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쉬나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쿠쉬나메(페르시아어: کوش نامه, Kush Nama)는 페르시아서사시로 501년~504년, 1108년과 1111년 사이에[1][2] 이란의 하킴 이란샨 아불 카이에 의해 쓰여진 신화 역사의 일부이다.

배경[편집]

필사본에 근거한 시의 중요한 판본은 대영박물관에 소장된 컬렉션(OR 2780)에서 발견되어, 자랄 마티니 교수에 의해 출간되었다. 이 컬렉션에는 다섯 개의 서사시가 들어있다. 아사디 투시의 가르사스프 나마, 아마드 타브리지의 샤한샤나마, 타리크에 샹지즈 칸 바 자네시나마스(겐기스 칸과 그의 후계자들의 역사), 바흐만나마 그리고 쿠쉬나마이다. 동시대 운문판의 작품이 공존했을 가능성이 있다. 이 판본은 10,129장으로 되어 있고 표기의 오류도 포함하고 있다. 그 작품은 서두가 일부 포함되어 있지만, 해석을 쉽게 하기 위해, 서두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1장에서 독자들은 쿠스와 그의 숨겨진 얼굴 그리고 기만을 발견할 수 있다.

서두(1열~226열)는 신을 찬양하는 전통적 수사로 시작한다. 이어서, 그의 전작인 바흐만 나마를 인용한다. 그런 다음 그런 작품의 뒤에 그 이유를 설명한다. 그리고 후원자의 칭친말로 끝을 맺는다. 이 이야기는 자하크 왕의 형제인 쿠쉬의 아들인 코끼리의 귀를 가진 쿠쉬의 파란만장한 삶을 다루고 있다. 쿠쉬 더 터스케드는 1,500년 전에 생존했다고 알려진 인물이다. 서사시는 셀주크의 술탄인 말렉샤에서 바쳐졌다. 작가의 이름은 이 작품에서 등장하지 않는다.

주요 인물[편집]

  • 아브틴 : 페르시아의 왕자
  • 파라랑 : 신라왕 타이후르의 공주로 아브틴과 결혼을 하게 된다.
    • 페레이둔 : 페르시아를 되찾은 영웅

주석[편집]

  1. Jalal Matini, "KUŠ-NĀMA" in Encyclopaedia Iranica, Online Edition. [1]
  2. J. Matini (2004), "Kushnama" in T. Daryaee and M. Omidsalar, "The Spirit of Wisdom: Essays in Memory of Ahmad Tafazolli", Mazda Publis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