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도라스속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코리도라스에서 넘어옴)

코리도라스(Corydoras 혹은 Cory catfish)
코리도라스 세미아퀼러스(Corydoras semiaquilus)
코리도라스 세미아퀼러스(Corydoras semiaquilus)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기어강
목: 메기목
과: 칼리크티스과
속: 코리도라스속
(Corydoras)

코리도라스속 메기는 안데스 산맥 동쪽부터 대서양 해안까지, 트리니다드에서 리오 라 플라타 수계까지 남아메리카 대륙 담수에 널리 분포하는 갑옷메기상과에 속하는 메기류이다.[1] 코리라고도 불린다. 국내외 동호회나 수족관 등에서는 코리도라스아과(Corydoradinae)에 속하는 또 다른 속인 스클레로미스텍스,브로키스,아스피도라스등을 포함하여 칭하는 경우가 많다.

분류학[편집]

코리도라스라는 이름은 그리스어 코리(투구,Kory)도라스(피부,doras) 가 합쳐져 만들어졌다.[2] 코리도라스 속은 신열대구 에 사는 가장 큰 속이며, 160종이 넘는 종이 속해있고 지속적으로 신종이 발견되고있다. 또한, 변종이나 개량종등도 많이 있다. 많은종의 코리도라스속 관상어들이 아직 종명을 받지 못하였으나 아름다운 외모로 여러 나라의 관상어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다.종명을 받지 못하였지만 이미 시중에 유통되고있는 코리도라스들은 명칭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플레코스토머스의 L-넘버와 같이 C-넘버 혹은 CW-넘버를 받는다. 코리도라스 바바투스, 메크롭테루스, 프리오노토스 들은 코리도라스 속에서 스클레로미스텍스속으로 바뀌었다.[3] 브로키스속은 코리도라스속과 비교했을 때 등지느러미의 살 수가 더 많기 때문에 다른 속으로 분리되었다.

생태[편집]

코리도라스들은 유속이 매우 느리고 물이 맑고 앝은, 큰 강 주변의 작은 하천에서 서식한다.[1] 이들이 주로 발견되는 하천 가장자리에서는 식물이 무성하게 자란다. 대부분의 코리도라스 종들은 모래나 자갈 또는 낙엽이 깔린 하천 바닥에서 먹이를 찿는다.[1] 일반적으로 중성에 가까운 ph를 선호한다. 코리도라스들은 약간의 소금기 있는 물을 견딜 수 있지만(일부 종들은 아예 견디지 못함), 조수의 영향을 받는 곳에서는 생활할 수 없다. 대부분의 코리도라스들은 무리 짓는 것을 선호하고 많은 종들은 한 종의 수백 개체가 모여 생활한다. 때때로 일부 무리는 여러 종들이 섞여 생활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메기는 야행성인데 비해, 코리도라스는 주행성이다.[1] 또한, 코리도라스는 장호흡을 할 수 있다. 주로 수서곤충과 그 유충, 다양한 지렁이, 약간의 식물성 먹이를 먹는다. 많은 메기 종류와 비슷하게 수염으로 먹이를 찾은 후, 입으로 빨아들여 섭취한다. 일부 Brachyrhamdia속 메기와 일부 테트라와 오토싱크루스는 코리도라스를 의태하여 무리에 섞여 살아가기도 한다.

번식[편집]

코리도라스는 T-포지션이라는 매우 독특한 번식 방법을 가지고 있다. 번식 시에는 수컷이 자신의 총배설강을 암컷에게 노출시키면, 암컷은 입으로 총배설강을 자극해, 정자를 흡입한다. 이때 암수가 붙어 있는 모습이 알파벳 T 와 비슷해 T포지션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정자는 재빠르게 암컷의 내장기관을 거쳐, 암컷이 미리 산란해, 배지느러미로 붙잡고 있는 알들로 이동해 수정이 이루어진다.[4] 이후, 암컷은 알을 붙일 안전한 장소로 이동해 알을 붙인다. 이후 암컷은 여러 수컷들에게도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 알은 접착성이 있어, 그 위치에 붙어 있을 수 있다.

하위 종[편집]

아에네우스 그린 스트라이프
골든 스트라이프

각주[편집]

  1. Axenrot, T.E. & Kullander, S.O. (2003): Corydoras diphyes (Siluriformes: Callichthyidae) and Otocinclus mimulus (Siluriformes: Loricariidae), two new species of catfishes from Paraguay, a case of mimetic association. 보관됨 2009-02-05 - 웨이백 머신 Ichthyological Exploration of Freshwaters, 14 (3): 249–272.
  2. Romero, P., 2002. An etymological dictionary of taxonomy. Madrid, unpublished.
  3. Britto, M.R. (2003): Phylogeny of the subfamily Corydoradinae Hoedeman, 1952 (Siluriformes: Callichthyidae), with a definition of its genera. 보관됨 9월 28, 2007 - 웨이백 머신 Proceedings of the Academy of Natural Sciences of Philadelphia, 153 (1): 119-154.
  4. Kohda, M., Tanimura, M., Kikue-Nakamura, M. & Yamagishi, S. (1995): Sperm drinking by female catfishes: a novel mode of insemination. Environmental Biology of Fishes, 42 (1): 1–6.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