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랏 분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꼬랏 분지의 지도

코랏 분지(Khorat Plateau)는 동남아시아 타이, 이싼 지방(동북부)에 있는 분지이다. 이싼이라는 말과 코랏 분지는 모두 같은 지역을 나타내지만, 이싼은 지방명으로서, 코랏 분지는 지리적 명칭으로서 사용된다.

개요[편집]

코랏은 나콘 랏차시마 주의 주청 소재지의 속칭이다. 방콕 쪽에서 코랏 분지에 진입할 때는 보통, 나콘 랏차시마로 향한다. 방콕에서 나콘 랏차시마에 이르기까지의 길이 비탈길이 많이 있지만, 나콘 랏차시마에 들어가면, 평지로 바뀌어, 마치 나콘 랏차시마의 평지인 것 같이 보이는 것아서 이 명칭이 생겨났다.

지리[편집]

코랏 분지의 평균 고도는 200m로, 155,000km의 면적을 가진다. 분지는 접시형으로 되어 있지만, 약간 경사져서 메콩강에 흘러드는 문 강치 강에 깎여져, 방콕 반대쪽인 라오스 측에 향해 열려 있다. 분지의 서쪽에는 펫차분 산맥이 펼쳐져 있고, 이것이 코랏 분지와 타이 중부, 북부를 경제적 지위를 다르게 하고 있다. 코랏 분지의 북쪽 및 동쪽은 메콩 강이 흐르고 있고, 이것이 분지의 경계선이 된다. 분지 남쪽에는 캄보디아와의 국경선이기도 한 동렉 산맥이 분지 남부의 경계선을 이루고 있다.

날씨[편집]

서남쪽에서 오는 몬순을 코랏 분지의 동쪽과 남쪽의 산지가 막고 있어, 코랏 분지는 몬순으로부터 차단되어 강우량이 적다. 타이 중부의 연간 평균 강수량이 1500mm인 반면, 분지의 남서부에 위치하는 나콘 랏차시마 주에서는 연간 평균 강수량은 1150mm가 되고 있다. 게다가 코랏 분지는 타이의 다른 지역에 비해, 배수가 잘 되지 않는 토양이기 때문에, 홍수와 가뭄의 영향을 쉽게 받는 특징이 있다. 이것은 최근 개발이 진행되어 농업 기술이 갖추어질 때까지, 코랏 분지(혹은 이싼)에 큰 영향을 계속 주어 이싼을 빈곤 지역으로 만든 요인이었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