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콜로이드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우유, 교질의 예.
틴들 현상의 예. 교질(안개)에 의해 빛이 산란되었다.

교질(膠質, colloid 콜로이드[*])은 혼합물의 일종으로[1], 1 나노미터에서 1 마이크로미터 사이의 크기를 갖는 입자들로 구성된 것을 가리킨다.[2] 용질용매에 완전히 녹아 있는 용액과는 달리, 교질은 입자가 균일하게 퍼져 '용매' 속에 떠 다니는 양상을 띤다. 다시 말해서, 입자가 충분히 작아 교질의 어느 부분을 취해도 같은 물성을 나타내지만, 또한 입자가 완전히 용해되지 않아서 빛을 산란시킬 수 있다.

모든 구성 입자의 크기가 1 나노미터보다 작아지면 균일 혼합물(용액)이 되며, 한 종류 이상의 구성 입자의 크기가 수십 마이크로미터 이상이 되면 일반적으로 불균일 혼합물로 분류된다. 교질은 균일 혼합물(용액)과 불균일 혼합물의 사이에 위치한다.

교질은 친수기가 있어 물과 잘 섞이는데, 수용액에 다량의 전해질이 있을시 이 전해질 이온이 물 분자를 빼앗기에 콜로이드가 뭉친다.

교질은 우유의 경우와 같이 두 가지 이상의 물질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고무와 같이 한 가지의 물질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분류[편집]

교질은 용매용질의 상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물질 / 물질의 상태 분산된 물질(분산질)
기체
액체
고체
분산시키는 매개체(분산매) 기체
없음
(모든 가스들은 서로 섞임)
액체 에어로졸
예: 안개, 연무, 헤어스프레이
고체 에어로졸
예: 연기, 구름, 미세먼지
액체
거품
예: 생크림, 면도크림
유화액
예: 우유, 마요네즈, 핸드크림

예: 잉크, 혈액
고체
고체 거품
예: 에어로젤, 스티로폼

예: 우뭇가사리, 젤라틴, 젤리, 실리카젤, 오팔
고체 졸
예: 루비, 유리

참조[편집]

  1. Colloid. Britannica Online Encyclopedia. 31 August 2009에 확인.
  2. Levine, Ira N. (2001). 《Physical Chemistry》, 5th, Boston: McGraw-Hill. ISBN 0-07-231808-2, p. 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