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바다사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큰바다사자
Steller sea lion bull.jp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식육목
과: 물개과
아과: 바다사자아과
속: 큰바다사자속
Eumetopias
Gill, 1866
종: 큰바다사자
E. jubatus
학명
Eumetopias jubatus
Schreber, 1776
Eumetopias jubatus distribution.png
큰바다사자의 분포

큰바다사자(Eumetopias jubatus)는 물개과 바다사자아과에 속하는 동물이다. 스텔라바다사자, 혹은 그냥 바다사자라고도 한다. 물개과 중에서는 가장 덩치가 크며, 기각류에 속하는 동물 중에서는 코끼리물범류 및 바다코끼리 다음으로 덩치가 크다. 영어 명칭인 Steller sea lion은, 1741년에 큰바다사자를 처음으로 기술한 박물학자 게오르크 빌헬름 슈텔러(Georg Wilhelm Steller)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최근 알래스카의 서식지에서 밝혀지지 않은 원인으로 인해 개체수가 크게 줄고 있다.

몸길이는 수컷이 3.5m, 암컷이 2.3m 정도이고, 몸무게는 수컷이 1,000kg, 암컷이 500kg 정도이다. 새끼는 흑갈색을 띠나 성장함에 따라 코르크색이 되며 가슴배부는 색이 짙어진다. 머리 앞부분은 편평하나 중앙부는 높아져 있다. 송곳니는 크고 앞니도 바깥 것은 송곳니와 비슷하다. 북극 지방의 얼음이 둥둥 떠다니는 곳을 좋아하고 바위 위·모래 위·풀 위 같은 곳에서 산다. 물고기를 즐겨 먹지만 오징어도 잡아먹는다.

6월에 10~15마리의 암컷이 무리를 이루어 새끼를 낳는데, 새끼는 한배에 한 마리를 낳는다. 번식기에 수컷은 10~15마리의 암컷을 거느리고 살다가 교미시기가 지나면 분산한다. 암컷은 어린 새끼의 목을 물어서 운반하며, 위험을 느낄 때에는 곧 바다 속으로 들어간다. 태평양의 북부에서 번식하고 겨울에는 캘리포니아 연안에 도달한다. 아시아에서는 시베리아 연안으로부터 캄차카·베링 해·사할린·쿠릴 열도에서 번식하고, 겨울에는 홋카이도·한반도 동해안 등지에 나타난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