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 샌드위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클럽 샌드위치

클럽 샌드위치(Club sandwich)는 3장의 구운 식빵 사이에 2층으로 내용물을 넣어 만든 샌드위치이다. 보통 4조각으로 잘라 나무 꼬챙이로 고정해 낸다. 클럽하우스 샌드위치 또는 더블데커라고도 부른다.

전통적인 클럽 샌드위치는 아래층에 칠면조 고기를 넣고, 위층에 베이컨, 양상추, 토마토를 넣어 만들며, '터키 클럽'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아래층의 내용물을 칠면조 고기가 아닌 닭고기 등 다른 것을 사용한 '치킨 클럽 샌드위치'나 '로스트 비프 클럽 샌드위치'도 쉽게 볼 수 있다. 달걀, 슬라이스 치즈, 베이컨 대신 을 넣고 만들기도 한다. BLT 샌드위치처럼 클럽 샌드위치도 보통 구운 식빵을 사용하며, 마요네즈, 머스터드 혹은 허니 머스터드를 발라 만든다. 클럽 샌드위치에는 주로 코울슬로감자 샐러드가 곁들여 나오며 피클도 함께 나온다.

전해지는 이야기로, 클럽 샌드위치는 19세기뉴욕 주사라토가 스프링즈에 있던 도박 클럽에서 처음 만들었다고 하는데,[1] 일반적인 레스토랑에는 1899년경부터 등장했다고 알려져있다.[2]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History of the club sandwich
  2. "Steamer Rhode Island" dining room, menu dated October 17, 1899: "Cold Dishes ... Club Sandwich 25 ... with Bacon 40"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