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폴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탈리아, 몬테 피아스코네 대성당의 탑의 큐폴라

건축에서, 큐폴라(cupola)는 작은 건물의 과 같은 양식의 둥근 천장을 뜻한다.[1] 왕관을 씌운 듯한 큰 지붕이나 돔 모양의 큐폴라는 실내에서의 전망을 좋게 하기 위해서, 또는 햇볓이 잘들고 공기의 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서 사용된다.[2][3] 그 단어는 작은 컵(라틴어 큐파)를 엎어 놓은 모양의 둥근 천장을 나타내는 저 라틴어 큐풀라(그리스어 큐펠리온에서 유래한 고전 라틴어 큐펠라)로 부터, 이탈리아어를 경유해서 들어온 단어이다. [4] 큐폴라는 큰 건물의 부속된 작은 건물들에서 자주 나타난다. 그 건축물은 큰 지붕보다 더 높이 있어 자주 종탑, 등실, 또는 전망대의 역할을 한다. 달리 말하면 그 건축물은 , 첨탑, 터릿[3]이라고도 할 수도 있다. 인도 건축에서 볼수 있는 챠트리가 큰 구조의 꼭대기에 사용됐다면 큐폴라로 정의한다.

큐폴라는 고대 로마 건축에서 발견된 장치인 오큘러스가 발전한 것이다. 그러나 비바람에도 견딜수 있는 큐폴라는 북유럽의 습윤한 기후에서 우세했고 르네상스 시대에 영향력이 컸다.

참조[편집]

  1. Glossary of Architectural Terms - C. Archiseek: Online Architecture Resources. 2010년 9월 12일에 확인.
  2. cupola. 《The American Heritage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 Fourth Edition》. Dictionary.com (2010). 2010년 9월 12일에 확인.
  3. Just what is a cupola anyway?. 《Cupola Consulting》. Cupola.com. 2010년 9월 10일에 확인.
  4. In Italian, cupola simply means dome, and the ornamental top element is called lanterna.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