용돈이나 세뱃돈 등을 발명 기금으로 써가면서까지도 발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발명품이 손상된 경우 수리 비용 때문에 고장난 채 방치하기도 한다. 발명에 관한 지식이 풍부하고 스스로 전자 제품이나 심지어는 자동차도 수리할 정도의 실력을 가지고 있지만, 오히려 발명으로 인해 공부를 할 시간이 없어서 성적이 상위권은 아니다. 덜렁이라서 〈키테레츠 대백과〉의 각 발명품에 대한 주의 사항을 제대로 읽어보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상대에게 설명할 때 제대로 전할 수 없다. 성적은(특히 언어과목) 그리 높지 않은 반면에 발명 실패는 좀처럼 없다. 운동 신경도 아버지의 유전으로 나쁘고, 어릴 때 심한 감기를 앓아서 하마터면 죽을 뻔한 적도 있다. 컴퓨터를 잘 다루고 자기 방에는 책상과는 별도로 컴퓨터 책상이 놓여있다. 신경이 많은 곳도있다. 싫어하는 것은 지진, 당근 · 셀러리 등의 야채. 당근이나 셀러리같은 채소는 음식물 변환 가루를 뿌려 맛을 바꿔 먹고 있었지만, 돼지고릴라에 들킨 후 그냥 먹을 때의 맛을 알고 이를 극복하였다. 괴담에도 약하고 초등학교 3학년 무렵에 무서운 이야기를 듣다가 오줌을 지린 적도 있었다. 미래에는 미국의 대학에 유학하고 과학을 더 공부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 후의 미래는 일본의 가정에서 식칼의 존재를 없애버릴 정도의 대단한 발명가로 되어 있으며 돼지고릴라와 같이 에피소드가 중반으로 갈수록 착실해진다.

  • 코로스케 (コロ助 고로스케[*])
    • 한국어판 성우:김현심 말하는 것은 기본이요, 감정 표현에 심지어는 음식도 섭취할 수 있고 소변이나 대변도 싸는 것은 물론 방귀도 뀌는 로봇이다.

강기태가 〈키테레츠 대백과〉를 이용해 최초로 만든 발명품이며, 이후 강기태의 동생 겸 조수를 맡는다. 강기태가 코로스케를 만들 당시 경험이 부족하고 프로그램을 너무 많이 깔아서 그 결과 머리가 나빠졌다. 최고의 무사를 꿈꾸고 있다. 원작에서는 말 끝에 'ナリ(나리)'를 붙여서 말한다. 한국판에서는 "~하오, ~했소"등으로 번안되었다.. 신체 구성부품은 목욕탕통·청소기의 호스 등이다.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크로켓이다.

  • 하초롱(노노하나 미요코, 野々花みよ子)
    • 한국어판 성우:채의진 일본판 야마모토 유리코(TV스페셜)->쇼 마유미->혼다 치에코

일본판에서는 보통 '미요짱'(みよちゃん)이라고 불리며 한국어판에서는 그냥 '초롱이'. 신장은 148cm. 9월 4일생. 강기태와 같은 반 친구이고 누구나 다 좋아하는 착하고 예쁜 여학생이다. 강기태를 좋아하고 있으며, 강기태가 만든 발명품 덕분에 많은 모험을 한다. 그리고 미래에 강기태의 부인이 된다. 요리를 좋아하며, 만화에서 가끔씩 강기태의 뺨을 때리는 장면이 나온다(의심환, 혈통사진기편). 이뿐만 아니라 한지수랑 삐죽이 에게도 뺨을 때린적도 있다.

  • 한지수(구마다 가오루, 熊田薰)
    • 한국어판 성우:최석필 일본판 성우:오오타케 히로시(TV스페셜, 1화 ~ 119화, 121화)->타츠타 나오키(120화, 122화 ~ 331화

