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드앙리 드 루브루아 드 생시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클로드앙리 드 루브루아 드 생시몽
Claude-Henri de Rouvroy de Saint-Simon
생시몽 백작
생시몽 백작
신상정보
출생일 1760년 10월 17일
출생지 파리
사망일 1825년 5월 19일
사망지 파리

생시몽 백작 클로드 앙리 드 루브루아(Claude Henri de Rouvroy, comte de Saint-Simon, 1760년 10월 17일 ~ 1825년 5월 19일)은 프랑스사상가·경제학자이다. 계몽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으며 자랐고, 오언, 푸리에와 함께 공상적 사회주의자의 한 사람이다.[1] 귀족 출신으로, 18세 때 미국 독립 전쟁에 참전하였다가[2] 미국의 산업 발전에 충격을 받고 귀국하여 프랑스 혁명에 참여했다.[3]

한때 국유지 매매로 많은 부를 축적하였으나, 과학 연구에 사용하여 극빈에 빠졌다. 그러나 그는 정치·경제·사회 등에 관한 연구를 계속하여 만년에는 은행가의 후원을 받아 <산업론> <산업 제도론> <신 크리스트 교> 등을 완성시켰다. 그는 인류 역사의 발전적 전개를 자원을 독점한 지배계급과 이들에 의해 어쩔 수없이 피지배계급이 된 계층간의 갈등으로 발전한다고 주장, 봉건 영주와 산업자의 계급 투쟁으로 이어진 프랑스의 역사를 개선하여 양쪽이 협력, 지배하는 계획 생산의 새 사회 제도를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의 사상은 천재적이었지만, 종교적·도덕적이고 공상적인 것이었다. 그의 사상은 마르크스엥겔스의 사회주의 이념과 존 스튜어트 밀의 사상에 영향을 주었다.

각주[편집]

  1. [네이버 지식백과] 생시몽 [Saint-Simon, Comte De Claude Henri De Rouvroy] (철학사전, 2009., 임석진, 윤용택, 황태연, 이성백, 이정우, 양운덕, 강영계, 우기동, 임재진, 김용정, 박철주, 김호균, 김영태, 강대석, 장병길, 김택현, 최동희, 김승균, 이을호, 김종규, 조일민, 윤두병)
  2. 유시민 <내 머리로 생각하는 역사이야기> 푸른나무 2009년 p88
  3. [네이버 지식백과] 클로드 생시몽 [Comte de Saint-Simon]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18세 때 미국독립전쟁에 참가하여 프랑스의 육군 대령이 되었다. 종군중에 미국의 산업발전을 몸소 보고 충격을 받아, 귀국 후에는 군적에서 떠났고, 프랑스혁명 때에는 자발적으로 작위를 포기하였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