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부리개개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큰부리개개비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대상(LC), IUCN 3.1[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강
목: 참새목
상과: 휘파람새상과
과: 개개비과
속: 개개비속
종: 큰부리개개비
학명
Acrocephalus aedon
(Pallas, 1776)
이명법
Iduna aedon
삼명법
Phragamaticola aedon

큰부리개개비(Thick-billed Warbler, 학명: Acrocephalus aedon 또는 Iduna aedon)은 참새목 개개비과 개개비속에 속하는 이다.

특징[편집]

큰부리개개비의 전체 몸길이는 약 16 ~ 18 cm 이고, 자웅 동색이다. 몸의 표면은 다갈색으로 허리와 꼬리는 적갈색이고, 목으로부터 몸의 아래쪽은 백색이다. 날개색은 개개비와 유사하지만, 몸의 표면은 약간 암색이다. 미반(眉斑)이 없고, 부리가 짧고 굵은 것이 다른 종과 구별되는 특징이다.[2] 둥지에 한번에 4~6개 정도 낳는다. 먹이는 주로 곤충류를 먹는다.

생태[편집]

습지나 강가의 갈대밭, 관목숲에 서식한다.

분포[편집]

우랄 지방으로부터 시베리아 남부, 러시아 연해주 지방중국 동북부에 번식한다. 겨울철에는 인도 남부에서 인도 동부, 인도차이나 반도, 말레이 반도에까지 이동한다.

주석[편집]

  1. BirdLife International (2004). Acrocephalus aedon. IUCN 멸종우려종의 적색 목록. IUCN 2006. 12 May 2006 내려받음. Database entry includes justification for why this species is of least concern
  2. 이름이 큰부리개개비여서 개개비에 비해 부리가 클 것 같지만, 오히려 개개비보다 부리가 짧고 굵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