별명은 돼지고릴라(일본판 : 부타고릴라(ブタゴリラ)). 채소 가게인 '채소짱'(일본판 : 八百八)의 주인 아들이다. 역시 강기태와 같은 반. 채소라면 무엇이라도 더할 나위 없이 좋아하고, 힘이 세서 친구들을 괴롭힌다.신장은 164cm. 그렇지만 '미래에 채소짱을 채소백화점으로 만들겠다'는 원대한 희망을 위해 가게 일도 열심히 돕는다. 단어의 일부를 잘못 말하는 등의 실수를 자주 하며, 공부를 제외하고 모든 일에 자신이 넘친다. 삐죽이가 '학원을 빼먹으면 안된다'고 하면 '학원이랑 ~ 중에서 어느 것이 제일중요해?'라고 묻는다. 그러나 순수한 면도 있어서 유치원때 유치원 선생님에게 청혼한 적도 있다. 미적 감각에도 독특한 면이 있어, 무로마치 시대에서 타임 슬립 해온, 자기와 거의 똑같이 생긴 '선녀'를 보고 한눈에 반해 버린다. 상급생과 싸움에서 져 고기를 싫어하게 되는 에피소드도 있다. 자신이 코로스케를 때리는 영화를 만들었지만 강기태가 편집해 코로스케와 강기태를 때리려는 에피소드가 있다

  • 마마준(돈가리 고지, 尖浩二)
    • 한국어판 성우:윤세웅 일본판 성우:일본판 마나츠 류(TV스페셜)->미츠야 유지(본편).

별명은 삐죽이(일본판 : 돈가리())신장은 147cm. 부잣집 아들이며 마마보이라서 무슨 일이 있을 때마다 엄마를 들먹거린다. 자신의 아버지처럼 엘리트가 되기 위해 늦은 밤까지도 학원에 다닌다. 시력검사에서는 가성근시라고 나온다. 비디오 게임기, 미니 사구 등 최신형 장난감을 갖추고, 그 솜씨도 능숙하다. 만화가 지망생이기도 하여 그림을 매우 잘 그리고 실종 포스터, 목욕탕 벽화 등을 그린 적도 있다. 강기태의 발명품에 의해 자신이 전생에 바퀴벌레였음을 알고 큰 충격을 받는다. 여자 친구가 여러 있으며 나가노와 이즈 등으로 여러 번 가출을 한 적도 있다. 돼지고릴라를 싫어하지만 돼지고릴라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 누구보다 진심으로 걱정해 주는 상냥한 성격. 평화섬(일본판 : 百丈島, 하치조 섬(八丈島)의 패러디로 보임)에 별장이 있어서 여름방학마다 그곳에서 지낸다. 평소 돼지고릴라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그 스트레스를 발산시키기 위해 돼지고릴라와 부모에게 비밀로 복싱체육관에 다니고 샌드백을 돼지고릴라라고 생각하면서 샌드백을 때리고 마구 스트레스를 발산시켰다. 강기태에게 복싱체육관에 다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버린다.한편 코로스케도 평소 돼지고릴라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삐죽이와 함께 체육관에 다니나 결국 복싱체육관에 다니고 있는 것을 돼지고릴라에게 들켜서 체육관을 그만두고 만다. 치즈를 너무 좋아하는 에피소드 가 있다

  • 박호구(가리노 벤조, 苅野勉三)
    • 성우는 한국어판 유호한, 일본판 키모츠키 카네타.

나이는 25살 한국대학교(일본판 : 다카오 대학)에 다니는 대학생이다. 기태의 옆집에 사는 학생. 처음에는 재수생이었지만 결국 6년이나 낙방하면서 장수한 끝에 7수째에 기꺼이 대학에 합격하여 6전 7기의 모습을 보여 주었다.게다가 여자친구도 있다. 피리나 약초등 여러부분에서 박식하고 뛰어난 재능을 보인다.주로 검은색의 교복을 입고 다니며, 동심원이 여러 개 그려진 모양의 안경을 착용하고있다. 고향은 야마가타 현(한국어판에서는 '강원도'라고 현지화했다). 어떤 에피소드에서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일이 있었으나 콘택트렌즈가 자신에게 맞지 않자 다시 안경을 착용했다. 또한 어떤 에피소드에서는 대머리를 한적이 있다. 생계를 위해 크로켓 가게나 방송국 AD등 알바를 수도 없이 했으나 대부분 실수를 많이 하여 잘렸다. 기태를 비롯한 아이들에게는 상냥하지만 조금 믿음직스럽지 못한 오빠이기도한다. 애니메이션에서 코로스케, 한지수와 같이 3대 트러블 메이커로 여러가지 소동을 일으키고 다닌다. 술을 너무 좋아해서 문제가 생긴 적도 있다. 술을 너무 많이 마셔 떡이 된 후배 대신 버스 정류장 표지판을 업고 집으로 데리고 간 에피소드도 존재한다.

