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만치 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코만치 족

코만치 족(Comanche)은 역사적으로 코만체리아(오늘 날의 뉴멕시코 동부)라는 범위에 살던 미국 원주민이다. 그 범위는 현재 뉴멕시코 주 동부, 콜로라도 남부, 캔자스 남부, 오클라호마 전역, 텍사스의 북부와 남부의 대부분에 걸쳐 있다. 한때 2만명 정도의 코만치가 있었는데, 오늘 날에는 약 1만명의 코만치 족이 있으며, 그 절반은 로튼을 중심으로 오클라호마에 살고 있다. 나머지 인구는 텍사스, 캘리포니아, 뉴멕시코에 집중되어 있다.

유래[편집]

코만치라는 이름의 유래에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가장 많은 사람이 받아들이고 있는 설은 유테어로 "사람"을 의미하는 "Kohmahts"가 스페인어 억양 "Komantcia"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다. "Kohmahts"는 "적", "전투를 바라는 사람들", "적대적인 사람" 또는 "타향인" 등 다양한 언어로 번역된다. 또 다른 설명으로 스페인어로 "다양한 경로"를 의미하는 "camino ancho"에서 왔다는 설도 있다. 초기 프랑스인과 미국인 탐험가는 코만치를 파도우카(Padouca, Paducah)로 알고 있었으며, 이는 그들의 호칭이었다.

코만치가 자신을 부르는 이름은 여러 형태로 누무누(Numunuu)로, 이것은 "뱀처럼 아랫배로 기는"을 의미하고 있다. 단수 경우 누무(Numu)가 된다.

언어[편집]

코만치어는 미국 텍사스와 오클라호마 그리고 뉴멕시코 동부에 살았던 코만치족의 언어로서 유토아즈텍어족에 속한다. 쇼쇼니어의 어느 한 방언에서 갈려져 나왔다고 한다. 코만치어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유럽전선에서 암호로 사용된 언어이다.

코만치어는 사용자가 200명 밖에 남지 않은 사멸위기의 언어이지만 최근에 코만치어 복원 운동이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주석[편집]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