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별모양 십이면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큰 별모양 십이면체
종류 케플러-푸앵소 다면체
별모양화 중심 정십이면체
원소 F = 12, E = 30
V = 20 (χ = 2)
면의 수{변의 수} 125
슐레플리 기호 {5/2,3}
면 배치 (35)/2
위토프 기호 3 | 25/2
콕서터 다이어그램
대칭군 Ih, H3, [5,3], (*532)
참조 U52, C68, W22
특성 정다면체 비볼록

(5/2)3
(꼭짓점 도형)

큰 이십면체
(쌍대다면체)

기하학에서 큰 별모양 십이면체(great stellated dodecahedron)는 슐레플리 기호가 {5/2,3}인 케플러-푸앵소 다면체이다. 이것은 비볼록 정다면체 네 개 중 하나이다.

이것은 오각성 면 12개가 각 꼭짓점에서 세 개가 만나도록 이루어져 있다.

이것은 정십이면체의 별모양화이면서 정십이면체와 같은 꼭짓점 배열을 가진다. 이것은 이런 특성을 가지는 정십이면체 별모양화 중 정십이면체를 제외하고 유일하다. 이것의 쌍대인 큰 이십면체는 비슷한 방식으로 정십이면체와 관련이 있다.

삼각뿔을 깎아내면 정이십면체가 된다.

오각성 면을 삼각형으로 나누면, 이것은 위상적으로 삼방이십면체와 관련이 있다. 삼방이십면체와 같은 면 연결성을 가지지만 더 큰 이등변삼각형 면을 가진다. 삼각형이 대신에 반대로 되고 중심의 정이십면체를 파내면, 결과로 큰 십이면체가 된다.

그림[편집]

투명 모형 구면 타일링

투명한 큰 별모양 십이면체 (애니메이션)

이 다면체는 밀도가 7인 구면 타일링으로 나들어질 수 있다. (윤곽선이 파란색이고 노란색으로 칠해진 구면 오각성 면 하나가 위에서 나타나 있다)
전개도 별모양화 면
× 20
큰 별모양 십이면체의 전개도 (표면 기하학); 이등변삼각형으로 만든 삼각뿔 20개를 정이십면체의 면처럼 붙인 것

이것은 정십이면체의 세 별모양화 중 세 번째로 만들어질 수 있고, 웨닝거 모델 [W20]을 가리킨다.
Geometric Net of a Great Stellated Dodecahedron
큰 별모양 이십면체의 완전한 전개도

관련 다면체[편집]

큰 별모양 십이면체에 깎는 과정을 거치면 일련의 고른 다면체가 만들어진다. 깎아서 모서리가 점이 되면 절반 깎은 큰 별모양 십이면체처럼 큰 이십십이면체를 만들어낸다. 이 과정은 원래 면이 점이 되도록 하는 birectification이 되면 끝나고 큰 이십면체를 만들어낸다.

깎은 큰 별모양 십이면체는 깎은 꼭짓점에서 삼각형 면 20개가 나오고, 원래의 오각성 면에서 (숨은) 오각형 면 12개가 정이십면체에 들어있고 정십이면체와 모서리를 공유하는 큰 십이면체를 만드는 불가능한 다면체이다.

이름 큰 별모양
십이면체
깎은
큰 별모양
십이면체

십이이십면체
깎은
큰 이십면체
큰 이십면체
콕서터
다이어그램
그림

참고 문헌[편집]

외부 링크[편집]

정십이면체의 별모양화
플라톤의 다면체 케플러-푸앵소 다면체
정십이면체 작은 별모양 십이면체 큰 십이면체 큰 별모양 십이면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