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야 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ကယားပြည်နယ
카야 주

(MLCTS: ka.ya: pranynai)

Flag of Kayah State.png
주도 로이코
지역 남동부
면적 11,670 km²
인구 259,000
민족 카야족, 카인족, 파다웅족, 버마족, 샨족, 파오족
종교 불교, 크리스트교, 애니미즘
MyanmarKayah.png

카야 주(버마어: ကယားပြည်နယ, Kayah State)는 미얀마 주이다. 미얀마의 동부에 위치하고 북쪽으로 샨 주, 동쪽으로 타이매홍손 주, 남쪽과 서쪽으로 카인 주와 접한다. 주도는 로이코이다. 주로 카야족(카렌니족, 레드카렌족)이 살고 있다.

역사[편집]

1948년 8월, 카렌니족(카야족)의 지도자 U Bee Htu Re가 그에 반대하는 버마 연방의 중앙 정부군에 암살되었다. 무장 봉기는 오늘날까지 주를 휩쓸고 있다.

1951년 10월 8일, 카렌니 주(Karenni State)가 카야 주로 개칭되었다.

1957년에 카렌니국립진보당(KNPP)와 그의 군대인 카렌니군(KA)으로 이루어진 친독립집단이 이미 활동하고 있었다. 1995년의 짧은 정전과는 별개로 KA는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 KNPP의 라이벌인 카얀새토지당(KNLP)과 카렌니국립인민해방전선(KNPLF)은 현재 미얀마 군부와 동맹을 맺었다. 1996년에 미얀마의 국가평화발전평의회(SLORC)는 카렌니의 독립을 분쇄하기 위해 강제 이주를 실시하여 독립군의 지원 기반을 빼앗았다.

행정 구역[편집]

  • 보레크 군(Bawlakhe District)
  • 로이코 군(Loikaw District)

인구[편집]

인류학자들은 카야 주의 토착민을 7개에서 10개의 민족으로 분류하고 있다. 또한 북부에는 샨족, 인타족, 버마족이, 주변의 구릉에는 파오족이 살고 있다. 분명히 카야 주의 민족은 복잡한 문제이고 이것이 현재의 정치 상황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1983년에 유엔에 의해 수행된 인구 조사에 따르면 카야족은 56.12%, 버마족이 17.58%, 샨족이 16.66%, 카렌족이 6.45%, 혼혈이 2.08%를 차지하고 있다.

경제[편집]

카야 주는 주로 농업 기반 경제이다. 주요 작물은 관개를 통한 쌀이고 다른 작물로 기장, 옥수수, 참깨, 땅콩, 마늘, 야채가 있다. 광물로는 앨러배스터, 석고, 텅스텐이 있다. 한 때 티크, 소나무와 같은 귀중한 목재들이 생산되었으나 미얀마 군부의 불법 채벌로 거의 헐벗은 상태이다. 로이카우 외곽의 로피타 폭포의 수력발전소는 전략적으로 중요하며 미얀마 전체 전력의 20%이상을 공급한다.

카야 주는 정치적인 상황만 개선된다면 관광지로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주에는 바위산, 강, 호수, 폭포가 있지만 교통은 불편하다. 카야 주는 오직 허가된 외부인에 한해서만 출입이 허용된다. 허가를 받았더라도 대개 로이코 주변으로 25km 반경내만 허용된다. 중앙 정부는 로이코와 주 서부의 일부만을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을 뿐이다.

교육[편집]

  • 로이코 대학

교통[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