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인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카인족(ကရင်လူမျိုး)
Karen woman, Jurvetson.jpg
인구 약 400만명
거점 미얀마 미얀마 3,500,000
타이 타이 400,000
언어 카인어
종교 상좌부 불교, 기독교, 애니미즘
관련민족 이족, 나시족, 티베트족

카인족(버마어: ကရင်လူမျိုး, 타이어: กะเหรี่ยง, Kayin) 또는 카렌족(Karen)은 미얀마의 남부와 남동부에 주로 사는 민족 집단이다. 카렌족의 수는 미얀마 전체 인구의 약 7%를 차지하는 약 500만 명이다. 많은 카렌족이 또한 타이(주로 타이-미얀마 국경)에 살고 있다.

1949년 1월 31일에 카렌족은 중앙 정부에 의해 조장되는 집단 폭력에 대항해 스스로 무장했다. 그들은 미얀마로부터의 독립을 원했다. 1976년 이래로 이들은 카렌 주의 독립보다는 미얀마의 연방제를 요구하고 있다.

많은 외지인에게 카렌족은 종종 카렌니족(카야족)과 혼동된다. 카렌니의 하위집단의 하나인 파다웅은 여성들이 어렸을 때부터 금테 목걸이를 하는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미얀마와 타이의 국경에 살고 있다.

분포[편집]

카렌족은 대개 미얀마의 동부와 이라와디 강 삼각주 경계의 구릉 지대에 살고 있다. 주로 카렌 주에 살고 일부는 카야 주(카렌니 주), 샨 주 남부, 이라와디 구, 타닌타리 구와 타이 서부에 산다.

카렌족의 총 인구는 추정하기 어렵다. 최근의 신뢰할만한 인구 조사는 1930년대에 수행되었다. 2006년에 미국의 소리는 미얀마의 카렌족 인구를 700만 명으로 추정하였다. 다른 40만 명의 카렌족은 타이에 살고 있다.

분류[편집]

레드 카렌 (Red Karen)[편집]

카야족, 카렌니족과 동의어이다. 카얀족은 레드 카렌의 하위집단이다. 많은 블랙 카렌이 타이로 추방되어 사실상 레드 카렌으로 살고 있다.

스고 (Sgaw)[편집]

가장 크고 넓게 분포하는 집단이다. 많은 스고 카렌족은 타이-미얀마 국경 근처의 타이의 난민 캠프에 살고 있다.

포 카렌 (Pwo Karen)[편집]

동부의 포 카렌족은 타이 서부와 미얀마카인 주에 살고, 서부의 포 카렌족은 미얀마의 이라와디 구에 산다.

파쿠 카렌 (Paku Karen)[편집]

파쿠 카렌은 바고 구 타웅우, 카야 주 모치, 카인 주 탄동에 산다.

블랙 카렌 (Black Karen)[편집]

샨 주에 산다.

언어[편집]

카렌어중국티베트어족티베트버마어파에 속한다. 스고, 포, 파오의 3개의 주요 분파가 있고 이들은 상호 의사소통이 어려운 것으로 여겨진다. 카렌니족(카야족 또는 레드 카렌)과 카얀족(파다웅족)은 소 분파와 관련 있다. 중국티베트어족의 카렌어와 바이어가 주어-목적어-동사의 어순을 가지는 것과는 다르게 이들 언어는 주어-동사-목적어의 어순을 가진다. 이것은 아마도 이웃한 몬크메르어파타이어의 영향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종교[편집]

카렌족은 원래 애니미즘을 신봉했으나 오늘날에는 애니미즘과 결합된 불교가 대다수이다. 불교의 영향은 18세기 중반까지 저지 미얀마를 지배하던 몬족으로부터 왔다. 1828년에 미국인 선교사에 의해 첫 침례교 개종자가 나타났다. 서양 제국주의자들이 민족과 종교를 근거로 나라를 분할하려 한다는 믿음 때문에 미얀마 당국은 오늘날까지 기독교를 박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