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를스루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카를스루에의 위치

칼스루에(독일어: Karlsruhe)는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 주에 있는 도시이다. 프랑스국경에 가깝고, 인구는 약 28만명으로, 같은 주에서는 슈투트가르트, 만하임에 필적하는 제3의 도시이다. 독일 연방헌법재판소독일 연방재판소(Bundesgerichtshof)의 소재지이다.

지세와 특징[편집]

라인 강의 근처에 있는 공업도시, 첨단과학과 대학도시로, 라인 강과는 운하로 연결되고 있다. 남쪽에는 슈바르트발츠 숲이 펼쳐져 있다. Herenalb. 약 50km 북쪽으로 하이델베르크, 55km 북쪽으로 만하임, 60km 남동쪽으로 슈투트가르트가 위치한다. 약 30km 남쪽의 바덴바덴은 국제적인 온천 휴양지로서 알려져 있다.

첨단 기술과 대학 도시이기도 하다. 칼스루에 대학교 (Universitaet), 음대 (Musikhochschule), 미대 (Kunstakademie), 조형예술대(Hochschule fuer Gestaltung), 전문대 (Technische Fachhochschule), 교대 (Paedagogische Hochschue) 등이 있다. 연구기관으론 Forschungszentrum 과 Fraunhofer 등이 있다.

역사[편집]

이름의 일부인 "칼(Karl)"은 18세기의 칼 빌헬름 백작(Karl III. Wilhelm von Baden-Durlach)에서 유래된 것이다. 제2차 세계 대전에서는 심대한 피해를 받았지만, 전후에는 복구되었다.

유명인[편집]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