  • 강기태 엄마(키테 미치코, 木手 みちこ)
    • 한국어판 성우:임은정 일본판 성우:나시와 유키코(TV스페셜)->시마모토 스미(본편).

한국어판 이름은 허영숙. 남편과 함께 코로스케를 아들처럼 귀여워하고 있다. 강기태가 발명을 좋아하는걸 못마땅해하고 있지만 고장난 가전제품이나 강기태의 발명품에 도움을 받는 경우가 가끔 있다. 발명하는 걸 못마땅하는 이유는 강기태가 건전한 인생을 걸어갔으면 좋겠다고 바라고 있기때문이다. 명문 사립고등학교인 샛별 여자 고등학교를 나왔다. 그래서 동문을 한 사기꾼 남자를 깜짝놀라게하고 격퇴한적이 있다 학창시절 밸리부의 에이스, 육상 선수를 맡고 있던 등 운동신경이 좋다.(강기태에게 유전이 되지않았다)기계 체조중 철봉을 가장 잘했다고 한다. 요리 솜씨 역시 좋다. 특히 크로켓의 맛은 일품이라고 한다. 원작중에서 이름이 등장하지 않는다.

  • 강기태 아빠(키테 에이타로,木手 英太郎)
    • 한국어판 이름은 강득수다. 명란젓 입술에 안경을 쓰고 있지만,최종회에서는 노비타(한국판:노진구)의 아빠 같은 얼굴로 그려져있다.

강기태의 발명에 대한 재능을 인정해주고, 늘려주고 싶어한다. 대체적으로 온화한 성격으로 너무 화가나면 무섭다. 에이트 물산 과장(한국판: 거대물산)업무상 키테 레츠들의 도움을 받은적이 있다. 어린 시절은 성실하고 결점없는 성격 이었지만, 유일한 야뇨 가 단점이었다. 어렸을 때 증기 기관차 와 전차 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평행봉 거꾸로 오르기 를 할 수없는 등, 운동 신경은 좋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중학교 시절에 마라톤 대회에서 건널목 사고를 방지 한 것이 평가되어 트로피를받은 적이있다. 학창 시절, 영화 필름을 영화관 에 배달 아르바이트를하고 있었다.

  • 초롱이 오빠(노노하나 아키히코,野々花 明彦)
    • 한국어판 이름은 불명이다. 홋카이도의 하코다테에서 독신 생활을 하고 있는 대학생.톤네 루즈의 열혈한 팬 이구아나를 기르고있다. 까칠한 성격이고

비과학적인거 현대 과학 상식에 맞지않는것은 믿지않고 강기태의 발명품을 깔보는듯한 태도를 취하지만 나중에는 인정을 한다.

  • 강기태의 조상(키테 에이노신,{lang|ja|木手英之進}})
    • 한국어판 성우:유호한, 일본판 성우:야라 유사쿠

한국어판 이름은 강발명이다. 기태의 조상으로 뛰어난 발명가. 키테레츠 대백과를 만들었다. 등장은 별로 없지만 가끔 기태의 꿈이나 기태가 발명품을 설명할때 나오기도 한다 뛰어난 발명가였지만 아들을 잃고 아들을 모델로 한 코로스케를 제작하게 된다. 다만 설계는 했지만 살아있을때 만들지는 못한 모양. 결국 기태와 코로스케가 발명 할아버지를 만나러 오게 되면서 코로스케를 자신의 아들로 삼아 함께 살게 된다. 이 할아버지가 만든 환경오염의 가능성이 있는 위험한 발명품, 이래저래 실패작이나 미완성품의 설계도가 적혀있는 또 다른 키테레츠 대백과가 존재한다. 후손에게 불태우라고 적어놓은 문서를 만들어 놓았다. 또다른 키테레츠 대백과가 신통안경과 함께 다른 사람의 손에 들어가 악용 될뻔하지만 기태와 친구들이 힘을 모아 되찾게 되고 결국 불태우게 된다. 젊은시절 배를 타고 나갔다가 난파를 당해서 프랑스의 대문호 알렉산드로 뒤마에 의해 구출된다. 이후 뒤마의 집사로 일하다가 에도로 돌아온 이후, 자신의 발명들을 키테레츠 대백과라는 이름의 책으로 만든다. 가끔 시간 여행을 한 기태일행과 만나기도 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