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노니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캐노니컬
Canonical Ltd.
Canonical logo.svg
형태 유한회사(폐쇄형)
산업 분야 컴퓨터 소프트웨어
창립 2004년 3월 5일
창립자 마크 셔틀워스
국가 등록:맨 섬 맨 섬(영국 왕실령)
운영본부:영국 영국, 런던
사업 지역 전 세계
핵심 인물 마크 셔틀워스
제인 실버
사업 내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생산 판매
제품 우분투, 쿠분투, 주분투, 런치패드, 우분투 원
자산 총액 30,000,000 USD
자회사 Canonical UK Ltd.
종업원 350+
웹사이트 http://www.canonical.com

캐노니컬(Canonical Ltd.)은 자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진행을 위해 마크 셔틀워스가 설립한 주식회사이다. 캐노니컬의 본사는 영국 맨 섬에 등록되어 있으며, 메인 사무소를 런던에, 지원 사무소를 캐나다 몬트리올에 두고 있다.

캐노니컬이 지원하는 프로젝트[편집]

수익 창출[편집]

2008년 5월가디언 인터뷰에 따르면, 마크 셔틀워스는 캐노니컬 사업 계획안은 서비스 제공이였고, 아직 수익성을 창출해낼 때가 아니라고 말했다. 캐노니컬은 또한 3~5년 내에 수익을 내야 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는 캐노니컬이 자유 무른모의 수요를 책임지는 존재가 돼야 한다고 했다.[1] 이것은 90년대 레드햇의 사업 계획과도 비교되고는 한다. 그러나 2009년 초 뉴욕 타임스 기사에서 셔틀워스는 캐노니컬의 공식적인 수익 3천만 달러(3백억 원)는 우분투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기 위한 일종의 자립 수익이고, 이 운영체제는 스스로에게 값을 지불한다고 하였다. 즉, 마진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말이다.[2]

2007년에는 우분투 브랜드를 내걸고 각종 상품을 파는 국제 온라인 상점을 만들었다. 2008년에는 우분투의 이름을 내건 옷과 액세서리에 대해 상표를 등록하였다.

임직원[편집]

  • 마크 셔틀워스(Mark Shuttleworth) : 우분투 프로젝트의 창립자이자 캐노니컬의 설립자.
  • 매트 지머만(Matt Zimmerman) : 데비안 보안담당 팀 출신의 자유소프트웨어 개발자. 현재 캐노니컬의 최고기술경영자(CTO)이다.

바깥 고리[편집]

주석[편집]

  1. [[1]]
  2. http://www.nytimes.com/2009/01/11/business/11ubuntu.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